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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색계 천연염료에 의한 셀룰로스, 단백질계 섬유의 염색
The Dyeing Properties of Cellulose and Protein Fabrics by Yellow Natural Dy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1, 2017년, pp.135 - 145  

신영준 (한양여자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nalysis on color difference of yellow natural dyes, I have dyed cellulose and protein fabrics. The results of experiment have been analysed by wavelength of maximum absorption, amounts of dye uptake, color difference, Hunter's value and Munsell's value. The results from these analyse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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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황색계 염료 중에서 많이 사용되어온 치자, 울금, 황벽, 괴화, 황련, 대황을 사용하여 셀룰로스계섬유인 옥양목, 모시, 인견과 단백질계섬유인 명주, 옥사를 염색함으로써 황색계염료가 섬유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색상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염착량, \(Δ\)E, \(Δ\)Lab, H(V/C)에 의해 색차분석한 결과가 염색물을 보고 인지하는 색상과 차이가 있는 염료들도 있어, 색차 분석 결과와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색상 차이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이들 황색계염료를 사용하여 희망하는 색상을 염색하고자 할 때 염료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황색계염료 중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어 온 치자, 울금, 황벽, 괴화, 황련, 대황에 의한 셀룰로스계섬유인 옥양목, 모시, 인견과단백질계섬유인 명주, 옥사 직물의 염색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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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황색계염료에 대해서 섬유별 염착량은 어떤 차이를 보였는가? 섬유별 염착량을 살펴보면, 명주>옥사>인견>모시>옥양목 순으로 나타나 셀룰로스계섬유에 비해 단백질계섬유가 색소를 많이 흡수하였다. 염료별 염착량을 살펴보면, 대체로 황련>대황>치자>괴화>황벽>울금 순으로 나타나 황련, 대황은 진한 색, 괴화, 황벽, 울금은 연한 색상으로 염색되었다.
식물성염료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천연염료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식물성염료는 400여종이 알려져 있으며, 그 중 50여 종의 식물성염료는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매염제와 염색법에 따라 다양한 색채를 나타낸다(김지희, 1997). 식물성염료는 황색계, 적색계, 청색계, 회색-흑색계 염료 등으로 분류되는데, 그 중 황 색계 염료가 가장 많으며, 황색계 염료의 염색성에 관한 연구도 많이 보고되어 있다(김연중,1997; 박후나, 1993; 최종명 외, 2009). 황색계 염료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치자, 괴화, 황벽, 울금, 황련 등의 염색물의 색상을 살펴보면 붉은빛을 띤 황색, 녹색 빛을 띤 황색, 푸른 빛을 띤 황색 그리고 순수한 황색을 나타내며, 섬유에 따라 색상이 다 르게 나타난다.
천연염색이란 무엇인가? 천연염색은 식물, 동물, 광물로부터 색소를 추출하여 피염물에 착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환경 친화적인 천연염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김공주 외, 1976; 송화순, 김병희, 2000, 윤기중 외, 2001; 정진순,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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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공주, 신영진, 고석범, 이종문. (1976). 천연염료의 색채에 관한 연구. 한국섬유공학회지, 13(3), 1-4. 

  2. 김광수. (2001). 천연염료 울금 색소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산업기술연구원 건국기술연구논문지, 26, 219-229. 

  3. 김병희. (1996). 황색천연염료의 염색성과 항균성-황백, 치자, 울금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연중. (1997). 황색천연염료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지희. (1997). 한국민속의 이해, 전통 자연 염색. 서울: 출판사명 

  6. 김지희. (2001). 한국 천연염색 종류 및 재배지와 전통 천연염색 방법. 한복문화, 4(4), 106-113. 

  7. 박건순, 최인려, 배계인. (2007). 콩즙 처리 방법에 따른 천연염색포의 염색성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9(2), 85-92. 

  8. 박복규. (1997). 한국 쪽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백천의, 송경헌. (2003). 계절별 쑥을 이용한 천연염색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 학회지, 5(3), 7-14. 

  10. 박후나. (1993). 황색계 식물성염료중 치자와 울금에 관한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徐明德. (1990). 色彩論에 關한 硏究; 表色素를 中心으로, 상명대학교논문집, 369-401. 

  12. 소황옥. (1999). 우리나라 전통천연염색에 관한 연구. 비교민속학, 16, 359-379. 

  13. 송화순, 김병희. (2000). 꽃을 이용한 천연 염색 연구(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2), 11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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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상락. (1997). 소목의 Methanol 추출물의 구조분석과 견 염색물의 항균.소취성.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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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임경율, 전택진, 윤기종, 엄성일. (2001). 천연염료의 염색 특성에 관한 연구( II ). 한국섬유공학회지, 38(11), 577-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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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정진순. (2003). 천연염색을 이용한 홀치기 염색기법의 직물디자인.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1), 5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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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최경은, 이전숙, 정우영. (2009). 메리골드 추출염액을 이용한 견직물의 염색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1(3), 135-141. 

  25. 최인려. (2001). 천연식물성 염료의 염색견뢰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3(1), 5-14. 

  26. 최종명, 박지은, 이보람, 이채연. (2009). 황색계 천연염료로 염색한 다섬교직포와 면직물의 염색성. 충북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과학연구논총, 13(1), 239-245. 

  27. 허북구, 장홍기, 김선호, 허원영, 조자용, 박윤점. (2004). 메리골드에서 추출한 천연 염료의 염색 조건이 견직물의 염색성에 미치는 영향. 원예과학기술지, 22(3), 364-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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