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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549 - 56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ocial stigma on psychosocial adjustment in out-of-school youth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cept clar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tigma and psychosocial adjustmen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out-of-school youth wh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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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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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인은 내재화되는 과정에 따라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 낙인은 내재화 되는 과정에 따라 주위사람들의 낙인과 자기낙인의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청소년을 둘러싼 공식적 체계와 비공식적 인물들 즉 부모, 교사, 친구 등 주위 사람들로부터 일차적 낙인을 주위사람들의 낙인이라고 할 수 있다. | |
학교 밖 청소년이란 무엇인가? | 학교 밖 청소년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현재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학교 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자퇴생, 학업중단 청소년, 중퇴 청소년, 비(非)학생 청소년, 탈학교 청소년 등이 있다. | |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교를 중단함으로써, 성장과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교를 중단함으로써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에게 당연히 주어지는 성장과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하게 된다. 이러한 기회의 부족은 개인의 의미 있는 자아 형성을 어렵게 하며, 나아가 낮은 자아개념과 사회적 기술 결여는 삶의 질의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17]. 이처럼 학교 밖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이 경험하는 발달 과정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문제아 또는 실패자라는 낙인과 소외감, 좌절감 등으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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