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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CSR 기반 T형 조립부재의 최소중량설계
Minimum Weight Design of Built-up T Based on HCS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389 - 394  

신상훈 (경운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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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구조의 보강재로서 비대칭 단면재인 L 형강재가 대칭 단면재인 T형 조립부재(built-up T)에 비해 단면 비틀림 현상 등 다소 불리한 강도 특성에도 불구하고 오랜 관습과 자재 구입의 용이성 등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 선박이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보강재의 형태는 압출 형강재의 사용이 줄고 다양한 설계 치수를 반영하여 용접을 통해 직접 제작하는 조립부재의 적용이 늘어가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사용량이 증대되고 있는 조립형 보강재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최적화 알고리즘으로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최적설계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진화전략 기법을 선정하였다. 최적설계 결과의 실용성을 위해 부식여유를 고려한 총두께 개념을 설계변수와 목적함수에 도입하였고, 제한조건에는 최근 발효된 통합공통구조규칙(HCSR, Harmonized Common Structural Rules)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근 수주된 300K VLCC와 158K COT의 실선 설계를 수행한 결과 각각 144톤, 60톤의 중량 절감 효과를 얻었으며 대형 선박일수록 중량 절감 효과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conventional ship structure, stiffeners with an asymmetric section, such as inverted angles, are used widely despite the disadvantage of strength compared to the stiffeners with a symmetric section, such as a built-up T. On the other hand, T-type built-up members are attracting more attentio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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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점차 사용량이 증대되고 있는 T형 조립부재의 경제적인 적용을 위해 최소중량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신 규정인 HCSR에 기반을 두고 개발함으로써 HCSR 적용에 의한 선각 중량 증가의 최소화 및 선박 경량화 설계 기술의 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 4는 최적화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예제에 대한 입력값을 보여주고 있다. 선박의 길이가 300m 이상인 VLCC에서 수밀 경계 위치의 T형 보강재 최적 형상을 계산하기 위한 예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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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구조의 보강재로서 L 형강재의 단점은? 선체구조의 보강재로서 비대칭 단면재인 L 형강재가 대칭 단면재인 T형 조립부재(built-up T)에 비해 단면 비틀림 현상 등 다소 불리한 강도 특성에도 불구하고 오랜 관습과 자재 구입의 용이성 등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 선박이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보강재의 형태는 압출 형강재의 사용이 줄고 다양한 설계 치수를 반영하여 용접을 통해 직접 제작하는 조립부재의 적용이 늘어가는 추세이다.
선체구조 설계자의 목표는 무엇인가? 선급의 규정과 규칙을 만족하면서 가볍고 생산에 유리한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선체구조 설계자의 목표이므로 이들에게 시대의 흐름에 따른 규정과 규칙의 변경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된다. 국제선급협회(IACS)는 2006년에 여러 선급의 규칙을 통합한 규칙인 공통구조 규칙(CSR, Common Structural Rules)을 산적화물선과 이중선체유조선에 대해 공표하였고[1][2], 2015년 7월에는 산적화물선과 이중선체유조선에 모두 적용되는 산적화 물선과 이중선체유조선의 통합공통구조규칙(HCSR, Harmonized Common Structural Rules)을 공표하였다[3].
본문에서 언급된 국제선급협회에서 최근 공표된 규정과 규칙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선급의 규정과 규칙을 만족하면서 가볍고 생산에 유리한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선체구조 설계자의 목표이므로 이들에게 시대의 흐름에 따른 규정과 규칙의 변경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된다. 국제선급협회(IACS)는 2006년에 여러 선급의 규칙을 통합한 규칙인 공통구조 규칙(CSR, Common Structural Rules)을 산적화물선과 이중선체유조선에 대해 공표하였고[1][2], 2015년 7월에는 산적화물선과 이중선체유조선에 모두 적용되는 산적화 물선과 이중선체유조선의 통합공통구조규칙(HCSR, Harmonized Common Structural Rules)을 공표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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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s, 2012. 

  2.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Common Structural Rules for Double Hull Oil Tankers, 2012. 

  3.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 and Oil Tankers, 2015. 

  4. C. H. Sung and S. K. Lee, "Comparison Analysis on Requirement of Structural Members by Application of Harmonized Common Structural Rul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2, no. 3, pp. 265-274, 2015. DOI: https://doi.org/10.3744/SNAK.2015.52.3.265 

  5. C. I. Park, S. Jeong, H. C. Song, S. S. Na, M. C. Park, S. H. Shin and J. Y. Lee,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Algorithm for the Longitudinal Members of Oil Tankers based on H-CS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3, no. 6, pp. 503-513, 2015. 

  6. S. J. Yim, Y. S. Yang and J. S. Lee, "On the Strength Analysis of the Stiffener with Asymmetric Cross S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17, no. 1, pp. 11-18, 1980. 

  7. S. H. Shin, S. B. Hwang and D. E. Ko, "A Study on the Optimum Design of Cargo Tank for the LPG Carriers Considering Fabrication Co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2, pp. 178-182, 2011. DOI: https://doi.org/10.3744/SNAK.2011.48.2.178 

  8. H. P. Schwefel, Numerical Optimization of Computer Models, Wiley, Chichester, 1981. 

  9. D. E. Goldberg,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 Machine Learning, Addison Wesley,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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