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409 - 417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직 간 환자안전 교육프로그램이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및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서 환자안전에 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6주동안 매주 90분간 강의 및 그룹 토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 전과 임상실습 후 실시한 설문조사 및 인터뷰에서 학생들의 환자안전에 관한 지식에 관한 정답률이 높아졌고 수행자신감은 유의하게 향상됨을 보였으나, 태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인터뷰를 통해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타 분야와의 협력의 중요성을 느꼈음을 나타냈다.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 등과 함께 타 직종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기반한 협력을 위한 역량증진을 위해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수립이 필요하다.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self-confidence of patient safety in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physical therapy and biomedical laboratory students. Each week for 6 weeks, a lecture and group discussion w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직 간 환자안전 교육커리큘럼 가이드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관련 학과의 담당 교수들의 협조를 받아 전문직 간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임상실습 전과 후에 환자안전 인식 등에 관한 부분을 평가하여 비교하고자 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전문직 간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은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 제공한 전문직 간 환자안전 교육커리큘럼 가이드(Multi-professional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19]을 참조로 하여 구성하였다(Table 1 참조). 교육 기간은 총 6주간으로 매주 90분씩 실시하였으며, 공통 교육프로그램 4주, 각 학과 교육프로그램 1주와 함께 마지막 주에는 조별 발표와 평가를 실시하였다. | |
임상병리학과 및 물리치료학 학생들에게 환자안전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6주동안 매주 90분간 강의 및 그룹 토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 전과 임상실습 후 실시한 설문조사 및 인터뷰에서 학생들의 환자안전에 관한 지식에 관한 정답률이 높아졌고 수행자신감은 유의하게 향상됨을 보였으나, 태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인터뷰를 통해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타 분야와의 협력의 중요성을 느꼈음을 나타냈다. | |
학생 대상의 전문직 간 환자안전교육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학생들에게 전문직 간 교육은 다른 직종의 보건의료인과 기술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능력 등과 다른 보건의료직종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공유된 가치, 존중을 갖도록 하며[5,6,7], 팀협력, 의사소통 등과 관련된 지식, 기술과 태도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8]. 이러한 학생 대상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해 코그란 그룹(Cochrane Collaboration)에서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검색된 연구 대부분에서 전문직 간 환자안전교육이 학습자의 반응(reaction), 태도(attitude) 또는 인식(perception), 지식(knowledge) 또는 기술(skill), 행동상(behavioral) 등의 변화에서 긍정적인 연구결과를 보였음을 보고하였다[9]. Jacobsen 등도 학생 시절에 전문직간 교육이 가능한 상황에서 타 학과와 한 팀으로써 협조하도록 교육을 받은 경우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좀 더 효과적인 협력자가 됨을 밝혔다[10]. |
J. Besner. (2008). Is interprofessional practice rhetoric or reality? Canadian Nurse, 104(3),48.
S. Tunstall-Pedoe, E. Rink & S. Hilton. (2003). Student attitudes to undergraduat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17(2), 161-72. DOI: 10.1080/1356182031000081768
WORLD HEALTH ORGANIZATION. (1988). Learning to work together for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H. Barr, I. Koppe, S. Reeves, M. Hammick & D. Freeth. (2005). Effectiv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rgument, assumption and evidence. Oxford: Blackwell Publishing.
D. Craddock, C. O'Halloran, A. Borthwick & K. McPherson. (2006).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health and social care: fashion or informed practice? Learning in Health and Social Care, 5, 220-242. DOI: 10.1111/j.1473-6861.2006.00135.x
R. Karim & C. Ross. (2008).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 chiropractic. The Journal of the Canadian Chiropractic Association, 52, 76-78.
R. Jones. (1986). Working together-learning together. Occasional Paper, The Journal of the Royal College of General Practitioners, 33, 1-26.
P. Funnell. (1995). Exploring the value of interprofessional learning. In: Soothill K, Mackay L, Webb C, eds. Interprofessional Relations in Health Care. London: Edward Arnold, 163-171.
D. Freeth, M. Hammick, I. Koppe, S. Reeves & H. Barr. (2002). A critical review of evaluations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LTSN-Centre for Health Sciences and Practice. http://www.health.ltsn.ac.uk.
F. Jacobsen & S. Lindqvist. (2009). A two-week stay in an interprofessional training unit changes students’ attitudes to health professionals.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3(3), 242-250. DOI: 10.1080/13561820902739858
S. J. Myung, J. S. Shin, J. H. Kim, H. Roh, Y. Kim & J. Kim. (2012). The patient safety curriculum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s a first step toward improving patient safety. Journal of the Surgical Education, 69(5), 659-664. DOI: 10.1016/j.jsurg.2012.04.012
H. R. Roh, H. J. Seol, S. S. Kang, I. B. Suh & S. M. Ryu. (2008). Using Medical Error Cases for Patient Safet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he Medical Education, 20(3), 265-271. DOI: 10.3946/kjme.2008.20.3.265
T. M. Chenot & L. G. Daniel. (2010). Frameworks for Patient Safety in th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0), 559-568. DOI: 10.3928/01484834-20100730-02
W. S. Madigosky, L. A. Headrick, K. Nelson, K. R. Cox, & T. Anderson. (2006). Changing and sustaining medical student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about patient safety and medical fallibility. Academic Medicine, 81(1), 94-101. DOI: 10.1097/00001888-200601000-00022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1). Multi-professional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D. L. Streiner & G. R. Norman. (2005). Health Measurement Scales: a practical guide to their development and use(3rd ed.). Oxford University press.
S. H. Son & J. S. Park. (2017). A study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behavior of patient safety. Journal of Korean Fisheries and Marine Education, 29(4), 1043-1053. DOI:http:/dx.doi.org/10.13000/JFMSE.2017.29.4.1043
M. Vaismoradi, M. Salsali & P. Marck. (2011). Patient safety: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and the role of nursing education to provide safe car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8(4), 434-442. DOI: 10.1111/j.1466-7657.2011.00882.x
H. S. Jeong, J. H. Kong & M. Y. Jeon. (2017).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atient safety manag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vergence Society, 13(2), 121-130. DOI: http:/doi.org/10.1520/JKCS.2017.8.6.121.
P. A. Furseth, B. Taylor & S. C. Kim. (2016). Impact of iterprofessional education among nursing and paramedic students. Nurse Educator, 41(2), 75-79. DOI: 10.1097/NNE.0000000000000219
S. Y. Liaw, W. T. Zhou, T. C. Lau, C. Siau & S. W. Chan. (2014). An interprofessional communication training using simulation to enhance safe care for a deteriorating patient. Nurse Education Today, 34(2), 259-264.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02.019.
B. K. Cha & J. Choi. (2015). A comparative study on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ies: comparing university hospital nurses and smal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1(4), 405-416. DOI: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4.4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