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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감리 이해집단별 감리효과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S Audit's Effectiveness Determination between Interest Group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4 no.2, 2017년, pp.115 - 123  

최영진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정용규 (을지대학교 의료IT학과) ,  나종회 (광주대학교 국제물류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S audit has been regarded as contributing to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information Systems, recently, it has been argued that it is not possible to expect a effectiveness, because it can offset the schedule burden due to the preparation of additional documents for Audit and it affect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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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감리효과를 감리 이해관계자 전체가 아닌 발주기관, 감리인, 개발업체를 이해집단을 구분하여 감리효과 요인을 분석하고, 인식의 차이를 도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정보시스템 감리 애해집단별로 감리효과의 결정요인의 차이를 확인하였지만 이해집단 별 인식의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법을 이용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항목은 기존 연구를 참조하여 도출한 후 국내 정보시스템 감리환경에서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섯 명의 전문가가 사전에 검토한 후에 문구를 조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정보시스템 감리원의 역량은 감리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정보시스템 감리법인의 역량은 감리효과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정보시스템 감리기준은 감리효과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 감리 이해집단별로 감리효과 결정요인 인식에 차이가 있다.
  • 정보시스템 감리 활동의 주요한 결과물인 감리보고서는 감리법인의 관리 및 직원교육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감리제도 및 감리기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에 정보시스템 감리효과는 감리를 수행하는 감리원 역량과 감리법인의 역량, 그리고 감리기준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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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을 통해 발주기관이 얻는 이점은? 정보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조직 내부의 기술역량 부족으로 외부 전문업체를 통한 아웃소싱이 대세이다. 정보시스템을 내부에서 개발하던 시대를 지나 외부전문회사에 위탁하는 아웃소싱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정보기술 및 프로젝트 관리 역량이 부족한 발주기관은 외부 감리를 이용하여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고 있다.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정보시스템의 어떤 특성이 강조되는가? 공공부문도 예외는 아니어서 조직내부 행정처리 뿐만 아니라 대민서비스 전반을 전자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전반에 걸쳐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개인정보보호를 포함하여 정보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는 90% 이상이 예산을 초과하거나 120%의 일정 지연이 발생하는 등의 초기 계획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18].
정보시스템 감리효과가 도입 초기에 비해 떨어진 이유는?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정보기술이 지속적으로 발표되는 환경에서 감리원에 대한 보수교육이나 새로운 지침의 개발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보시스템 감리원이나 감리법인의 역량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1, 2]. 즉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및 해설서에는 감리점검항목과 점검방법 및 보고서 작성 기준 등이 명시되어 있는 상황에서 감리법인이 정보시스템 기준에 의거하여 감리를 수행하고 작성된 보고서는 외형적으로는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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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동수, "정보시스템 감리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감리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보처리학회지, 제11권, 제7호(2004), pp.1467-1476. 

  2. 김학준, 전순천, "정보시스템 감리기술에 대해 이해관계자(감리인/피감리인)의 수용에 관한 연구-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2015), pp. 1403-1413. 

  3. 나중수, 전성현, "정보시스템 감리인의 역량이 감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화정책, 제14권, 제2호(2007), pp.3-18. 

  4. 윤성철, 서현석, 홍성완 "IT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 및 사용자 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권, 제1호(2002), pp.117-125. 

  5. 이명호, 이우형, 김재학, "정보시스템 내부통제 요소 중요도 평가에 관한 연구 : 감사 개인적 요인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19권, 제1호(2012), pp.39-54. 

  6. 최영진,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서 감리효과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정보화정책, 제110권, 제12호(2004), pp.94-105. 

  7. 편호범, 한광현, 김태웅, "공공부문의 서비스 혁신 수용에 관한 실증연구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회계담당자의 복식부기 발생주의 회계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2권, 제1호(2005), pp.103-125. 

  8. 행정자치부,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http://www.law.go.kr/admRulLsInfoP.do?admRulSeq2100000015001, 2015. 

  9. Alissa, W., V. Capkun, T. Jeanjean, and N. Suca,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audit and auditor characteristics on auditor performance,"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Vol.39, No.7(2014), pp.495-510 

  10. Behn, B.K., J.V. Carcello, D.R. Hermanson, and R.H. Hermanson, "The Determinants of Audit Client Satisfaction Among Clients of Big 6 Firms," Accounting Horizons, Vol.11, No.1(1997), pp.7-24. 

  11. Byrd, T.A. and D.E. Turner, "Measuring the Flexibility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 Exploratory Analysis of a Construct," JMIS, Vol.17, No.1(2000), pp.167-208. 

  12. Cheney, P.H., D.P. Hale, and G.M. Kasper, "Knowledge, Skills and Abilities of Information Systems Professionals : Past, Present, and Futu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19, No.4(1990), pp.237-247. 

  13. Clark, C.E., N.C. Cavanaugh, C.V. Brown, and V. Sambamurthy, "Building change-readiness capabilities in the IS organization : Insights from the Bell Atlantic Experience," MISQ, Vol.21, No.4(1997), pp.425-454. 

  14. Defond, M.L., K. Raghunandan, and K.R. Subramanyan, "Do Non-Audit Service Fees Impair Auditor Independence? Evidence from Going Concern Audit Opinions,"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Vol.40, No.4(2002), pp. 1247-1274. 

  15. Goodwin, J. and D. Wu, "What is the relation between audit partner busyness and audit quality?," Contemporary Accounting Research, Vol.33, No.1(2014), pp.341-377. 

  16. Gul, F.A., D. Wu, and Z. Yang, "Do individual auditors affect audit quality? Evidence from archival data," The Accounting Review, Vol. 88, No.6(2013), pp.1993-2023. 

  17. ISACA CoBit Audit Guidelines, 1997. 

  18. Katz, R.L., "Skills of an Effective Administrator," Harvard Business Review, Vol.52, No.5 (1974), pp.90-102. 

  19. Knechel, W.R., G.V. Krishnan, M.B. Pevzner, L. Shefchik, and U. Velury, "Audit quality : Insights from the academic literature," Auditing : A Journal of Practice and Theory, Vol. 32, No.1(2013), pp.385-421. 

  20. Maher, M.W., P. Tiessen, R. Colson, and A.J. Broman, "Competition and Audit Fees," The Accounting Review, Vol.67, No.1(1992), pp. 199-211. 

  21. Palmrose, Z.V., "An Analysis of Auditor Litigation and Audit Service Quality," Accounting Review, Vol.63, No.1(1988), pp.55-73. 

  22. Spencer Jr, L.M. and S.M. Spencer, Competence at Work, Jone Wiley and Sons, INC, 1993. 

  23. Sundgren, S. and T. Svanstrom, "Auditor-in-charge characteristics and going concern reporting," Contemporary Accounting Research, Vol.31, No.2(2014), pp.53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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