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화주기업에게 3PL 기업의 선택은 중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소비자인 화주기업의 관점에서 3PL 기업을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전문가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추출하여 계량화할 수 있는 CFPR (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할 때 활용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대요인은 "운영요인"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전략적 요인",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가중치의 결과를 살펴보면 "비용절감"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업체의 전문성", "재고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화주사 측면에서 3PL 기업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하는 핵심요소를 제시하였으며, 3PL 기업 측면에서는 화주사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을 강화하여 향후 화주사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산업적인 시사점이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화주를 산업별로 구분하고, 각 산업별 화주사가 3PL 기업 선정할 때 발생하는 요인의 차이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화주기업에게 3PL 기업의 선택은 중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소비자인 화주기업의 관점에서 3PL 기업을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전문가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추출하여 계량화할 수 있는 CFPR (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할 때 활용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대요인은 "운영요인"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전략적 요인",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가중치의 결과를 살펴보면 "비용절감"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업체의 전문성", "재고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화주사 측면에서 3PL 기업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하는 핵심요소를 제시하였으며, 3PL 기업 측면에서는 화주사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을 강화하여 향후 화주사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산업적인 시사점이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화주를 산업별로 구분하고, 각 산업별 화주사가 3PL 기업 선정할 때 발생하는 요인의 차이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The selection of a third-party logistics (3PL) provider is a critical process for shippers who want to receive competitive logistics service. However, studies analyz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selection of 3PL provider from the viewpoint of shippers are insufficient. The present study aims to...
The selection of a third-party logistics (3PL) provider is a critical process for shippers who want to receive competitive logistics service. However, studies analyz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selection of 3PL provider from the viewpoint of shippers are insufficient. The present study aims to derive factors to be considered when selecting a 3PL provider by domestic shippers and to present the weights of each factor.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among the major factors, the "operation factor" showed the highest importance, followed by "strategic factor", and "communication factor". The results of compound weights showed that "cost reduction"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llowed by the "expertise of the provider", "inventory management ability",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The present study proposed the core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when selecting a 3PL provider from the shipper's viewpoint. This study also has an industrial implication from the viewpoint of 3PL providers because it provides the basic data for enhancing the shipper's satisfaction by reinforcing the factors that are considered important in by shippers. In futur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classify shippers by industry and analyze the differences in the factors that arise in selecting 3PL companies for each industry.
The selection of a third-party logistics (3PL) provider is a critical process for shippers who want to receive competitive logistics service. However, studies analyz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selection of 3PL provider from the viewpoint of shippers are insufficient. The present study aims to derive factors to be considered when selecting a 3PL provider by domestic shippers and to present the weights of each factor.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among the major factors, the "operation factor" showed the highest importance, followed by "strategic factor", and "communication factor". The results of compound weights showed that "cost reduction"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llowed by the "expertise of the provider", "inventory management ability",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The present study proposed the core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when selecting a 3PL provider from the shipper's viewpoint. This study also has an industrial implication from the viewpoint of 3PL providers because it provides the basic data for enhancing the shipper's satisfaction by reinforcing the factors that are considered important in by shippers. In futur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classify shippers by industry and analyze the differences in the factors that arise in selecting 3PL companies for each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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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물류산업은 20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경영의 핵심요인으로 떠올랐다[1]. 이러한 차원에서 물류관리는 기업의 경영전략 중에서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영역 으로서 물류비 절감, 리드타임 단축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 물류의 관리 영역은 판매물류, 사내물류가 중심이었으나, 최근 조달에서 판매, 회수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체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특히 화주기업이 3PL를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추출하여 계량화할 수 있는 CFPR (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할 때 활용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하는 요인에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3PL 기업을 선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수행되었으며 연구의 방법론은 CFPR을 활용하였다.
제안 방법
임종섭(2016)[5]은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 지식경영과 물류성과의 차이를 비교분석했다. 또한 리더십이 두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리더십이 지식경영과 물류성과 두 요소 모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26].
