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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박람회 참관객의 만족도 결정요인과 재방문의도의 종단적 비교연구: 2010, 2012, 2016 농기계박람회를 중심으로
A Longitudinal Comparative Study on the Visitor's Satisfaction Factors and Revisiting Intention of Expos: Focused on 2010, 2012, and 2016 Agricultural Machinery Expo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277 - 289  

권세인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양종곤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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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 2012, 2016년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 참관객의 만족도 결정요인을 규명하고,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의 인과관계를 종단적으로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17개 변수는 콘텐츠, 홍보 안내, 편의시설환경과 같은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참관객, 참가업체 수, 실적과 같은 측면에서 양적 질적 성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6년에는 20대 미만, 외국인, 신규 참관객의 수가 과년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콘텐츠와 홍보 안내요인, 만족도는 과년도 대비 2016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편의시설환경은 연도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재방문의도는 2012년이 2016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2016년은 콘텐츠, 홍보 안내, 편의시설환경이 모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2010년과 2012년의 홍보 안내요인과 편의시설환경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3개년도 모두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visitor's satisfaction factors and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2010, 2012, and 2016 Korea International Exhibition of Machinery Equipment, Science and Technology for Agriculture. A total of 17 variables to evaluate the level of satisfaction were div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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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앞서 도출한 각각의 요인이 실제 만족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참관객의 일반적인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먼저, 박람회의 일반적 특성을 기반으로 정량적인 평가와 비교를 수행하고자 한다. 둘째, 연도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비교를 통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2년에 한번,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동일한 박람회 중 2014년을 제외한 3개년도 박람회의 만족도 결정요인과 인과관계를 시계열적으로 비교분석한 연구이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박람회 관련 연구에서 데이터 수집의 제약에 따라 연구가 다소 제한적이었던 종단적 비교연구(Longitudinal Comparative Study)를 수행하고자 하며, 전시박람회의 개념과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본 후, 2010년, 2012년, 2016년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 재박람회의 실증분석에 대한 결과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자체적 평가와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비교분석의 관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충남 천안에서 2010년부터 2년에 한번씩 개최되는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Korea International Exhibition of Machinery Equipment, Science and Technology for Agriculture: KIEMSTA) 중 2010, 2012, 2016년의 데이터를 종단연구방식으로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수립한 연구질문 (Research Questions)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양적연구(Quantitative Study)로써 연도별 차이검증을 위한 다음의 연구질문을 수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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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교연구는 어떻게 구분되나요? 비교연구는 특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와 시계열적(Time Series) 관점 에서 변화의 추세(Trend)를 파악할 수 있는 종단연구 (Longitudinal Study)로 구분할 수 있다. 박람회를 비롯한 다양한 축제를 주제로 한 비교연구는 앞선 유형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다.
오늘날의 박람회는 어떤 실정인가요? 오늘날의 박람회는 인프라확충, 고용확대, 이미지 제고, 유관산업발전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파급 효과의 이점으로 인해 국제화, 대형화, 전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9]. 이러한 긍정적 영향으로 인해 박람회에 대한 실효성을 평가하는 다양한 노력들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평가동향을 나타내고 있다.
전시회와 박람회의 개념적 차이에 대한 어떤 논의가 있었나요? 전시회(Exhibition)와 박람회(Exposition)의 개념적 차이에 대한 논의가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이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는 개최의 대상, 성격, 목적,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한 측면으로 구분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제시되는 한편[3], 전시회와 박람회를 본질적으로 동일한 맥락으로 판단하기도 하는 등[4]의 차이에 기인한다. 몇몇 선행연구[5-8]에서는 전시회를 제품 및 기술영역에서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한편, 박람회를 제품, 기술,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와 예술 영역 등과 같이 보다 광범위한 측면에서 인류화합 및 축제, 인간의 교육과 계몽 등을 위한 수단으로써 폭넓게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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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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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stroff, M. T., Abbey, J. R., Convention Salesand Service(5th ed.), Waterbury press, Canbury, N.Y, 1998. 

  4. H. S. Lee, K. H. Kim, Exhibition Service Management, Daewangsa, Seoul, 2008. 

  5. S. Y. Yoon, "A Study on Exhibition and Exposition Events",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6, no. 3, pp. 171-19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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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orrow, S. L., The Art of the Show, IAEM Foundation, Dallas, Texa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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