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94 - 104
조은주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강정미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임경민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stress coping type on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22 nursing students in B city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6 to May 13, 2015. The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the t-te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 지향적 대처는 언제 사용되는가? | Lazarus 와 Folkman[4]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인지적 평가에 따라 개인이 취하는 대처행동을 문제 지향적 대처 행동과 정서 지향적 대처 행동으로 구분했으며, 대처를 스트레스나 스트레스 사건의 변화하는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서 변화하는 지속적인 역동적 과정으로 보았다. 문제 지향적 대처는 상황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할 때 주로 사용되고, 정서지향적 대처는 상황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적다고 인식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 대처방식은 효율성과 관계없이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는 모든 시도를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생활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임상실습 등의 학업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많은 간호 대학생에게 효율적인 스트레스 대처능력은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 |
간호 대학생들에게 임상실습이란? | 간호교육의 목표달성에 임상실습은 필수적이며, 간호 대학생들에게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간호이론을 실무현장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창의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도나 만족도는 부정적이며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비교육적인 실습환경, 대인관계에서의 경험부족, 단순한 간호실무의 반복, 전문지식의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등으로 실습 중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1,2]. | |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달성에 임상실습은 필수적이며, 간호 대학생들에게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간호이론을 실무현장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창의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도나 만족도는 부정적이며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비교육적인 실습환경, 대인관계에서의 경험부족, 단순한 간호실무의 반복, 전문지식의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등으로 실습 중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1,2]. 이러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 때 간호 대학생들은 긴장, 두려움, 불안, 피로, 분노 뿐 만 아니라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한다[3] 그러므로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과 전략이 필요하다. |
J. W. Park, H. N. Seon,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 Ment Health Nursing, Vol. 2, no. 1, pp. 27-35, 2003.
M. Y. Park, S. Y. Kim,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6, no. 1, pp. 23-25, 2000.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 in Nursing Students", A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Lazarus, R. S., & folkman, S. "A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 pub, 1984.
S. H. Nam, "A Study on Stress in Practice and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Nurs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8.
G. A. Seomun, S. O. Chang, K. H. Cho, I. A. Kim, S. J. Lee,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1, pp. 151-158, Mar. 2006.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College of Nursing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9.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Beck, D. L., & Srivastsva, R.,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0, no. 3, pp. 127-133, 1991.
S. L. Kim &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8-106, 2005.
Lazarus, R. S., & Folkman, S., "A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 pub, 1984.
J. Y.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Seoul, 1995.
Manz, C. C, "The Aart of Self-leadership :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In, 1983.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2002.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 of the Clinical Practic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2013.
G. O. Park, Y. S. Kim,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elf-concept,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4(B), pp. 2149-2163. 2013. no. 12, pp. 417-426, 2014.
M. S. Chu, Y. R. Lee, S. H. Kim, "Nursing Students' Stress Level, Source and Coping", J Korean Acad Soc Home Care Nurs, vol. 19 no. 2, pp. 195-203,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