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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조직의 리더십유형과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구조적인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Type of Hospital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290 - 301  

이진우 (부산디지털대학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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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더십유형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의 인과관계를 연구하여 병원조직의 조직성과 향상 및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기간은 2016년 10월 6일부터 10월 20까지 이며,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 375명을 최종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은 측정변수의 타당도를 분석하고자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공분산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를 보면 리더십,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는 직종(p<0.05), 연령(p<0.05), 근무기간(p<0.05)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개별적 배려(p<0.001), 조건적 보상(p<0.001)이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높은 인과관계를 나타냈다. 앞으로 조직 구성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배려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십과 업무달성도를 측정한 후 합리적인 보상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직종별 뿐만 아니라 성별, 연령, 근무기간 등을 감안하여 조직의 성과를 촉진시킬 수 있는 상황에 맞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리고 관리자는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충성심과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조직문화 형성과 관련교육프로그램 제공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leadership typ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and to improve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effective method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hospital organizations. The survey period was from October 6, 2016 to October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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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상 병원의 지역과 크기에 따라 조직의 특수성이 다를 수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표본의 대표성을 종합병원, 전문병원, 의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병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 하고자 하였다.
  • 또한 대상 병원의 지역과 크기에 따라 조직의 특수성이 다를 수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표본의 대표성을 종합병원, 전문병원, 의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병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병원조직의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리더십 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고,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와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을 분석하여 조직구성원에 어떠한 영향 주는지 분석해보고 관리자에게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에 대한 기초자료와 함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 병원조직은 특히 의료인력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리더십을 파악하여 구성원의 직무에 대해 사명․책임감을 갖고 하고 고객만족과 조직성과를 높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병원 조직구성원이 인지하고 있는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와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인과관계를 파악한 후 조직성과를 높을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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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관리자의 리더십의 발휘가 중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병원의 공급과잉과 인터넷기술 발달로 고객은 더 나은 병원을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적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병원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신 의료기술 도입, 서비스 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인력 및 시설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잘된 병원이라도 관리자의 지휘, 조정 등의 리더십이 결여되어 조직구성원들의 상호협력관계, 동기부여,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면 병원조직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병원이 고유의 목적을 달성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병원 관리자의 리더십의 발휘는 매우 중요하다[1].
거래적 리더십이란? Burns는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ship theory)을 ‘본인이 가치가 있는 것을 상대방과 교환할 목적으로 접촉을 할 때 발생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14]. 즉 관리자는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보상을 조직구성원에게 제시하여 조직이 요구하는 조직 성과를 달성할 경우 구성원이 원하는 승진, 임금 상승 등을 충분히 제공하여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는 교환적 거래의 리더십이다.
조직몰입의 구성개념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조직몰입은 1970년 이후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었다. 이중 조직몰입을 대표적인 정의내린 학자는 Allen & Mayer으로 조직몰입이란 “조직의 목표와 사명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조직에 대한 무한한 충성심과 신뢰감이 내재화되는 것으로서 조직을 위해서 능동적인 자세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조직몰입의 구성개념으로 정서적 몰입, 계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구분하고 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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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W. S. Lee, K. Y. Kim, M. S. Lee, B. J. Na, H. W. Cho, H. J. Kim, A Study on the Leadership of Middle-level Manger in General Hospital,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vol. 1, no. 1, pp. 23-31, 2007. 

  2. H. S. Kim, K. H. Kang, Influence of Types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Innovative Behavior of Professional Staff of a General Hospital, J KoreaChunn Acad Nurs Adm, vol. 21, no. 4, pp. 447-456, 2015.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447 

  3. J. I. Kim, H. S. Jeong, The Relationship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on the Hospital memb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 korean of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vol. 19, no. 2, pp. 111-126, 2009. 

  4. Y. G. Jeong, H. W. Ha, T. Y. Sohn, Influences of Type of Leadership on Hospital Organizational Memb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8, no. 2, pp. 24-48, 2003. 

  5. G. W. Yu, Y. J. Ha, J. Y. Moon, J. H. Kim, The effect of job satisfaction and self leadership of members of small and middle-sized hospital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7, no. 4, pp. 71-86, 2012. 

  6. T. H. Kong, Y. S. Han, Ideal types of Leadership of different supervisors for medical practitioners' dedication to their job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32, no. 1, pp. 153-171, 2013. 

  7. J. R. Chun, The Influence of Management's Leadership Style on Employee's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550-5557, 2011. DOI: https://doi.org/10.5762/KAIS.2011.12.12.5550 

  8. S. K. Park, E. Y. Ryu, B. G. Ryu,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f Middle-level Manager in Hospital Organization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Organizational Studies, vol. 13, no. 2 pp. 39-61, 2016. 

  9. S. G. Kim, Y. S. Seo, 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282-289, 201.6 

  10. B. E. Jung, S. Y. Ahn, The Effect of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Public Hospital: Transformational-Transactional Leadership,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5, no. 3, pp. 97-122,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2.282 

  11. C. W. Lee, J. H. Lee, The Effect of Specialty Hospital CEO Leadership Style on Hospita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20, no. 4, pp. 31-49, 2015. 

  12. Bass, B. M.,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85. 

  13. Bass, B. M. & Avolio, B. J., The Implications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r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14. Burns, J. M.,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1978. 

  15. Yukl, G. A., Leadership in Organizations (5nd ed). New Jersey: Prentice-Hall, 2002. 

  16. Tett, R. & Meyer, J. P.,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 over Intention, and Turn: Path Analysi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 Personel Psychology, 46(2), 264, 1993. 

  17. S. Y. Choi, H. K. Kim, The Effect of Leadership of Hospital Managers on Internal Factors in Hospitals - Using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Model-,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9, no. 1, pp. 113-130, 2012. 

  18. Allen, H. L. & Meyer, J. P.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mmit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1990. DOI: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19. Y. T. Kim, M. S, Shin, The Effect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A Dental Clinics-Based Study,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vol. 20, no. 3, pp. 73-103, 2010. DOI: https://doi.org/10.4332/KJHPA.2010.20.3.073 

  20. K. A. Jang H. S Lee, Factors Affecting the Self Esteem of a Convergence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7-186, 2015.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5.6.4.177 

  21. G. B. Shim, Structure Model for TQM and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of Medical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459-470,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0.459 

  22. M..H. Lee, C. H. Kim, Effect of Leadership WalkRounds Convergence to Establish a Patient Safety Cul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185-19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6.185 

  23. S. E. Shin, Job Satisfaction and Relating Factors of Medical Record Technicians Working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77-346, 2015.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5.6.5.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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