홍지경·하명신(2010)[19]은 부산, 경남지역 3PL의 현황 및 성장전략을 고찰하였다. 또한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기업간의 파트너십 형성요인이 파트너십 결정과 강화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형성된 파트너십이 물류 성과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상호이해, 상호이익, 의사소통 등 9개의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AHP에 의한 조선기업의 생산성과 향상기법의 선 택[27], AHP기반 무기 기능 온톨로지 통합 방법[28] 등의 연구와 같이 대요인간의 쌍대비교와 대요인 안에 소요인간의 쌍대비교를 수행한 후 대요인과 소요인의 가중 치를 곱하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로는, Fuzzy-AHP를 활용한 미래유망 의료기기 우선순위 도출[54], AHP기법에 의한 국가공간정보산업 진흥지원기관 설립기준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결정연구[55]등의 연구와 같이 대요인 간의 쌍대비교와 소요인 전체간의 쌍대비교 후 대요인과 소요인의 가중치를 곱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재율 외 3인(2007)[7]은 한국 3PL 기업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성공요인(CSF)을 파악한 뒤, 도출된 3PL CSF가 실제로 화주기업의 3PL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물류 컨설팅 능력, 현장운영능력, 물류인프라 활용 및 네트워크 구축능력 등 5개 CSF를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PSS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CSF가 화주기업의 3PL 만족도 및 고비용 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화주사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대요인은 ‘운영요인(0.
또한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기업간의 파트너십 형성요인이 파트너십 결정과 강화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형성된 파트너십이 물류 성과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상호이해, 상호이익, 의사소통 등 9개의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십 형성요인-파트너십 강화요인 간에 상호이익, 의사소통, 정보 네트워크 공유 등의 요인은 상호 신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3장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요인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분석에서 활용할 요인을 선정하기 위하여 K, D, C, G, KW 등의 화주기업에서 경력 10년 이상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심층면접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을 전문가에게 제시하고, 국내 화주기업의 3PL 기업 선정요인으로 적정한 지표를 선택하거나 추가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비용절감, 노동유연성, 협업의 용이성, 관리능력, 소비자 요구 유연성, 배송과정 가시성, 상호신뢰, 인적자원 관리, 서비스 증진, 유연성 증진, 시설유연성, 경험 등 총 12개의 소요인을 선정하였다. Table 4은 도출된 요인을 정리한 표이다.
전문가 설문조사는 2019년 8월 15일부터 2019년 10월 1일까지 수행하였으며, 화주사 업체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 및 결측치를 제외한 38부를 CFPR 분석에 활용하였다. Table 3 참조, CFPR 방법을 활용한 전문가 설문의 응답자 수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Pham & Yeo(2018)[24]의 중국 선전에서 베트남 하이퐁까지 물류경로 선정문제는 총 16 명의 전문가 설문을 사용하였으며, Wen at al.
CFPR 방법은 전문가 의사를 추출하여 가중치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전문가 설문조사는 2019년 8월 15일부터 2019년 10월 1일까지 수행하였으며, 화주사 업체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 및 결측치를 제외한 38부를 CFPR 분석에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김진수·송상화(2012)[14]는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물류계약 조항에 대해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물류계약서에 반영되고 있는 수준과 향후 반영 되길 원하는 수준을 조사하였다. IPA 및 T-test 분석결과 물류계약서에 따른 확연한 인식 차이가 존재했으며, 4가지 대요인(비용발생, 위험관리, 분배공정, 절차공정)의총 16가지 소요인 중 15가지 소요인에서 상이한 차이를 나타냈다.
권민택·권영식(2010)[6]은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 품질이 화주기업의 만족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형성 차원에서 신뢰와 몰입이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PLS 분석결과, 주문 정확성, 가용성, 가시성, 전문성 등은 화주기업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PL 업체에 대한 화주기업의 만족은 신뢰에, 3PL 업체의 물류서 비스에 대한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은 물류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25].
대요인 분석결과, 화주사는 3PL 기업을 선정할 때, ‘운영요인(0.392)’, ‘전략적 요인(0.334)’, ‘의사소통 요인 (0.274)’ 순으로 중요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 증가를 보였다. 뒤를 이어 우정항공 17.2% 익스피다이터스 코리아 16.8%, CJ대한통운 16.7% 등의 순서로 높은 증가율 보였다.
