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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PR법을 활용한 국내 화주기업의 3PL 기업 선정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of Selecting 3PL Companies by Using CFPR Method in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169 - 178  

강래현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양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이해찬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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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화주기업에게 3PL 기업의 선택은 중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소비자인 화주기업의 관점에서 3PL 기업을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전문가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추출하여 계량화할 수 있는 CFPR (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할 때 활용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대요인은 "운영요인"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전략적 요인",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가중치의 결과를 살펴보면 "비용절감"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업체의 전문성", "재고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화주사 측면에서 3PL 기업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하는 핵심요소를 제시하였으며, 3PL 기업 측면에서는 화주사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을 강화하여 향후 화주사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산업적인 시사점이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화주를 산업별로 구분하고, 각 산업별 화주사가 3PL 기업 선정할 때 발생하는 요인의 차이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lection of a third-party logistics (3PL) provider is a critical process for shippers who want to receive competitive logistics service. However, studies analyz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selection of 3PL provider from the viewpoint of shippers are insufficient. The present study aims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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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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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산업은 20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경영의 핵심요인으로 떠올랐다[1]. 이러한 차원에서 물류관리는 기업의 경영전략 중에서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영역 으로서 물류비 절감, 리드타임 단축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 물류의 관리 영역은 판매물류, 사내물류가 중심이었으나, 최근 조달에서 판매, 회수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체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 특히 화주기업이 3PL를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추출하여 계량화할 수 있는 CFPR (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할 때 활용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특히 화주기업이 3PL 기업을 선정하는 요인에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3PL 기업을 선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수행되었으며 연구의 방법론은 CFPR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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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주기업이란 무엇인가? 물류 기업은 화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어야 한다. 이때 화주기업은 제조업, 총판 도소매업, 가맹서비스업, 무역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며[2], 3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 기업은 화주기 업으로부터 물류활동을 위탁받아 대행하는 기업을 지칭 한다[3].
물류산업에서 물류관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물류산업은 20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경영의 핵심요인으로 떠올랐다[1]. 이러한 차원에서 물류관리는 기업의 경영전략 중에서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영역 으로서 물류비 절감, 리드타임 단축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 물류의 관리 영역은 판매물류, 사내물류가 중심이었으나, 최근 조달에서 판매, 회수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체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화주기업이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한편 화주기업 입장에서는 물류업무를 전문물류기업에 위탁함으로써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물류 기업은 화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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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J. K. Lim & S. B. Seo. (2010).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2008.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Research report,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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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S. Kwon., M. T. Kwon & J. S. Moon. (2010). An effect of 3PL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on the Loigstics Performance, Conference of Journal of Korean Distribution, 229-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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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O. K. Kwon. (1999). Third Party Logistics: Definition, Industry Practices and Research Need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7(1), 16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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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H. L. Park & Y. H. Seo. (2015). AHP-based Ontology Integration Method for Weapon Func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12(1), 99-112. 

  29. J. C. Kim & J. Y. Park. (2002). An Empirical Study on Critical Success Factors of Third Party Logistics Services. Korea trade review, 27(3), 79-96. 

  30. R. C. Lieb & H. L. Randall. (1996). A comparison of the use of third-party logistics services by large American manufacturers, 1991, 1994, and 1995.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17(1), 305. 

  31. B. I. Park. (2015). Factors affecting the choice of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s for Korean shippe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1(4), 209-225. 

  32. Y. H. Yoo. (2004). The study on selection for TPL in Korea apparel compan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4(2), 97-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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