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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277 - 289
권세인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양종곤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visitor's satisfaction factors and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2010, 2012, and 2016 Korea International Exhibition of Machinery Equipment, Science and Technology for Agriculture. A total of 17 variables to evaluate the level of satisfaction were div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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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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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연구는 어떻게 구분되나요? | 비교연구는 특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와 시계열적(Time Series) 관점 에서 변화의 추세(Trend)를 파악할 수 있는 종단연구 (Longitudinal Study)로 구분할 수 있다. 박람회를 비롯한 다양한 축제를 주제로 한 비교연구는 앞선 유형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다. | |
오늘날의 박람회는 어떤 실정인가요? | 오늘날의 박람회는 인프라확충, 고용확대, 이미지 제고, 유관산업발전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파급 효과의 이점으로 인해 국제화, 대형화, 전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9]. 이러한 긍정적 영향으로 인해 박람회에 대한 실효성을 평가하는 다양한 노력들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평가동향을 나타내고 있다. | |
전시회와 박람회의 개념적 차이에 대한 어떤 논의가 있었나요? | 전시회(Exhibition)와 박람회(Exposition)의 개념적 차이에 대한 논의가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이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는 개최의 대상, 성격, 목적,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한 측면으로 구분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제시되는 한편[3], 전시회와 박람회를 본질적으로 동일한 맥락으로 판단하기도 하는 등[4]의 차이에 기인한다. 몇몇 선행연구[5-8]에서는 전시회를 제품 및 기술영역에서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한편, 박람회를 제품, 기술,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와 예술 영역 등과 같이 보다 광범위한 측면에서 인류화합 및 축제, 인간의 교육과 계몽 등을 위한 수단으로써 폭넓게 정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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