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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부두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zing Efficiency of Korean Automobile Por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3, 2017년, pp.127 - 136  

서정호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공정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남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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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EA의 대표 모형인 CCR, BCC 및 Malmquist를 이용하여 국내 자동차 부두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국내 자동차부두 터미널 8개를 분석대상으로 인력수, 부두면적을 투입변수로, 처리대수를 산출변수로 선정하였다. 2013년부터 2016년도 까지 4년간 8개의 자동차부두 터미널의 효율성 분석 결과, 울산항과 광양항 터미널의 CCR, BCC, SE 지수가 1로 나타나 효율적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벤치마킹 분석 결과 군산항 1,2 터미널, 인천항, 평택 당진2터미널 등은 부산항과 울산항을 벤치마킹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Malmquist 분석결과,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생산성이 조금씩 증가하였으나, 2015년에서 2016년에 이르러 1 이하의 값으로 생산성하락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TECI의 경우 2014년부터 2015년까지만 1 이상으로 기술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CI값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의 기간만이 평균 0.87로 기술의 퇴보가 일어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기간에는 전체 터미널의 TCI 지수가 모두 1 이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using DEA-CCR, BCC, and Malmquist analysis to determine th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Korean automobile ports. We analyzed eight Korean automobile port terminals, using the number of workers and size of ports as input variables and the number of processed car as outp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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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테이너부두와 벌크부두 등 여타 부두에서는 생산성 측정과 항만경쟁력 강화 요인 연구 등을 통해 하역효율이나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지속된 반면, 선적을 위한 배후부지 및 하역근로자 등 인적 요소에 크게 의존하는 자동차 부두의 경우에는 그 관심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항만부지, 항만 근로자 등 인적, 물적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국내 주요 항만의 자동차 부두의 생산성을 측정함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부두의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자동차 항만 터미널 8개의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효율성과 생산성 측정을 위해 항만부지와 인력수를 투입변수로, 처리 대수를 산출변수로 활용, DEA-CCR, BCC 및 Malmquist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CCR모형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BCC모형은 Banker, Charnes, & Cooper가 1984년 제시한 모형으로, CCR의 단점인 규모의 효율성과 순수 기술 효율성의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규모수익가변(Variable Return to Scale)을 가정한다.
  • CCR모형은 Charnes, Cooper & Rhodes(1978)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규모수익불변(CRS : Constant Returns to Scale)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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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수출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이유는? 최근 자동차 수출은 세계적인 수요 둔화, 국내 자동차기업의 해외 생산 확대 등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306만 대에 달하던 자동차 수출물량은 2015년 297만 대에 이어 2016년에는 262만 대를 기록하였다.
국내 자동차 전용부두 위치는? 국내 자동차 전용부두는 평택․당진항, 울산항, 인천항, 목포항, 군산항에 위치해 있으며, 그 외 광양항, 부산항, 마산항에서도 자동차 품목을 전용으로 처리하고 있다. 평택․당진항은 국내 최대 자동차처리항만으로서 4개 선석에 1,443만 톤의 하역능력을 갖추고 있다.
자동차 전용부두 중 평택.당진항의 특징은? 국내 자동차 전용부두는 평택․당진항, 울산항, 인천항, 목포항, 군산항에 위치해 있으며, 그 외 광양항, 부산항, 마산항에서도 자동차 품목을 전용으로 처리하고 있다. 평택․당진항은 국내 최대 자동차처리항만으로서 4개 선석에 1,443만 톤의 하역능력을 갖추고 있다. 항만 인근의 현대자동차 아산 공장, 기아자동차 광명, 화성공장,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등에서 생산된 자동차 품목을 처리하고 있다. 울산항은 인근에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이 위치해 있으며, 3개 선석에 957만 톤 의 하역능력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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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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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Valentine, V. C. and Gray, R.(2002), "Competition of Hub Ports: A comparison Between Europe and the Far East",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Vol. 35, pp. 193-213. 

  32. Wang, T. F., Cullinane, K. and Song, D. W.(2003), "Container Port Production Efficiency: A comparative Study of DEA and FDH app. roache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5, pp. 698-713. 

  33. WorleyParsons Westmar Corp.(2012), "Operational Efficiencies of Port/Terminals World-Wide, Final D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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