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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3, 2017년, pp.155 - 164
송민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While many countries are implementing various policies regarding the logistics network in Eurasia, China has presented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a development strategy that focuses on connectivity and close cooperation between China and Eurasia. With more than 60 countries participating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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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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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지역의 철도는 어떤 노선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라시아 지역의 철도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TransSiberian Railway), 중국 횡단철도(TCR: Trans-Chinese Railway), 만주 횡단철도(TMR: Trans-Manjulian Railway),몽고 종단철도(TMGR: Trans-Mongolian Railway), 한반도종단철도(TKR: Trans-Korean Railway) 등 다양한 노선이 포함되어있으며, 개별 노선 및 특정 지역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왔다. 또한, 한국의 유라시아 철도에 관한 연구는 앞서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정책이나 북한을 통한 철도 연결에 다소 치중되어있다. | |
유라시아 대륙과의 철도 연결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대한민국이 지정학적으로 반도국이지만 남한은 대륙과 직접적 연결에 어려움이 있다는 관점에서 해양국으로 간주될 수 있고, 이런 측면에서 북한과의 협업을 통한 유라시아 대륙과의 철도 연결이 매우 큰 의미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북한과 사업 추진에는 아직까지 상당부분 불안정성이 상존하기 때문에, 한국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의 연관성이나 육로 연결성에 한정 또는 치중하기보다 유라시아 대륙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될 육상 인프라 사업에 대한 직접적 참여기회 확대와 주요 철도의 인접 항만개발을 통한 한국과의 연결성 강화 등 유라시아 철도에 대하여 보다 다각화된 접근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유라시아 대륙 전체를 포괄하는 철도 노선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통해 유라시아 육상인프라 측면에서 철도역 및 주요 국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국과 전체 네트워크를 비교하여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
유라시아는 어떤 지역인가? | 유라시아(Eurasia)는 유럽과 아시아를 포괄하는 지역으로 유럽연합(EU), 중국, 러시아, 인도 등 세계 10대 경제대국의 대부분이 포함되는 공간이자 전 세계 면적의 40%, 인구의 70%(49억 명), GDP의 60%를 차지하는 광활한 지역이다(Lee, 2015a). 중국은 2013년부터 유라시아 대륙에 대한 국가전략으로 육상 및 해상경로 개발에 관한 ‘일대일로(一帶一路,The Belt and Road Initiative)’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기서 육상경로에 해당하는 ‘일대(一帶, One Belt)’는 동아시아, 중앙아시아, 중동 및 유럽을 포함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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