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의 관계 : 소외감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areer Barriers among Out-of school Adolescents preparing for Qualification Examination for High School Degree: Mediating Effects of Alien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90 - 102  

이정림 (상지대학교 평화안보.심리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조영아 (상지대학교 평화안보.심리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진로문제가 중요한 청소년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사회적 지지의 유형 및 사회적 지지원 간의 관계를 밝히고, 이들의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소외감을 매개로 하여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5개 권역의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과 검정고시 학원의 학교 밖 청소년 207명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 진로장벽, 소외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상관분석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활용하여 변인간의 관계와 소외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진로장벽, 소외감과 유의한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소외감과 진로장벽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장벽과 소외감은 사회적지지 중에서도 부모의 지지와 평가적 지지와 가장 높은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소외감은 부모지지 및 교사 지지와 진로장벽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 하였으며, 친구지지와 진로장벽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였다. 소외감은 정보적, 물질적, 평가적, 정서적 사회적 지지의 모든 유형과 진로장벽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 하였다. 이는 고졸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 및 교사, 친구들이 제공하는 여러 유형의 사회적 지지를 향상하여 소외감을 낮춰줌으로써 진로장벽을 낮춰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out-of-school adolescents has been increasing, and problems associated with their careers have become an important issu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barrier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ype/support source and to examine wheth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소외감이 매개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소외감 및 진로장벽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20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졸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진로장벽에 사회적 지지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소외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지지원이나 사회적 지지유형이 진로장벽을 경험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하지만 아직까지 이들 세 변인들 간의 구체적인 관계를 살펴 본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교사, 부모, 친구에게 받는 사회적지지원이 평가적, 정보적, 정서적, 물질적 지지로 소외감을 낮추어 진로장벽을 낮출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즉, 소외감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교사, 부모, 친구에게 받는 사회적지지원이 평가적, 정보적, 정서적, 물질적 지지로 소외감을 낮추어 진로장벽을 낮출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즉, 소외감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사회적 지지유형, 사회적 지지원)와 소외감 및 진로 장벽 간에는 각각 유의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와 소외감,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 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소외감과 진로장벽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이다.
  •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사회적 지지유형, 사회적 지지원)와 소외감 및 진로 장벽 간에는 각각 유의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와 소외감,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 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소외감과 진로장벽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소외감은 고졸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사회적 지지유형, 사회적 지지원)와 진로장벽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겪는 여러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진로 선택은 이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다른 청소년에 비해 진로장벽이 많기 때문이다[6].
학교 밖 청소년이 겪는 다양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회적인 측면에서 학교 밖 청소년은 학력부족으로 다른 일반청소년들보다 노동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며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기회를 습득할 기회가 적다[3]. 학업중단으로 인해 심리 정서적 문제를 겪거나 다양한 기회에서 제한을 받으며, 범죄에 노출되거나 사회적으로 낙인찍히는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며[4], 적절한 사회적 지원을 받지 못할 때에는 가출, 폭력, 비행, 성매매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5].
진로장벽이란? 그 이유는 다른 청소년에 비해 진로장벽이 많기 때문이다[6]. 진로장벽이란 개인이 결정하는 진로선택, 목표, 포부 등을 방해하는 것으로 지각되는 부정적인 사건이나 적응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칭한다[7][8]. 학교 밖 청소년은 일반 재학생에 비해 진로와 관련된 많은 장애요인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Educational statistics annual, 2015, 2, http://kess.kedi.re.kr/index, 

  2. C. K. Yoon, J. A. Seo, S. R. Yoo, A. M. Jo, Characteristics of discontinued adolescents and path after discontinuation of adolescent youth panel survey I data analysis report, Korea Youth Development Institute, 1-323, 2014. 

  3. H. S. Park,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the school dropout of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53, no. 5, pp. 75-104, 2003. 

  4. B. G. Kim, Types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school dropouts: a latent class analysis approach, Myongj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5. M. J. Keum,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drop-ou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 14, no. 1, pp. 299-317, 2008. 

  6. B. H. Joen, The relationship among optimism, achievement motivations, and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school dropout Adolescents, Kei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7. Fitagerald, L., F., Fssinger, R. E., & Betz, N. E, Theoretical advances in the study of women's career development. In W. B. Walsh, & S. H. Osipow(Eds,), Handbook of Vocation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Mahwah, Nj: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pp. 67-109, 1995. 

  8. Shuttleworth, C. L., The effects of perceived barriers on college women's occupational choice(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2. 

  9. K. S. Jeon, Empirical examination and research on the labor condition of the drop out teen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14, no. 1, pp.3-21, 2006. 

  10. J. H. Kim, A qualitative study on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youth after school dropou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1. Y. H. Kim, The adjustment experiences of high school dropout youths who chose to take qualification examinations,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7, no. 2, pp.131-157, 2015. 

  12. Y. H. Kim, C. S. Huh, Research trends secondary school dropouts: 1991-2011,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2, pp. 1013-1028, 2012. DOI: https://doi.org/10.15703/kjc.13.2.201204.1013 

  13. J. H. Byeon, The Influence of percevied career barrier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high school students :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Wonkw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14. T. Y. Um, E. H. Park, E. S. Ju,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respect and social support on career decision among low-income adolescents in korea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barrier, Health and Socal Welfare Review, vol. 31, no. 3, pp. 197-222, 2011. DOI: https://doi.org/10.15709/hswr.2011.31.3.197 

  15. Cobb, S,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vol. 38, no. 5, pp. 300-314, 1976. DOI: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16. E, G. Oh, The difference among social support, career preparation behavior, social exclusion and depression by types of youth who are dropouts of school,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12, no. 3, pp. 65-80, 2014. 

