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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4, 2017년, pp.37 - 58
The implicit assumption of port selection studies based on survey and respondents' perceptions is that the preference of the port selection attributes is proportional to the selection behavior. Further, the straight lines of the port selection attributes could also have non-linear properties. This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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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선택연구에서 항만서비스의 수요자를 나눈 유형은 무엇인가? | 항만선택연구는 항만서비스의 수요자를 기준으로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해양 쪽에서 선박의 기항지를 선택하는 선사기준 항만선택행위, 둘째, 육상에서 내륙의 화주나 포워더들이 화물 운송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육상쪽 항만 선택행위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은 두 유형중 첫 번째의 선사기준 항만선택행위를 기준으로 하며, 선행연구에서도 이러한 유형의 연구만을 분석하였다 (<표 1> 참조). | |
동기위생이론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의사결정과정에서 결정요소와 결정행위가 모두 비례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을 까?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소박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실제로 He rzberg(1968)는 사람들의 태도나 지각이 크게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는 동기위생이론(Motivation-Hyg iene Theory) 또는 이요인이론(Two-Factor or Dual-Factor Theory)을 주장하였다. 경영학계는 이러한 Herzberg(1968)의 주장이 상당한 근거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실제로 기업 인사전략 등의 기초이론으로 활용하고 있다. | |
카노모형은 무엇인가? | 서비스품질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카노모형은 Kano et al.(1984)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허쯔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Motivators - Hygienes) 또는 이요인(Dual Factor, Two Factor) 이론의 개념을 원용한 것이다. 카노모형은 서비스요인들의 속성수준 성과와 전체 고객만족도(overall customer satisfaction, OCS)간의 비선형 및 비대칭관계가 존재할 수 있음을 가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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