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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290 - 301
This study examined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leadership typ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and to improve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effective method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hospital organizations. The survey period was from October 6, 2016 to October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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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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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관리자의 리더십의 발휘가 중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병원의 공급과잉과 인터넷기술 발달로 고객은 더 나은 병원을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적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병원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신 의료기술 도입, 서비스 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인력 및 시설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잘된 병원이라도 관리자의 지휘, 조정 등의 리더십이 결여되어 조직구성원들의 상호협력관계, 동기부여,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면 병원조직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병원이 고유의 목적을 달성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병원 관리자의 리더십의 발휘는 매우 중요하다[1]. | |
거래적 리더십이란? | Burns는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ship theory)을 ‘본인이 가치가 있는 것을 상대방과 교환할 목적으로 접촉을 할 때 발생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14]. 즉 관리자는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보상을 조직구성원에게 제시하여 조직이 요구하는 조직 성과를 달성할 경우 구성원이 원하는 승진, 임금 상승 등을 충분히 제공하여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는 교환적 거래의 리더십이다. | |
조직몰입의 구성개념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조직몰입은 1970년 이후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었다. 이중 조직몰입을 대표적인 정의내린 학자는 Allen & Mayer으로 조직몰입이란 “조직의 목표와 사명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조직에 대한 무한한 충성심과 신뢰감이 내재화되는 것으로서 조직을 위해서 능동적인 자세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조직몰입의 구성개념으로 정서적 몰입, 계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구분하고 있다[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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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H. Lee, C. H. Kim, Effect of Leadership WalkRounds Convergence to Establish a Patient Safety Cul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185-19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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