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547 - 557
김수현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배유나 (거제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이진현 (동의대학교 학생상담센터)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s depending on gender differences, the years for graduation, college majors, and grades by the level of students' learning process about the student engagement of college students. Subjects were 684 students who responded to a student engagement survey questionnai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참여란? | 그 중에서 대표되는 용어는 학습참여, 학습경험, 학습과정으로 각 개념들은 상호 유사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관점을 반영하여 그 내용을 평가하고 있다[24]. 학습참여는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가 성공적 학습의 중요한 요소라고 보는 관점으로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일체감, 학습에 대한 헌신 또는 투자로 정의된다. 학습경험은 학습자가 학습이 일어나는 장면에서 겪게 되는 주관적 경험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흥미와 목적에 따른 학업과 컴퍼스 활동의 몰입, 학습에 관한 개인적 동기로 정의된다. | |
전문대학의 역할은? | 산업사회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이론 습득으로 국가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은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중추기관으로써 고등교육법 제47조에 의거하여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산업밀착형 교육과정 기반의 실습 중심 수업, 2~4년제의 수업 연한, 산업체 경력 중심의 교수 분포, 대학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조교의 행정서비스, 현장에서 실제 활용되는 기자재 및 실습실 비율이 높은 대학시설 등 전문대학은 재학생의 현장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실용주의적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1-3]. | |
학습과정 평가에서 제공되는 대학의 외부적 차원과 내부적 차원의 정보는 무엇이 있는가? | 이처럼 다양한 영역을 측정할 수 있는 학습자의 학습과정 평가 결과는 대학의 외부적 차원과 내부적 차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대학의 외부적 차원으로는 교육 책무성 및 학습과정에 관한 일반 현황 정보, 경쟁대학 또는 준거대학과의 비교에 관한 정보 제공이 있다[20]. 대학의 내부적 차원으로는 학습과정 영역 및 활동별 강ㆍ약점 정보, 학습과정 취약집단 정보, 교수-학습지원 전략 프로그램 진단 및 평가 정보, 교수-학습 만족도, 교수-학습 지원체제 개선방안 정보 제공이 있다[11,26]. 이러한 학습과정 평가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활용된다면 전문대학 평가 순위, 취업률, 기초학습능력 수준, 학점 등의 양적 정보를 보완하고 대학의 전략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질 관리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J. K. Kwan, B. H. Mang, J. S. Lee, H. S. Lee, K. H. Kim, H. J. Bae, M. K. Sin, Y. H Choi, J. S. Jeong, K. H. Kwan, G. J. Hyun: A Curriculum of Guidelinn based on NCS - Development, management, Evaluation, Quality Management.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015.
M. H. Ko, J. Mi: Effectivenes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Developed for Junior College Students. Research of Learning Science, vol. 9, no. 1, pp. 1-20, 2015.
K. O. Son, J. K. Kwan, J. H. Lee: A Research Study of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for College Students.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affiliated with Korean Council for College Education, 2013.
W. H. Jeong: A Study of education of humanism of College's Social Science Subject. The Korean Assocication of General Education, vol. 2013, no. 11. pp. 289-295, 2013.
W. Y. Yun, W. l. Jung, B. H. Lee: A Case Study on the College's Adoption of BSC, The Journal of Korea Tax Accounting Research. vol. 37, pp. 83-107, 2013.
E. M. Im, M. S. Song, M. S. Kim: The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Academic Counseling Experiences of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4, no. 3, pp. 1855-1875, 2013. DOI: https://doi.org/10.15703/kjc.14.3.201306.1855
H. S. You, H. N. Im, Y. I. Seo, J. W. Ko, H. S. Shin, S. H. Park, E. Heo: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 (2)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J. E. Jeong, C. Y. Jyung: The Causal Relatio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7, no. 1, pp. 79-96, 2015.
J. S. Kim: Learning Consultation at a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6, no. 4, pp. 837-851, 2012.
S. H. Min: An Exploratory Study on the Basic Workplace Literacy Development for the Junior College Students. The Education Research for Tomorrow, vol. 17, no. 1, pp. 73-91, 2004.
E. H. Park: A Study on the Educational Participation Factors of the Reverse Transfer Students in Korean Junior Colleg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4, no. 2, pp. 87-115, 2008.
Y. J. Kwan, Y. S. Park, E. C. Kim: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Support, Self-efficacy, Happines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25 No,2, pp. 153-172, 2007.
I. S. Song, J. H. Choi: Exploring the Domain Issue of Academic Emotions: A Comparison of Domain Generality, Domain Specificity and Domain Complex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ction, vol. 11, no. 4, pp. 227-243, 2011.
G. Y. Lee, M. H. Jeong, K. S. Shin: The Application of Basic Learning Ability Diagnostic Tools and Development of Standard Goal for College Student. Seoul: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Affiliated with Korean Council for College Education, 2008.
S. I. Han, S. H. Lee: Improvement Strategy of Basic Academic Skills for Junior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the Scholastic Achievement Grades of the Each Departm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2, no. 10. pp. 524-531, 2012.
J. G. Hwang: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KNU. Dept of Education, 2012.
Kristin W., Anne A., Andreas L., Siegfried F., Matthias N: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9, pp. 103-114, 2012.
S. H. Bae, H. J. Kim: Validation of The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NSSE) Model in the Korean Context. The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vol. 30, no. 1, pp. 499-523, 2012.
J. W. You, M. H. Ka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Environment Factors, Individual Factors, and Learning Engag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ction, vol. 12, no. 4, pp. 209-337, 2012.
H. S. You: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 (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M. J. Chung, S. H. Lee: Effects of Cognitive Learning Program Utilizing Cognitive Learning Program (FIE) for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 9, no. 1, pp. 111-128, 2011.
J. P. Lee, S. J. Kim, D. K. Kim: A study on Connecting Method College Education with Qualification S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0.
J. W. Ko, H. J. Kim, M. S. Kim: The Impact of Students' College Experiences on Students' Cognitive and Non-cognitive Outcomes, and Instructional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vol. 29, no. 4, pp. 169-194, 2011.
Paola, M., Tiziana, R., Silvia, R: Self-efficacy in Learning and Scholastic Success: Implications for Vocational Guidanc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16, pp. 1232-1236, 2014.
B. S. Cho, D. U. Lee, K. H. Kim, K. Y. Kim, D. Y. Jeong: Diagnosis and Promotion Plans of Basic Learning Ability for College Student.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affiliated with Korean Council for College Education,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