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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은폐와 지식공유의 영향요인과 관계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hiding and knowledge sharing : Through determinants of knowledge hiding and knowledge sharing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2, 2017년, pp.129 - 157  

신가희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곽선화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owledge is important to both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Individuals can have the opportunity to have bargaining power within their organisations by having knowledge of know-how and ideas. Having ample knowledge of the organization can bring about advantages in securing competitive advantag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경쟁기업보다 우위에 설 수 있게 하는 요소는? 글로벌화와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으로 기업 간의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경쟁기업보다 우위에 설 수 있게 하는 요소는 바로 ‘사람’이다. 기업들은 이미 보편화된 요소로는 경쟁우위를 가지기 어려우므로 모방하기 어려운 요소인 사람에 초점을 둔다.
지식은폐 행동이라 불리는 세 가지 행동은 각각 무엇인가? , 2008). 먼저 얼버무리기는 요청된 보고서(지식, 정보 등)와 다른 것 혹은 그 일부를 주거나 최대한 시간을 지체 한 후에 주는 것을 말한다. 바보처럼 굴기는 요청받은 보고서를 모른다고 말하거나, 내가 그 보고서를 주어도 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을 일컫는다. 마지막으로 합리화된 은폐는 요청받은 지식을 줄 수 있는 권한이 내게 없다고 말하거나, 요청받은 지식이 기밀인 경우를 포함한다.
무형자산으로서 지식의 특성은? 무형자산으로서의 지식은 쉽게 모방되지 않고, 쓰면 쓸수록 가치가 감소되기보다 오히려 증가하는 특성을 가진다(Nonaka 1995). 따라서 각 개인이 가진 지식과 노하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나누어 조직자산으로 만들 수 있다면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고 나아가 경쟁환경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 또한 높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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