분석결과 파트너십 형성요인-파트너십 강화요인 간에 상호이익, 의사소통, 정보 네트워크 공유 등의 요인은 상호 신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성과 측면에서는 화주기업과 제3자 기업의 관계 몰입 정도가 높을수록 고객 서비스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율 외 3인(2007)[7]은 한국 3PL 기업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성공요인(CSF)을 파악한 뒤, 도출된 3PL CSF가 실제로 화주기업의 3PL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최형림 외 4인(2007)[16]은 국내 3PL 기업의 정보화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3PL 기업의 특성을 살린 모형을 개발하였다. 분석결과 3PL 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낮으며 연구 또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는 정부지원을 통한 물류업체의 적극적인 정보화 체계 확립을 강조하였다.
분석결과 대요인은 ‘운영요인(0.392)’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전략적 요인(0.334)’,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요인’이 0.274의 중요도를 보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상호이해, 상호이익, 의사소통 등 9개의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십 형성요인-파트너십 강화요인 간에 상호이익, 의사소통, 정보 네트워크 공유 등의 요인은 상호 신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성과 측면에서는 화주기업과 제3자 기업의 관계 몰입 정도가 높을수록 고객 서비스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물류 컨설팅 능력, 현장운영능력, 물류인프라 활용 및 네트워크 구축능력 등 5개 CSF를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PSS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CSF가 화주기업의 3PL 만족도 및 고비용 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CSF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서 화주기업의 3PL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더 높은 서비스 제공을 통한 제3자 물류 기업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8].
상위 30위 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업체는 에어서울이며, 2017년 1,083억원에서 2018년 2,214억 원으로 51.1% 증가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유니코 로지스틱스로 2017년 2,677억원에서 2018년 3,818억원으로 29.9% 증가를 보였다. 뒤를 이어 우정항공 17.
종합 복합 가중치의 결과를 살펴보면 ‘비용 절감’이 0.039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업체의 전문성 0.093’, ‘재고관리능력 0.087’, ‘인적 자원관리 0.08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가중치 분석결과 상위 4위에는 ‘운영요인’의 ‘비용 절감(0.039)’ 1순위, ‘업체의 전문성(0.036)’ 2순위, ‘재고관리능력(0.034)’ 3순위, ‘인적자원관리(0.034)’ 4순위를 나타났으며, 대요인 ‘운영요인’의 하부요인이 상위 4위를 모두 차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황선일 외 3인(2009)[15]은 국내 3PL 물류적용 성공 사례를 분석함으로서 3PL 기업 이용시 통합물류 장애요인 및 해당 기업의 극복방안을 살펴보았다. 현황분석 결과 3PL 기업에 대한 화주기업의 신뢰부족, 3PL 기업의 차별화된 물류전문성 부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저자는 세계화에 따라 화주기업의 과감한 아웃소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이를 위해 물류기업의 전문성 및 서비스 향상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화주사 관점의 선정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한 점에 학문적인 시사점이 있다. 한편 본 연구의 산업적인 시사점으로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화주사는 3PL 기업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3PL 기업의 입장에서는 화주사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강화하여 화주사 대상의 영업활동에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연구에서는 화주사를 산업별로 구분하고, 각산업별 화주사가 3PL 기업 선정할 때 발생하는 요인의 차이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한편 본 연구의 산업적인 시사점으로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화주사는 3PL 기업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3PL 기업의 입장에서는 화주사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강화하여 화주사 대상의 영업활동에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연구에서는 화주사를 산업별로 구분하고, 각산업별 화주사가 3PL 기업 선정할 때 발생하는 요인의 차이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주기업이란 무엇인가?
물류 기업은 화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어야 한다. 이때 화주기업은 제조업, 총판 도소매업, 가맹서비스업, 무역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며[2], 3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 기업은 화주기 업으로부터 물류활동을 위탁받아 대행하는 기업을 지칭 한다[3].
물류산업에서 물류관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물류산업은 20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경영의 핵심요인으로 떠올랐다[1]. 이러한 차원에서 물류관리는 기업의 경영전략 중에서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영역 으로서 물류비 절감, 리드타임 단축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 물류의 관리 영역은 판매물류, 사내물류가 중심이었으나, 최근 조달에서 판매, 회수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체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화주기업이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한편 화주기업 입장에서는 물류업무를 전문물류기업에 위탁함으로써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물류 기업은 화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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