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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구급대원 보수교육 실태 및 요구
Status and Demand Continuing Education of the EMTs of the Korean Fire Department 원문보기

韓國應急救助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14 no.2, 2010년, pp.13 - 24  

김자영 (양천소방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of the EMTs of the Korean fire department, to identify demand of them for content, method, and forms of the education, and to present basic data for developing more efficient, effective continuing education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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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장에서 직접 응급처치를 제공하는 119 구급대원의 보수교육 실태와 요구도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의 개선 및 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및 경기지역 119 구급대원 보수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교육형태 등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응급현장에서 환자에게 응급처치를 제공하는 119 구급대원의 보수교육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여 보수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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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19 구급대원의 보수교육 실태와 요구도를 파악한 결과 어떠한가? 1) 현행 119 구급대원 보수교육 실태를 조사한 결과 1회 보수교육 시간은 ‘4시간 미만(51.2%)’, 보수교육을 담당하는 강사는 ‘의사(65.2%)’가 높은 비율을 보였고, 보수교육의 방법은 ‘강의식(83.3%)’이 이루어졌으며, 보수교육 자료는 ‘교육자료와 슬라이드(97.2%)’를 이용하였으며, 보수교육에 따른 업무의 결과는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55.1%)’가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2) 119 구급대원 보수교육이 구급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평균 2.44(±.51)점이었고, 능력은 평균 2.40(±.50)점, 태도는 평균 2.49(±.57)점이었다. 3) 119 구급대원이 희망하는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에서 교과내용에서는 ‘전문인명구조술(ACLS) (2.64±.62점)’을 가장 선호하였고, 보수교육 주제 선정방식에서는 ‘해마다 구급대원의 요구를 조사(44.1%)’, 보수교육 강사에서는 ‘의사 및 응급구조학과 교수가 각각 190명(39.9%)’으로 나타났으며, 보수교육방법에서는 ‘강의+실습(30.1%)’, 희망하는 보수교육 시행시기 및 보수교육시간은 ‘년 1회(41.6%) 4시간 미만(67.2%)’에서 높은 빈도를 보였다.
119 구급대가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병원 전 응급처치는 응급환자의 예후와 생명유지에 막대한 영향을 주며, 응급환자 발생에서 신고접수 단계, 현장 활동단계, 병원 이송단계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담당하는 것이 119 구급대이다2).
우리나라의 응급의료 체계는 어떻게 구분하는가? 우리나라의 응급의료 체계는 크게 병원 전 단계(Pre-hospital EMS system)와 병원 응급 처치단계(Hospital EMS system)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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