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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베이간 컨테이너 재배치작업 계획
Inter-bay Re-marshalling Planning in the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219 - 226  

배종욱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박영만 (해군사관학교 국방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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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자들은 적하작업과 반출작업의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재배치작업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 재배치작업 계획은 자동화 야드 크레인의 유휴시간을 이용하여 야드에 장치되어 있는 컨테이너를 추후에 발생하는 적하작업 및 반출작업의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위치로 장치위치를 이동 배치하는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수직배치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블럭 내에서 베이간 재배치작업 계획을 다룬다. 베이간 재배치작업 계획은 주말이나 야간 등 유휴시간에 자동화 야드 크레인을 이용하여 재배치할 컨테이너, 재배치할 장치위치, 재배치 컨테이너들의 작업순서를 함께 결정하는 작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재배치작업중 베이내 여유공간에 대한 제약을 만족시키는 작업순서 및 장치위치를 동시에 결정하는 재배치작업 계획에 대한 혼합정수계획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빔 탐색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수치 실험을 수행하여 재배치작업 계획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established a re-marshalling plan to reduce the loading operation time and the release operation time. Re-marshalling is to rearrange the containers in the container yard to the advantageous position to shorten the working time using the spare time of the automated y...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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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혼합정수계획모형도 NP-hard 문제이며 실제 크기의 문제에 대한 최적해를 구할 수 없음은 명확하다. 따라서 다음 절에서는 빠른 시간 안에 비교적 좋은 성능의 해를 제시함이 알려진 빔 탐색기법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베이간 재배치작업 계획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베이간 재배치작업을 위해 장치위치와 작업순서를 함께 결정하는 혼합정수계획모형을 수립하였다. 최적화 모형을 위한 가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장치장 블록이 수직으로 배치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베이간 재배치작업 계획을 다루었다.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반입작업과 적하작업 그리고 양하작업과 반출작업은 AYC의 운반거리 측면에서 선호하는 장치위치가 다르다.
  • 베이간 재배치작업 계획은 베이의 가용 공간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재배치작업 순서를 결정하는 문제이며 블록내 재배치작업 대상 컨테이너의 장치위치를 노드로 표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재배치작업 대상 컨테이너는 단계로, 선택된 장치가능 위치는 기억노드로 표현하여 베이간 재배치작업 계획을 수립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AYC는 다른 블록으로 이동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재배치작업은 한 블록 내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가정하며 컨테이너의 장치위치는 블록 내의 베이(Bay)를 의미한다.
  • 양하 컨테이너의 장치위치는 블록의 해측 TP와 가까울 때 양하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다. 반면에 반출작업시간을 고려한다면 육측 TP 가까이가 유리할 것이다. 즉, 반입작업과 적하작업에서 유리한 장치위치와 양하작업과 반출작업에서 선호되는 장치위치가 서로 다르다.
  • 본 연구는 Fig. 1과 같이 장치장의 블록이 수직으로 배치되었다고 가정한다. 많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이 이러한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베이 내에서의 작업시간은 동일하며 베이 단위로 이동하는 것을 가정한다. 베이는 최대 장치할 수 있는 컨테이너 개수가 제한되어 있어 베이별 가용 장치능력은 재배치작업 순서에 따라 변화하므로 베이 내 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 실험은 블록이 20개의 베이로 구성되며 각 베이에는 최대 21개의 컨테이너가 장치가능 하다고 가정하였다. 재배치작업계획의 예제는 재배치작업 컨테이너 수, 재배치작업에 대한 적하 및 반출작업 시간의 가중치 비, 베이당 평균 빈 공간의 수, 기억노드 수를 다르게 하여 각각 50개의 예제를 임의로 생성하여 비교분석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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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 J. W.(2011), "A Study on Analysis of the Productivity in the Container Terminal with a Perpendicular Layout Considering Operational Strategies", Journal of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16(3), pp. 81-89. 

  2. Bae, J. W. and Park, Y. M.(2012), "Yard Crane Dispatching for Remarshalling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8, pp. 665-671. 

  3. Bae, J. W. and Park, Y. M.(2017), "Determine the Number of Remote Workers for Automated Yard Cranes in a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22(4), pp. 77-85. 

  4. Bae, J. W., Park, Y. M. and Kim, K. H.(2006), "Assignment and Operation Sequencing for Remarshalling of a Vertical Yard Block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6, pp. 457-464. 

  5. Bae, J. W., Park, Y. M. and Kim, K. H.(2008), "Export Container Remarshalling Planning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Considering Time Value",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33, No. 2, pp. 75-86. 

  6. Covic, F.(2017), "Re-marshalling in automated container yards with terminal appointment systems", Flexible Services and Manufacturing Journal, 29(3-4), pp. 433-503. 

  7. Kang, J. H., Oh, M. S., Ryu, G. Y. and Kim, K. H.(2005), "Sequencing Container Moves for Intra-Block Remarshalling in a Container Terminal Yard",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1, pp. 83-90. 

  8. Kim, K. H. and Bae, J. W.(1998), "Re-marshalling export container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Computer & Industrial Engineering, Vol. 35, pp. 655-658. 

  9. Kim, Y. G.(2017), Metaheuristic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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