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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수도권 지하철망의 호선별 망 매개 중심성과 승객 흐름 분석
Network Betweenness Centrality and Passenger Flow Analysis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Lin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2, 2018년, pp.95 - 104  

이강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정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network betweenness centrality we attempt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lines. Betweenness centralit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a node as a transfer point between any pairs of nodes. This 'transfer' characteristic is obviously of paramount importance in trans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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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수도권 지하철망의 승객 흐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접한 두 역 사이의 월간 승객 흐름양, 역의 혼잡도, 유입 관통 흐름양, 유출 관통 흐름양등 4가지 측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수도권 지하철망의 승객 흐름에 과도한 편중 현상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들이 Power-law 분포를 따르는지 조사하였다.
  • 매개 중심성 지표에 보다 현실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승객 흐름양이 많은 (출발지, 도착지) 조합에 보다 높은 가중치를 주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호선별 가중 매개 중심성지표인 WBC(K)를 제안하였다.
  • 다양한 역세권 특성이 지하철 이용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5] 있었지만 우리나라 지하철의 승객 흐름 분포의 편중 현상을 통계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아직 존재 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호선별로 매개 중심성 측도를 산출하고 이로부터 망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정보추출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아울러 수도권 지하철망의 승객 흐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접한 두 역 사이의 월간 승객 흐름양, 역의 혼잡도, 유입 관통 흐름양, 유출 관통 흐름양등 4가지 측도를 제시하였다.
  • 3절의 BC(K)와 WBC(K)의 분석에서 WBC(K)의 계산을 위해 사용된 F(i→j)가 어느 정도 편향된 분포를 갖는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추론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한국 지하철의 승객 흐름 분포의 편향성이나 쏠림 현상이 서론에서 언급한 베이징이나 샌프란시스코, 그리고 보스톤의 경우처럼 심각한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승객 흐름을 나타내주는 4개의 지표를 제시하고 이들이 Power-law 분포를 따르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지하철의 승객 흐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4가지 승객 흐름 측도를 제안하였다. 이 4가지 측도는 모두 Power-law 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Derrible[3]은 지하철망의 역별 매개 중심성을 분석하고 지하철망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각 역의 매개 중심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과포화 상태에 있는 역들의 부하를 줄이기 위하여 승객의 흐름을 재분배 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매개 중심성 지표를 조사하였다. Monterola 등[9]은 싱가포르 지하철 네트워크의 매개 중심성을 구하여 승객 효율(Passenger Throughput)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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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 수도권 지하철 노선은 어떻게 분포되어있나? 현재 서울 수도권 지하철은 9개 노선의 서울 지하철과 12개 노선(공항, 경의중앙, 경춘, 분당, 수인, 신분당, 인천 1, 인천 2, 의정부, 자기부상, 에버, 경강)의 교외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의 개수도 567개에 이른다. 9개 노선의 서울 지하철은 우수한 환승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12개의 교외선들과도 잘 연결되어 있어서 모스크바, 동경, 뉴욕 지하철에 버금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철 중의 하나가 되었다.
서울 수도권 지하철의 매개 중심성 지표가 의미하는 바는 궁극적으로 무엇인가? 특히 호선별 월간 총 승차나 총 하차 인원수는 호선별 가중 매개 중심성과 거의 1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즉 서울수도권 지하철의 호선별 가중 매개 중심성은 호선별 월간 총 승차나 총 하차 인원수에 의해 결정 된다. 이러한 성질이 서울 수도권 지하철 망에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인지 아니면 외국의 지하철 망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지는 추후 연구과제로 남긴다.
네트워크에서 각 노드의 중요성은 무엇에 달려있는가? 매개 중심성은 특정 노드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노드들의 모든쌍(Pair)간 최단 경로에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다. 네트워크에서 각 노드의 중요성은 노드의 위치(Location) 보다는 임의의 두 노드 사이의 최단거리상에 해당 노드가 존재 하느냐에 달려있다. 이 중요도는 지하철망의 경우에 매우 적절한 개념으로 매개 중심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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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eng, Y.Y., Lee, R.K.W., Lim, E.P., and Zhu, F., Measuring centralities for transportation networks beyond structures, Applications of Social Media and Social Network Analysis, 2015, pp. 23-39. 

  2. Choi, S.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or for Social Network in Organizations Using ARENA,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2, Vol. 35, No. 3, pp. 62-69. 

  3. Derrible, S., Network Centrality of Metro Systems, PloS One, 2012, Vol. 7, No. 7, pp. 1-10. 

  4. Haznagy, A., Fi, I., Londo, A., and N'emeth, T., Complex Network analysis of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s : A Comprehensive Study, Models and Technology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2015, Budapest, Hungary, pp. 371-378. 

  5. Jo, H.W., Lee, S.H., and Shin, K.W.,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bway Trips and Characteristics of Subway Catchment A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Vol. 12, No. 12, pp. 5191-5198. 

  6. Korea Transportation Database, (Accessed 30 January 2018), http://www.ktdb.go.kr. 

  7. Lee, J.W. and Lee, K.W., Analysis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Characteristics using Network Centrality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7, Vol. 20, No. 3, pp. 413-422. 

  8. Leng, B., Zhao, X., and Zhang, X., Evaluating the Evolution of Subway Networks : Evidence from Beijing Subway Network, A letters Journal Exploring The Frontier of Physics, 2014, Vol. 105, e58004, pp. 1-6. 

  9. Monterola, C.P., Ramli, M.A., Khoon, G.A., and Guang, T.H., A Method to Ascertain Rapid Transit System's Throughput Distribution Using Network Analysis, Procedia Computer Science, 2014, Vol. 29, pp. 1621-1630. 

  10. Mouronte, M.L., Topological Analysis of the Subway Network of Madrid,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n Computing in the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2014, Seville, Spain, pp. 9-13. 

  11. Seoul Open Data Plaza, (Accessed 30 January 2018), http://data.seoul.go.kr. 

  12. Stoilova, S. and Stoev, V., An Application of the Graph Theory Which Examines the Metro Network, Transport Problems, 2015, Vol. 10, No. 2, pp. 35-48. 

  13. Wang, J., Li, Y., Liu, J., He, K., and Wang, P., Vulnerability Analysis and Passenger Source Prediction in Urban Rail Tranit System, Plos One, 2013, Vol. 8, No. 11, pp. 1-8. 

  14. Xu, Q., Mao, B.A., and Bai, Y., Network Structure of Subway Passenger Flow,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 Theory & Experiment, 2016, pp. 1-18. 

  15. Zang, S.Y. and Lee. K.W., Characteristics and Efficiency Analysis of Evolutionary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6, Vol. 19, No. 3, pp. 388-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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