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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behavior intention and satisfaction by festival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279 - 285  

안태기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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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기초조사인 평가문항을 지표로 하여 조사 되었으며, 여러 연구학자들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여 대나무 축제에 참여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요인분석을 통해 축제서비스품질요인으로 행사장 시설(하드웨어), 홍보 및 안내, 프로그램의 3가지 요인이 추출하여 연구되었다. 연구 결과 홍보 및 안내 .463 으로 가장 큰 영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되었다. 또한 행사프로그램은 .446로 축제의 재방문의도에 영향이 크고, 긍정적 추천에도 영향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축제 만족도가 재방문과 추천에 미치는 영향결과 베타(${\beta}$)값을 조사한 결과 재방문 .584, 추천 .651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그동안 세계대나무 박람회와 담양의 축제를 통해 지속되어야 할 요인들을 제시해 보고, 재방문하는 방문객 니즈를 파악하고 담양의 관광서비스 4차 산업과 친환경산업과 융 복합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the evaluation items of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s an index.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f various researchers, hypotheses were set up to survey the visitors who participated in the bamboo festival. As a result of the study, three factor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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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운영관리에 대해 연구조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는 축제 품질 평가를 통해 어느 부분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해보고 성공적인 축제발전을 위한 내용들을 제시해보고 축제서비스 품질을 도출하여 찾아오는 방문객과 지역민들이 행사의 축제서비스품질의 어떠한 요인에 만족을 느끼고, 방문객 만족이 재방문과 추천과 같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조사의 목적이기도 한다. 이런 연구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축제평가 자료들을 바탕으로 축제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지속적인 지역축제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전략의 확립에 공헌하고자 한다.
  • 이런 연구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축제평가 자료들을 바탕으로 축제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지속적인 지역축제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전략의 확립에 공헌하고자 한다. 또한 방문객의 만족이 방문객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 분석을 통해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향후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경제발전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축제 서비스품질의 기본적인 영향분석보다는 불만족사례 관점에서 증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설문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 기본분석 자료를 토대로 선행요인들을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연구결과에 제시해보고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역민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으며,이미 세계대나무박람회라는 메인이벤트를 개최한 뒤 축제에 대한 인식과 관광적인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축제로 발전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통해 지역민과 방문객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게 관광개발을 제안해보고 앞으로의 담양군의 관광서비스와 재방문 그리고 전통문화예술 체험의 융·복합하여 연구 및 축제주최자 및 이해당사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요인을 도출해 보고방문객과 지역주민들이 축제장에 와서 어떤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런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만족의 요인에 따라 태도, 재방문, 충성도, 지역애호도, 구전, 불평행동 등이 방문자의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축제방문객의 태도에 중심을 두고 대표적인 결과변수로 보여지는 행동의도를 재방문과 긍정적 구전의도로 한계를 두고자 한다. 특히 방문객의 만족에는 긍정성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성 요인은 놀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등을 주요 구성요소로 포함하였다.
  • 그래서 본 연구는 축제 품질 평가를 통해 어느 부분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해보고 성공적인 축제발전을 위한 내용들을 제시해보고 축제서비스 품질을 도출하여 찾아오는 방문객과 지역민들이 행사의 축제서비스품질의 어떠한 요인에 만족을 느끼고, 방문객 만족이 재방문과 추천과 같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조사의 목적이기도 한다. 이런 연구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축제평가 자료들을 바탕으로 축제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지속적인 지역축제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전략의 확립에 공헌하고자 한다. 또한 방문객의 만족이 방문객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 분석을 통해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향후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경제발전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3. 방문객의 축제만족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축제서비스 요인은 방문객의 축제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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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란? 지역축제는 지역의 특징적인 문화와 예술 그리고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그 지역의 정체성에 근원을 두고 대중들과 함께하며 특색 있고 차별적인 주제가 있는 행사,또는 볼거리·놀거리·먹거리·배울거리 등을 관광객에게 제공하여 요구를 충족시키고 관광객들이 방문하여 그 지역의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전체적인 행사를 말한다[1].
지역축제의 기원과 오늘날의 특징은? 또한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의미적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를 말하고 있다[12]. 이처럼 초기에는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제(際)적인 의미는 사실상 거의 퇴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서구에서는 주로 축제를 나타내는 단어로 페스티발(festival)이나 카니발로 불리고 있다.
현재의 지역축제의 문제점은? 최근 지역축제 관련해 기획, 관광 상품, 차별화 된 프로그램 등을 스토리텔링을 개발하는데 시도하고 있으며, 지역축제를 대상으로 한 스토리텔링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5,6,7]. 하지만,현재의 지역축제는 여러 곳에서 비슷비슷한 축제들이 응용되고 있으며 행사프로그램도 모방되고 가고 있어 지역축제매력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축제 방문객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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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 H. Kim, H. S. Ko.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and Attributes of Local Festivals:An Empirical Examination of 10 Local Festivals. Tourism Research, 24 (1): 259-280. 2000. 

  2. S. C. Park. The Influence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Experience on Destination Brand Equity: Focusedon The Mediation Effect of Flow.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2. 

  3. S. N. Yoon, Y.-H. Yoo. The Effects of Festival Experience on Festival Image and the Valuation of Festival.-Focusing on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Korea Tourism Industry Association, Vol. 38, 2010. 

  4. D. S. Lee.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Festival Satisfaction on the Consumption Expenditure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Brand Value in Local Products-. Korea Tourism Industry Association, Volume 40 Issue 4. pp.83-103, 2015. 

  5. Chen, C. & Chen, F. Experience Quality, Perce 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or Heritage Tourists. Tourism Management , 31(1): 29 -35. 2010. 

  6. K. S. Ha, B. S. Han. The Determin an ts of Theme Park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Research 25 (1), Korea Tourism Association. 2001. 

  7. T. Y. Seo, S. J. Boo. Festivak Service Quality Analysis on Visitors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ations. Korea Hotel and Tourism Association. Hotel Tourism Research Volume 9 Issue 2. pp. 114-130, 2007. 

  8. K. H.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Festival Service Quality on Festival Image,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s.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010. 

  9. Baker, D. A., & Crompton, J. L..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4. 2000. 

  10. K. S. Jang The Study of Visitor Satisfaction on Cultural Tour Interpretation. Korea Hotel and Tourism Association. Hotel Tourism Research Volume 18 Issue 4. pp62-80, 2007. 

  11. H. S. Shin, C. S. Kim, Storytelling Effectiveness on the Festival Attraction and Visitor′ Satisfaction on Local Festivals. Tourism Research Vol. 26 No. 3 (S) Korea Tourism Management Association. 2011. 

  12. Allen, J., O'Toole, W. McDonnell. I. & Harris, R. Festival and Special Event Management(2rd ed.). John Wiley & Sons Australia Ltd. 2001. 

  13. Gets, D., Special Evevt and Tourism, New York: BNR. 1991. 

  14. Dekimpe, M. G., Jan-Benedict, E. M.. Steenka mp, M. M. & Abeele, P. V. Decline and variability in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4, 5-420. 1997. 

  15. Dick, A. S., & Basu, K.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2), 99-11. 1994. 

  16.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2nd ed.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 Prentice-Hall. 2003, 

  17. Reichheld, F. F. & Sassers, W. E.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iew, 68(Sep/Oct), 105-111. 1990. 

  18. Stevens, J., Applied Multivariate Statistics for the Social Sciences. Hillsa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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