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보드 게임을 활용한 낙관성 증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omoting Optimism Utilizing a Communication Board Game - With a focus o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2, 2017년, pp.117 - 122  

김혜영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류설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보드 게임을 활용하여 낙관성 증진 효과를 검증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낙관성이 자기효능감, 성취감, 성적, 삶의 만족도, 역경 극복 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에 낙관성 증진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기질과 상관없이 낙관성도 학습될 수 있다는 Seligman(1990)의 연구를 기반으로, 보다 캐주얼한 환경에서 게임을 활용하여 낙관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study1에서는 사전(t1) 검사 시 낙관주의는 M=-4.7, 그리고 사후(t2) 시기에는 M=12.8점으로 증가하였다(***p<.001). study2에서는 실험집단(n=21)과 함께 통제집단(n=22)도 설계하였으며, 실험집단은 M=-2.4(t1)에서 M=11.5(t2)로 증가하였으나(***p<.001), 통제집단은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s of promoting optimism by utilizing communication board games with university students. Since optimism is closely related to grade, self-efficacy, a sense of achievement, the importance of enhancing optimism was emphasized. This study seeks to investigate practical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study has its practicality in that it was conducted with the general public within a casual environment, not with groups in a specific environment such as patients, elementary school students or people under laboratory conditions. In addition, it is positive in that it led to a new creative process, while applying game elements and optimism more easily.
  •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s of promoting optimism by utilizing communication board games with college students as subjects. This enabled the students to understand their thoughts, behavior and language types more easily and acquire positive thinking and optimistic behavior.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elliwell, J., Layard, R., & Sachs, J. (2016). World Happiness Report 2016, Update (Vol. I). New York: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2. Carver. C. S. & Scheier. M. F., Segerstrom. S. C.(2010), Optimism, Clinical Psychology Review, 30, 879-889 

  3. Carver, C. S., & Scheier, M. F. (2014). Dispositional optimism.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8(6), 293-299. 

  4. Hirsch, J. K., Nsamenang, S. A., Chang, E. C., & Kaslow, N. J. (2014). Spiritual well-being and depressive symptoms in female African American suicide attempters: Mediating effects of optimism and pessimism. Psychology of Religion and Spirituality, 6(4), 276. 

  5. Wrosch, C., Jobin, J., & Scheier, M. F. (2016). Do the Emotional Benefits of Optimism Vary Across Older Adulthood? A Life Span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6. Endrighi R, Hamer M, Steptoe A.(2011), Associations of trait optimism with diurnal neuroendocrine activity, cortisol responses to mental stress, and subjective stress in healthy men and women. Psychosomatic Medicine.73, 672-678. 

  7. Goodin, B. R., Kronfli, T., King, C. D., Glover, T. L., Sibille, K., & Fillingim, R. B. (2013). Testing the relation between dispositional optimism and conditioned pain modulation: does ethnicity matter?,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36(2), 165-174. 

  8. Jobin, J., Wrosch, C., & Scheier, M. F. (2014). Associations between dispositional optimism and diurnal cortisol in a community sample: When stress is perceived as higher than normal. Health psychology, 33(4), 382. 

  9. Evangelos C. Karademas(2006),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well-being : The mediating role of optim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6), 1281-1290. 

  10. Forgeard, M. J. C., & Seligman, M. E. P. (2012). Seeing the glass half full: A review of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optimism. Pratiques psychologiques, 18(2), 107-120. 

  11. Seligman. M. E. P.(1990), Learned Optimism, New York:Knopf. 

  12. Wilkinson, N., Ang, R. P., & Goh, D. H. (2008). Online video game therapy for mental health concerns: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54(4), 370-382. 

  13. Zalick, R. (1975). The Ungame. 

  14. Celano, M. P. (1990). Activities and games for group psychotherapy with sexually abus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40(4), 419-429. 

  15. Kintner, E., Cook, G., Allen, A., Meeder, L., Bumpus, J., & Lewis, K. (2012). Feasibility and benefits of a school­based academic and counseling program for older school­age students with asthma.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5(5), 507-5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