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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양식장 HACCP 인증 선호도 분석
Consumer's Preferences for Fish Farm HACCP Certification : An Application of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1 no.2, 2020년, pp.1 - 13  

김지웅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  박지현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sumer preference for fish farm HACCP certification using conjoint analysis. This study used raw flatfish product to evaluate the fish farm HACCP. In this study, 500 consumers were surveyed using panel survey and stratified sampling. In the recognition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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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양식장 HACCP 인증 활성화를 위해서는 양식장 HACCP 인증 제품이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효용을 전달하는지와 시장에서 인증 제품이 가지는 잠재적인 시장경쟁력을 분석하여 향후 활성화 전략 마련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식장 HACCP 인증 활성화를 위해 양식장 HACCP 인증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 미인증 제품과의 시장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예상 점유율을 추정하고자 한다.
  •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 응답을 통해서 얻은 효용함수(가격, 인증제, 원산지)를 이용하여 가상제품에 대한 효용값을 산출하여 가상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추정할 수 있다. 본 분석에서는 양식장 HACCP 및 수산물이력제 인증 광어회 제품이 미인증 광어회 제품과 동시에 진열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상대적인 시장점유율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양식장 HACCP 인증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 미인증 제품과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예상 시장점유율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양식장 HACCP 인증제는 현재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시나리오 1에서는 양식장 HACCP 인증 광어회 제품과 미인증 광어회 제품이 경쟁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 1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인 양식장 HACCP 인증이 실제로 시장에서 미인증 제품과 경쟁했을 때,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시나리오 1에서는 인증제의 효용만을 고려하는 실험상황을 위해 가격(28,600원)과 원산지(국내산) 속성을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 인증제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외재적 단서로서 소비자의 차별적인 효용을 측정할 수 있다. 양식장 HACCP은 본 연구에서 주요 분석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인증제로서 인증제가 없는 제품 및 수산물 이력제 인증 제품과의 상대적인 효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3 : 양식장 HACCP 인증 제품은 비인증 제품과 시장경쟁 시 더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대할 수 있는가?

가설 설정

  • 시나리오 1에서는 양식장 HACCP 인증 광어회 제품과 미인증 광어회 제품이 경쟁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 1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인 양식장 HACCP 인증이 실제로 시장에서 미인증 제품과 경쟁했을 때,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장점유율 추정은 광어회 인증제 제품(양식장 HACCP 인증, 수산물이력제)가 미인증 제품과 경쟁하는 가상상황(시나리오 1, 시나리오 2)을 설정하여 시장점유율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시나리오 1은 양식장 HACCP 인증 제품과 미인증 제품이 경쟁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시나리오 2는 수산물이력제 인증 제품과 미인증 제품이 경쟁하는 상황으로 설정하여 각 시장점유율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 시나리오 2에서는 수산물이력제 인증 광어회 제품과 미인증 광어회 제품이 경쟁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수산물이력제는 해양수산부에서 양식장 HACCP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수산물 인증제로 장기간 예산 편성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인증제도로서 양식장 HACCP과의 시장에서의 점유율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이러한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들이 상품 가치를 상품 구성의 속성(가격, 성능, 원산지, 브랜드 등) 조합을 통해 전체적인 평가를 한다는 것과 개별 속성에 부여되는 선호도의 합으로 개별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구성됨을 가정한다(백승우 외, 2012). 또한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 개개인의 선호도를 측정하고 있어 예측 타당성이 매우 높으며, 컨조인트 분석과 가상으로 예측된 시장점유율이 실제 시장점유율과 유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백승우 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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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8년 한국의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한국의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인 58kg으로(FAO, 2018), 수산물은 국민의 식생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가운데 국내 양식산업은 2018년 약 225만 톤의 생산량을 달성, 국내산 수산물 생산량의 58.
컨조인트 분석이란?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제품 대안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정도로부터 소비자가 각 속성(attribute)에 부여하는 상대적 중요도(relative importance)와 각 속성수준의 효용(utility)을 추정하는 분석방법이다(이학식ㆍ임지훈, 2013). 응답자들은 여러 속성과 요인이 조합된 프로파일(profile) 카드를 제시받게 되고, 각 프로파일에 대한 선호도를 응답하게 된다.
수산물과 관련한 안전 및 위생 관련 사고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수산물과 관련한 안전 및 위생 관련 사고들은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05년 중국산 장어 등에서 발암물질인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되어 큰 논란이 되었으며, 2011년 낙지ㆍ꽃게 중금속 검출 사태, 2016년 경남 지역 콜레라 발생 등 위생ㆍ안전사고들이 발생해왔다. 이러한 수산물 위생ㆍ안전사고에서 과거와 같은 전국적인 감염 사태는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비브리오 패혈증, 발암물질 검출 등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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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난숙 (2008), "HACCP 소비자 인지도 조사 및 홍보실행방안에 대한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청 최종보고서, 한국소비자연맹. 

  2. 김기현.송기선.김성태 (2017), "GAP인증 제도의 확산방안에 관한 연구:단체급식관계자의 GAP인증 선호도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17 (4), 191-206. 

  3. 김배의.조영제.심길보 (2005),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생선회 선호도 실태 및 소비촉진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17 (3), 413-426. 

  4. 박정아.장영수 (2016), "수산식품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신념이 구매의도 편향성에 미치는 영향: 조미김을 사례로", 수산경영론집, 47 (3), 71-92. 

  5. 박준모.박진규 (2015), "인구통계학적 요인이 수산물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해양비즈니스, 31, 69-92. 

  6. 백승우.김수현.유찬주 (2012),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계란의 소비자 선호도 분석", 식품유통연구, 29 (1), 57-72. 

  7. 임소희.강효슬.김지웅 (2019), "생선회 선택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31 (4), 1021-1030. 

  8. 이학식.임지훈 (2013), SPSS20.0 매뉴얼, 집현재. 

  9. 이호진.이민아.박혜경 (2016),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영유아 김 선택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5 (6), 894-902. 

  10. 지인배.송우진.정민국 (2012), "돼지고기 속성별 소비자 선호도 분석", 농촌경제, 35 (4), 41-57. 

  11. 질병관리본부 (2014), "2014 역학조사 DB". 

  12. 트렌드모니터 (2010), "먹거리에 대한 안전의식, 소비자 높고 생산/유통자 낮다". 

  13. 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 (2018), "어업생산량 및 양식량". 

  14. 해양수산부 (2019), "양식장 HACCP 등록현황('08-'19)". 

  15. 해양수산부 (2019), "수산물 안전관리 효율화 방안 연구". 

  16. Wirth, F. F. (2014), "Consumers' shrimp purchasing preferences : an application of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20 (2), 182-195. 

  17. FAO (2018), "The state of world fisheries and aqua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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