  17. B. H.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9, no. 1, pp. 331-333, 1997. 

  18. O. Kim, The effects of support and career barrier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the mediation effects of career aspiration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Kangw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19. S. H. Lee, The role of career barriers and social support in career development : A test of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SSCT) and social cognitive theor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4, pp. 1123-1135, 2006. 

  20. Mau, R. Y, The validity and devolution of a concept : student alienation. Adolescence, vol. 27, no. 107, 731-41, 1992. 

  21. Y. J. Lee, K. H. Kim, H. Y. M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lienation, career barriers, and suicide thought, suicide attempt of high-school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16, no. 1, pp. 69-85, 2008. 

  22. K. H. Kim, Impacts of 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 on perceived career barriers of high school students : A mediating effect of adolescent's aliena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3, no. 3, pp. 191-213, 2011. 

  23. Brofenbrenner, U. The origins of alienation, Scientific American, vol. 231, pp. 53-61, 1976. DOI: https://doi.org/10.1038/scientificamerican0874-53 

  24. Moyer, T. R., & Motta, R. W, Alienation and social adjustment among black and white adolescents. Journal of Psychology, 112, pp. 21-28, 1982. DOI: https://doi.org/10.1080/00223980.1982.9923530 

  25. Wynne, E, Behind the discipline problem: Youth suicide as a measure of alienation. Pbi Delta Kappa, 59, pp.308-315, 1978. 

  26. E.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social support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0, no. 4, pp.496-507, 2001. 

  27. H. M. Nam, S. W. Ok,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 control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9, no. 7, pp.37-58, 2001. 

  28. H. N. Seo,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social support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8. 

  29. Sankey, M., & Huon. G. F, Investigating the role of alienation in a multicomponent model of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Adolescence. 22. pp. 95-107, 1999. DOI: https://doi.org/10.1006/jado.1998.0203 

  30. Swanson, J. L., & Daniels, K. K, The career barriers inventory-revised. Unpublished manuscript.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1995. 

  31. S. J. Kim,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s, Hop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Hongi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32. K. Y. Kim, A qualitative study on the career barriers of teenage school drop-outs and the supports to them, Jej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33. Y. C. Le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and social adaptation of the school dropout youth preparing of high school degree qualification examination, Jej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4. J. H. Jun, A study 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and social adaptation for high school degree, Seoul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35. Flores, L. Y., & O' Brien, K. M, The career development of mexican american adolescent women : A test of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9, no. 1, pp. 14-27, 2002.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49.1.14 

  36. S. R. Moon,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on career decision status : mediating effect of career barrier,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37. J. C.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social supports and college decision level perceived by general girls' high school student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8. D. S. Han, An influence of parental support and barriers on the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che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39. J. U. Kim, H. H.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level between social support and career barrier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2, pp.619-637, 2015. 

  40. B. R. Song, J. E. Hwang, K. H. Lee,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career barrier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008, no. 1, pp. 664-665, 2008. 

  41. S. B. You, H. M. Yoon, Effects of career barriers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student's career self-efficacy and prepar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9, no. 3, pp. 405-421, 2014. DOI: https://doi.org/10.13049/kfwa.2014.19.3.405 

  42. H. J. Kim,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Han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43. G. S. Yang, S. S. Chang,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tective factors for school resilience: o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3, no. 3, pp. 127-148, 2001. 

  44. J. Y. Lee, S. Y. Kang, H. J. Kim, Y. Y. Lee, E. J. Ynag, Risk and protective factors perceived by school dropouts,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vol. 18, no. 2, pp. 225-241, 2010. 

  45. H. Y. Min, The influence of income and emotional closeness with father/mother on middle and high school-adolescent's alienation,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7, no. 6, pp. 1105-1114, 2008. DOI: https://doi.org/10.5934/KJHE.2008.17.6.1105 

  46. G. J. Kim, B. K. Song, The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youth career aspirations,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30, no. 2, pp. 91-115, 2011. 

  47. H. R. Choi, Moderation effects of dysfunctional impuls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burdensomeness, thwarted belongingness and suicide behavior in the adolescents out of school,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48. Maguire, L, Social support systems in practice, I. H. Jang, S. R. Oh, Social support system, Seoul: Institute for Social Work Practice. 

  49. J. Y.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ieved marital conflict, peer relationship and children's alien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50. E. S. Lee, The influencing factors on alien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34, no. 1, pp. 45-52, 2004. DOI: https://doi.org/10.4040/jkan.2004.34.1.45 

  51.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1985. 

  52. Y. K. Hwang, A study on social-support perceived by adolescent peer-group and psychological Maturity,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6. 

  53. M. H. Hwang, E. S. Lee, S. K. Yo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career barriers scale for female adolescents suggested,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6, no. 4, pp. 1205-1223, 2005. 

  54. M. H, Hwang, A. R. Lee, E.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 career barriers scale for male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6, no. 2, pp. 125-159, 2005. 

  55. W. S.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father's/mother's values, father/mother-student emotional intimacy & father's/mother's over - control and university student's alienation, Seou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56.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57. H. S. Kweon, J. A. Ru, The integrated school-based support model development for the at-risk youth,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3, pp. 1205-1221, 2007. DOI: https://doi.org/10.15703/kjc.8.3.200709.12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