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주의에 기반한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에 관한 연구: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 for User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Focused on Children Using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4 no.2 = no.104, 2017년, pp.97 - 114  

박현정 (아리랑어린이도서관) ,  박성재 (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위해 문헌조사를 통하여 초등학교 3, 4학년을 이용자교육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용자교육 내용으로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도출하였다. 교수학습지도안에 적용할 학습모형으로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교육 참여와 교수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모형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위해 먼저 구성주의 학습환경 모형을 분석하고 이용자교육에 적용하여 이용자교육 학습환경과 교수활동을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유용성과 적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평가에서 제안된 사항을 반영하여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lesson plan of public library user education for children for the activation of user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 elementary school 3rd and 4th graders were selected as user education subjects through the literature survey, and orientation were derive...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김신자 (2001).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5(2), 5-20. Kim, Sin Ja (2001). A study on a model for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5(2), 5-20. 

  2. 김현주 (1998).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 개발에 관한 연구: 이용자교육의 실태에 기초하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Kim, Hyun-Ju (199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er education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the present status of user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Jeonju University, Department of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 김현주 (2005).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어린이실 '일일독서교실' 이용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Kim, Hyun Ju (2005).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user education in public libraries: Focused on the users of daily reading classes for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Chung-Ang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ian Education. 

  4. 나일주 (2010). 교육공학 관련 이론. 파주: 교육과학사. Rha, Ilju (2010). Foundational theor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Paju: Gyoyukgwahaksa. 

  5.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Ad Hoc Committee on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0).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6. 박준식 (2014). 정보서비스론 (개정 3판).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Park, Joon-Shik (2014). Information service theory (3rd Ed.). DaeGu: Keimyung University. 

  7. 송해덕 (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한국교육학회, 36(1), 187-212. Song, Hae Deok (1998). A study of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of constructive learning environment design mode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1), 187-212. 

  8. 윤영옥 (2016).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활성화영향 요인과 사서역량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Yun, Yeong-Ok (2016). A study on plans to vitalize public library user education: Focusing on factors for vitalization and the job competence of librarians as educato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olicy and Administration of Korea Nation University of Education, Department of Human Resources Policy. 

  9. 이성희, 최현숙 (2011). 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추적놀이 - 도서관에서 문화를 꿈꾸다. 2011 독서교실활성화 워크숍, 111-160. Lee, Sung-Hee, & Choi, Hyun Sook (2011). Library use and library tracking play- dream of culture in library. 2011 Reading Classroom Activation Workshop, 111-160. 

  10. 이제환 (2011). 한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3-27. https://doi.org/10.16981/kliss.42.1.201103.3 Lee, Jae-Whoan (2011). User education in Korean libraries: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3-27. https://doi.org/10.16981/kliss.42.1.201103.3 

  11. 정종기 (2015). 국내 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제공 현황 분석. 인문학논총, 39, 479-494. Jung, Jong-Kee (2015). An analysis on current status and usage of children library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Humanities, 39, 479-494. 

  12. 조영남 (2003). 초등교사를 위한 구성주의 교수 - 학습환경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1), 179-205. Cho, Young-nam (2003).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constructivist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for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6(1), 179-205. 

  13. 최정아 (2010).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Choi, Jeong Ah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children's user education in public librar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 한국도서관협회 (2004). 어린이 도서관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도서관문화, 45(7), 102-109.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4).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y services. Doseogwanmunhwa, 45(7), 102-109. 

  15.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기준특별위원회 (2013). 한국도서관 기준 2013.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Ad Hoc Committee on Korean Library Standards, KLA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Rev.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6. IFLA (2003).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y services. Retrieved from https://www.ifla.org/publications/guidelines-for-children-s-library-services 

  17. Jonassen, D. H. (1999).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In C. M. Reigeluth (Eds.),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 II: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