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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감리서비스의 기대-성과 차이 완화 방안
Mitigation Plan for Expectation-Performance Gap of Information Systems Audit Servic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3, 2020년, pp.67 - 80  

지경숙 (유한대학교 경영학과 세무회계 전공) ,  김희완 (삼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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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완성도를 제고하고 안정성, 효과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정보시스템 감리서비스가 우리나라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관리 효율화와 정보시스템 품질제고 등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으나, 최근의 여러 연구에 의하면 짧은 감리 기간으로 형식적인 감리 수행과 잘못된 기능이나 오류를 지적하여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품질확보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의무감리로 공급자인 감리법인과 감리사들은 감리제도의 틀 안에서 형식적인 감리수행 활동을 하고 수요자들은 감리효과가 미흡하다고 느껴도 절차상 형식적으로 감리를 받고 있는 상황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한 주장도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의 품질을 담보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유지보수 하는데 감리의 효과가 입증된다면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한 감리의 활용은 필수 요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감리서비스 이용자들은 현행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해 과연 만족하고 있는지,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했던 것과 차이가 난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기대와 성과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한 실증결과를 토대로 정보시스템 감리서비스에서 사용자 입장에서의 기대차이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감리환경에 맞는 감리제도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on system audit service has been recognized for its effectiveness in improving the management efficiency of informatization projects in the public sector and improving the quality of information systems. However, according to several recent studies, it is not very helpful in securing qu...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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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 정보시스템의 문제점과 정보시스템 감리의 주요기능에는 어떤 것이며 이를 위해 현행 정보시스템 감리제도가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시작하였다. 정보시스템 감리 이해집단중 개발사업자를 제외하고 감리의뢰인과 감리인을 두 그룹으로 하여 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감리서비스 이용자들은 현행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해 과연 만족하고 있는지,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했던 것과 차이가 난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기대차이 원인을 분석하고 그 기대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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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전산원에 의하면 감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감리는 기술적 측면에서 기획, 개발, 운영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또는 종합적으로 합리성, 타당성, 신뢰성, 안전성, 효율성 등을 조사하고 감독하고 평가하는 행위라고 했다(한국전산원, 2002). 전자정부법 따르면 정보시스템 감리법인과 감리원의 준수사항은 다음과 같다.
회계감사의 감리제도에서 우선 감리대상은 무엇인가? 회계감사의 감리제도는 외부감사인이 기업의 회계감사를 올바르게 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으로 감사보고서감리와 품질관리감리로 되어 있다. 회계감사 감리는 분식결산의 의혹이 가는 기업회계감사보고서를 위주로 연중 수시로 실시하며 동종업계에 비해 부채비율 또는 재고자산비율이 높거나 매출대비 현금흐름비율이 낮은 기업의 회계감사보고서는 우선 감리대상이다. 부실회계감사로 적발되면 회계법인이나 담당 회계사에게는 등록취소, 업무정지, 형사고발 등의 조치가 내려진다.
정보시스템 감리서비스가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시스템의 완성도를 제고하고 안정성, 효과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정보시스템 감리서비스가 우리나라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관리 효율화와 정보시스템 품질제고 등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으나, 최근의 여러 연구에 의하면 짧은 감리 기간으로 형식적인 감리 수행과 잘못된 기능이나 오류를 지적하여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품질확보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의무감리로 공급자인 감리법인과 감리사들은 감리제도의 틀 안에서 형식적인 감리수행 활동을 하고 수요자들은 감리효과가 미흡하다고 느껴도 절차상 형식적으로 감리를 받고 있는 상황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한 주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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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enda Porter and Gowthorpe (2004) Audit Expectation-Performance Gap in the United Kingdom in 1999 and Comparision with the Gap in New Zealand in 1989 and in 1999, Research Report, Warwick University, UK 

  2. Choi, Y.J, Ra, J.H, Shin, D.I, and Rim, J.G. (2009), "A Study on Improvement of Information System Auditor Qualification," Korea Institute of Enterprise Architectur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6, No.2, pp. 135-147 

  3. Kim, D.S, Kim, H.S, Kang, J.H. and Yang, K.S. (2007),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Information System Audit and Project Performance: focusing on Audit Situation Factors and Service Factors,"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Information Policy, Vol.14, No.1, pp. 15-24 

  4. Kim, D.S, Kim, H.S, and Ahn, Y.S. (2004), "An Effect on the Audit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by the service Quality of Information System Audit,"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D, Vol.11, No.7, pp. 1467-1476 

  5. Kim, Y.H. and Kim, J.B. (2012), "An Empirical Study on Success Model of the Introduction of Responsible Supervision of Information Systems,"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11, Issue.4, pp. 39-50 

  6. Koo, J.H. and Hwang, G.S. (2005), "Th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Service Quality of the Information Systems Aud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oduction Management, Vol. 16, No. 2, pp. 33-55 

  7. Korea Computerization Agency (1992), A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system audit 

  8. Korea Computerization Agency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System Audit 

  9. Korea Information Society Promotion Agency (2008a),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the training system of supervisors for information systems 

  10. Korea Information Society Promotion Agency (2008b), A comparative analysis study between information system supervision and international IT guidance 

  11. Kyung, T.W. and Kim, S.K. (2008), "A Study on the Priority Analysis of Information Systems Audit Evaluation Factors between Stakeholders,"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10 No.1, pp. 161-195 

  12. Liggio, C.D. (1974): "The Expectation Gap: The Accountant's Legal Waterloo". Journal of Contemporary Business, Vol.3, No.3, pp: 27-44. 

  13. National Information Agency (2012), A Study on the Quality Improvement Plan for Information System Audit Report 

  14. National Information Agency (2013), 2013 Report of National Informatization Project Audit Survey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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