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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만선택행위에 대한 탐색적 이차원적 접근
An Exploratory Two-dimensional Approach to Port Selec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4, 2017년, pp.37 - 58  

박병인 (전남대학교 물류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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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및 응답자의 지각을 바탕으로 하는 항만선택연구의 암묵적인 가정은 항만선택속성들의 선호크기가 선택행위에 비례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항만선택 속성들도 직선만이 아닌 비선형적 특성을 갖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항만선택연구에 성격이 유사한 카노모형을 원용하여 항만선택속성의 비선형적 특성을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선사의 항만선택속성들중 복합운송연계성과 항만규모 등이 당연특성으로 평가되는 등 여러 속성들이 비선형적 특성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항만공사와 운영사 등의 항만 서비스제공자들은 선사들의 비선형적 항만선택특성을 반영한 항만운영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항만선택 특성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추후 국내외 항만 및 이해당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검증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분석 및 전략수립에 활용한 카노모형 및 중요도 선택분석방법도 명확한 특성의 파악과 전략지침의 제시가 가능하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licit assumption of port selection studies based on survey and respondents' perceptions is that the preference of the port selection attributes is proportional to the selection behavior. Further, the straight lines of the port selection attributes could also have non-linear properties. This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선택연구에서 항만서비스의 수요자를 나눈 유형은 무엇인가? 항만선택연구는 항만서비스의 수요자를 기준으로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해양 쪽에서 선박의 기항지를 선택하는 선사기준 항만선택행위, 둘째, 육상에서 내륙의 화주나 포워더들이 화물 운송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육상쪽 항만 선택행위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은 두 유형중 첫 번째의 선사기준 항만선택행위를 기준으로 하며, 선행연구에서도 이러한 유형의 연구만을 분석하였다 (<표 1> 참조).
동기위생이론은 무엇인가? 그러나 의사결정과정에서 결정요소와 결정행위가 모두 비례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을 까?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소박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실제로 He rzberg(1968)는 사람들의 태도나 지각이 크게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는 동기위생이론(Motivation-Hyg iene Theory) 또는 이요인이론(Two-Factor or Dual-Factor Theory)을 주장하였다. 경영학계는 이러한 Herzberg(1968)의 주장이 상당한 근거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실제로 기업 인사전략 등의 기초이론으로 활용하고 있다.
카노모형은 무엇인가? 서비스품질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카노모형은 Kano et al.(1984)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허쯔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Motivators - Hygienes) 또는 이요인(Dual Factor, Two Factor) 이론의 개념을 원용한 것이다. 카노모형은 서비스요인들의 속성수준 성과와 전체 고객만족도(overall customer satisfaction, OCS)간의 비선형 및 비대칭관계가 존재할 수 있음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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