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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구급대원의 기본소생술 교육 개선 방안 - 자동제세동기 교육을 중심으로 -
Improvement Method for BLS Training for 119Fire-Paramedics - Focused on AED Training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3, 2017년, pp.127 - 136  

이정혁 (경기도 고양소방서) ,  채진 (중앙소방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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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94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응급처치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현재 일반인 대상 AED내용이 포함된 응급처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반인의 AED사용 실적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획일화된 BLS교육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AED사용 의향을 저해하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개선된 BLS교육에 반영하였다. 연구 결과로 대상자 총 481명 중 기존 AED사용 의향이 없던 대상자는 200명(41.6%)이었으며, 개선된 BLS교육 후 43명(8.9%)으로 감소하였다. AED사용 의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교육 후에는 AED위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토대로 AED교육 시 정확한 내용의 전달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더불어 생활 주변 AED의 위치인식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Act on Emergency Medical Care" was enacted in 1994, which was a trigger for first aid training. Currently, first aid training including AED for the general public is done, but the actual use of AED is not enough. The reason for this is that there may be a problem with non-uniform BL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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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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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심정지 환자처치에 대한 홍보와 교육 등 실제로 목격자 소생술 시행 증대로 이행되기 위한 의료진 및 일반인에 대한 질적 보완과 자신감 증대 방안 전략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연구가 단순히 교육 경험률, 교육전후 자신감 비교, 심정지 상황 인지 정도 등 평이한 교육현황을 조사하는 정도에 그쳐 실제 교육에 참여하는 일반인 시각에서 선호되는 접근성과 교육 방법론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9). 단순히 AED에 대한 기존의 교육을 통해 교육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선행 연구들 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AED사용 의향을 저해하는 요소를 연구에 반영하여 교육생들의 AED사용 의향을 높이기 위한 개선된 BLS교육 내용을 적용하고 궁극적으로 일반인의 AED사용 의향을 향상시키기 위한 BLS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현재 AED에 관한 BLS교육은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실제 심정지 상황에서 AED에 대한 일반인들의 시행률은 향상되고 있지 않고 있는 점을 미루어 볼 때 큰 문제점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의 AED시행률이 낮은 이유로 다양한 요인들이 있겠으나 그중에서도 현재 운영되고 있는 BLS교육 프로그램에 주목하였으며 피교육자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프로그램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8).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심정지 환자처치에 대한 홍보와 교육 등 실제로 목격자 소생술 시행 증대로 이행되기 위한 의료진 및 일반인에 대한 질적 보완과 자신감 증대 방안 전략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연구가 단순히 교육 경험률, 교육전후 자신감 비교, 심정지 상황 인지 정도 등 평이한 교육현황을 조사하는 정도에 그쳐 실제 교육에 참여하는 일반인 시각에서 선호되는 접근성과 교육 방법론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9).
  • 본 연구는 병원 밖 심정지 상황에서 응급의료종사자가 도착하기 전까지 일반인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BLS교육에 관하여 AED에 착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AED의 사용 의향을 저해하는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개인적 · 사회적 요인을 개선된 BLS교육에 반영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 대상자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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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장박동이 정지되면 어떠한 결과를 야기하는가? 급성 심정지란 의식이 없고 심장박동과 호흡이 멈춘 의료적 응급상황이다. 심장박동이 정지되면 각 조직으로의 혈류 공급이 중단되고, 조직의 생체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산소 공급이 중단되어 신체 조직이 파괴되며, 특히 심각한 뇌손상을 일으켜생명을 위협하게 된다.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은 시간이 지날수록 1분마다 7∼10%씩 감소한다.
AED교육방법으로는 현재 어떠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가? AED교육방법으로는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여 참여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필요하겠다(2). 현재 AED사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기본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본소생술 내용으로는 심정지 발생 초기 환자 상태를 인식하고, 응급의료체계를 활성화시키며, 응급의료종사자가 도착하기 전까지 기본심폐소생술과 AED를 사용하는 모든 처치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AED란? 이때 자동제세동기(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ED)의 사용은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1,2). AED란 심실세동 환자에게 극히 짧은 순간에 환자의 표면으로 전류를 심장에 통과시켜서 대부분의 심장근육에 활동전위를 유발하여 심실세동이 제거되도록 하고, 심장이 다시 정상적으로 전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를 말한다(1). AED는 일정한 교육을 받으면 누구든지 부담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이는 심정지 환자에게 조금이라도 빨리 AED를 적용하여 응급처치를 통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함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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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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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S. Park, C. H. Lee and J. Y. An, "Comparison of Educational Effects Between VSI (Video Self-Instruction) and Lecturer-Centered Learning on 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in Some Undergraduate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1, No. 2, pp. 129-140 (2010). 

  4. H. S. Kim, D. C. Uhm and S. W. Hong, "Factors Influenc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on a Strang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2, pp. 339-346 (2010). 

  5. C. Y. Koh and C. H. Kim, "Comparing the Fully-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nd Semi-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Used by Laypersons: A Simulation Stu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24, No. 4, pp. 362-369 (2013). 

  6. J. B. Han, S. W. Park, S. R. Yeom, S. K. Han, B. K. An and S. J. Cho, "Factors Affecting the Attachment of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for Prehospital Cardiac Arrest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25, No. 1, pp. 9-14 (2014). 

  7. K. W. Kim, D. H. Lee, W. J. Jeong, Y. J. Kim, J. H. Kim. S. M. Park, J. A. Lee and B. R. Kang, "The Final Report of the Study On the Activation of On-Site Fire-Paramedic'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jou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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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B. J. Cho and S. R. Kim, "The Effect Factors of Survival Rate in the Patients with Cardiac Arres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pp. 760-76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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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K. H. Lee, S. O. Hwang, J. W. Lee, J. C. Lim, H. Kim, G. H. Kang, S. W. Kim, B. S. Lee and O. J. Kim, "Training Nurses, Trainee for Emergency Medical Technitian, and Firefighters to use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8, No. 4, pp. 505-512 (1997). 

  25. S. Hamasu, T. Morimoto, N. Kuramoto, M. Horiguchi, T. Iwami, C. Nishiyama, K. Takada, Y. Kubota et al., "Effects of BLS Training on Factors Associated with Attitude Toward CPR in College Students", Resuscitation, Vol. 80, No. 3, pp. 359-364 (2009). 

  26. Y. J. Oh, "Usability Study on Public Access Defibrillator",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32, No. 1, pp. 61-66 (2009). 

  27. J. M. Park, "The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Education for School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7, No. 2, pp. 29-4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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