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413 - 422
이정원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강원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importance of the subway station using network centrality measures. For centrality measures, we have used betweenness centrality, closeness centrality, and degree centrality. A new measure called weighted betweenness centrality is proposed, that combines both tradi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매개 중심성이란 무엇인가? | 지하철 네트워크의 중심성 분석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매개 중심성은 특정 노드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노드들의 모든 쌍(Pair)간 최단 경로에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다. 일반적으로 이 지표는 각 노드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 |
Derrible 등은 지하철의 효율성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하철을 네트워크로 모형화하여 어떤 연구를 진행하였는가? | 세계 주요 도시의 지하철의 효율성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하철을 네트워크로 모형화하고 분석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다. Derrible 등은[1] 캐나다 토론토 지하철 네트워크를 커버리지(Coverage), 직접성(Directness) 그리고 연결성(Connectivity) 관점에서 분석하고 세계 다른 나라의 그것들과 비교하였다. Latora 등은[2] 지하철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효율성(Global Efficiency)과 지역 효율성(Local Efficiency) 두 가지 측도를 제시한 후 이를 토대로 미국 보스턴 지하철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 |
2017년 현재 서울 수도권 지하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서울 수도권 지하철의 수송 분담률은 1996년에 버스를 추월한 이후 2014년에는 39%에 이를 정도로 급속하게 팽창되어왔다. 2017년 현재 서울 수도권 지하철은 9개 노선의 서울 지하철과 12개 노선(공항, 경의중앙, 경춘, 분당, 수인, 신분당, 인천1, 인천2, 의정부, 자기부상, 에버, 경강)의 교외선으로 구성된다. 9개 노선의 서울 지하철은 우수한 환승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12개의 교외선들과도 잘 연결되어 있어서 모스크바, 동경, 뉴욕 지하철들에 버금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철 중의 하나가 되었다. |
S. Derrible (2012) Network Centrality of Metro Systems, PloS One, 7(7), e40575, pp. 1-10.
V. Latora, M. Marchiori (2001) Efficient Behavior of Small-World Networks, Physical Review Letters, 87(19), P.198701.
M.L. Mouronte (2014) Topological Analysis of the Subway Network of Madrid,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n Computing in the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Seville, Spain, pp. 9-13.
S. Stoilova, V. Stoev (2015) An Application of the Graph Theory Which Examines the Metro Network, Transport Problems, 10(2), pp. 35-48.
B. Leng, X. Zhao, X. Zhang (2014) Evaluating the Evolution of Subway Networks: Evidence from Beijing Subway Network, Europhysics Letters, 105(5), P.58004.
C.P. Monterola, M.A. Ramli, G.L. Khoon, T.H. Guang (2014) A Method to Ascertain Rapid Transit System's Throughput Distribution Using Network Analysis, Procedia Computer Science, 29, pp. 1621-1630.
A. H'aznagy, I. Fi, A. Londo, T. N'emeth (2015) Complex Network Analysis of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s: A Comprehensive Study, 2015 Models and Technology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Budapest, Hungary, pp.371-378.
Y.Y. Cheng, R.K. W. Lee, E.P. Lim, F. Zhu (2015) Measuring Centralities for Transportation Networks beyond Structures, Applications of Social Media and Social Network Analysis,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Switzerland, pp. 23-39.
Seoul Open Data Plaza, http://data.seoul.go.kr (Accessed 30 January 2016)
Korea Transportation Database, http://www.ktdb.go.kr (Accessed 30 January 2016)
Q. XU, B.H. Mao, Y. Bai (2016) Network Structure of Subway Passenger Flow,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Theory & Experiment, pp. 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