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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중심성 지표를 이용한 서울 수도권 지하철망 특성 분석
Analysis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Characteristics Using Network Centrality Measur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413 - 422  

이정원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강원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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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중심성 지표를 사용하여 지하철 네트워크의 개별 노드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한국 지하철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중심성 측도로 매개, 근접 그리고 차수 중심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매개 중심성 지표와 승객들의 실제 흐름양을 함께 고려한 가중 매개 중심성 지표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여러 중심성 지표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함으로서 서울 수도권 지하철과 승객 흐름의 구조적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승객들 흐름의 편중 현상을 조사하기 위하여 멱분포(Power-law) 분석을 수행하여 결과 분석의 신빙성을 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importance of the subway station using network centrality measures. For centrality measures, we have used betweenness centrality, closeness centrality, and degree centrality. A new measure called weighted betweenness centrality is proposed, that combines both trad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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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하철 망의 경우에는 대부분 역의 차수는 2이고 환승역의 경우 2 이상의 차수를 갖기 때문에 차수 중심성의 의미와 활용도는 높지 않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차수가 높은 환승역이 매개 중심성과 근접 중심성도 높은지 등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차수 중심성을 조사하였다.
  • 매개, 근접 그리고 차수 세 개의 네트워크 중심성 지표를 사용하여 서울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의 개별 역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서울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와 승객흐름 특성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매개 중심성 지표인 BC와 승객들의 실제 흐름양을 함께 고려한 가중 매개 중심성 지표 WBC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그리고 BC와 WBC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서울 수도권 지하철 승객 흐름의 편중 현상과 가중 매개 중심성인 WBC 사용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F(i→j) 값으로 실제 데이터 대신에 최솟값인 0과 최댓값인 212,850 사이의 임의로 발생시킨 난수를 사용하여 WBC'를 구하였다. 즉, 승객 흐름 분포를 최솟값인 0과 최댓값인 212,850 사이의 균일 분포(Uniform Distribution)로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이렇게 구한 WBC'와 BC 사이의 상관관계를 다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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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개 중심성이란 무엇인가? 지하철 네트워크의 중심성 분석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매개 중심성은 특정 노드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노드들의 모든 쌍(Pair)간 최단 경로에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다. 일반적으로 이 지표는 각 노드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Derrible 등은 지하철의 효율성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하철을 네트워크로 모형화하여 어떤 연구를 진행하였는가? 세계 주요 도시의 지하철의 효율성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하철을 네트워크로 모형화하고 분석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다. Derrible 등은[1] 캐나다 토론토 지하철 네트워크를 커버리지(Coverage), 직접성(Directness) 그리고 연결성(Connectivity) 관점에서 분석하고 세계 다른 나라의 그것들과 비교하였다. Latora 등은[2] 지하철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효율성(Global Efficiency)과 지역 효율성(Local Efficiency) 두 가지 측도를 제시한 후 이를 토대로 미국 보스턴 지하철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2017년 현재 서울 수도권 지하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서울 수도권 지하철의 수송 분담률은 1996년에 버스를 추월한 이후 2014년에는 39%에 이를 정도로 급속하게 팽창되어왔다. 2017년 현재 서울 수도권 지하철은 9개 노선의 서울 지하철과 12개 노선(공항, 경의중앙, 경춘, 분당, 수인, 신분당, 인천1, 인천2, 의정부, 자기부상, 에버, 경강)의 교외선으로 구성된다. 9개 노선의 서울 지하철은 우수한 환승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12개의 교외선들과도 잘 연결되어 있어서 모스크바, 동경, 뉴욕 지하철들에 버금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철 중의 하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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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Derrible (2012) Network Centrality of Metro Systems, PloS One, 7(7), e40575, pp. 1-10. 

  2. V. Latora, M. Marchiori (2001) Efficient Behavior of Small-World Networks, Physical Review Letters, 87(19), P.198701. 

  3. M.L. Mouronte (2014) Topological Analysis of the Subway Network of Madrid,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n Computing in the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Seville, Spain, pp. 9-13. 

  4. S. Stoilova, V. Stoev (2015) An Application of the Graph Theory Which Examines the Metro Network, Transport Problems, 10(2), pp. 35-48. 

  5. B. Leng, X. Zhao, X. Zhang (2014) Evaluating the Evolution of Subway Networks: Evidence from Beijing Subway Network, Europhysics Letters, 105(5), P.58004. 

  6. S.Y. Zang, K.W. Lee (2016) Characteristics and Efficiency Analysis of Evolutionary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3), pp. 388-396. 

  7. C.P. Monterola, M.A. Ramli, G.L. Khoon, T.H. Guang (2014) A Method to Ascertain Rapid Transit System's Throughput Distribution Using Network Analysis, Procedia Computer Science, 29, pp. 1621-1630. 

  8. A. H'aznagy, I. Fi, A. Londo, T. N'emeth (2015) Complex Network Analysis of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s: A Comprehensive Study, 2015 Models and Technology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Budapest, Hungary, pp.371-378. 

  9. Y.Y. Cheng, R.K. W. Lee, E.P. Lim, F. Zhu (2015) Measuring Centralities for Transportation Networks beyond Structures, Applications of Social Media and Social Network Analysis,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Switzerland, pp. 23-39. 

  10. Seoul Open Data Plaza, http://data.seoul.go.kr (Accessed 30 January 2016) 

  11. Korea Transportation Database, http://www.ktdb.go.kr (Accessed 30 January 2016) 

  12. Q. XU, B.H. Mao, Y. Bai (2016) Network Structure of Subway Passenger Flow,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Theory & Experiment, pp.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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