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수의 연속성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 개념과 해석학의 산술화 과정을 중심으로 -
A Historical Study on the Continuity of Function - Focusing on Aristotle's Concept of Continuity and the Arithmetization of Analysis -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4, 2017년, pp.727 - 745  

백승주 (가재울고등학교) ,  최영기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함수의 연속성에 대한 학문수학의 개념과 학생들의 인식의 차이를 탐구하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 개념 및 함수의 연속성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고찰하였다. 연속의 본질을 찾고자 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연속을 '분할 불가능한 하나의 전체'로 특징지었다. 19세기 이전 수학자들은 공간에 기초하여 함수의 연속성을 생각하였지만, 19세기 해석학의 산술화 이후 연속 개념은 현대적인 ${\epsilon}-{\delta}$ 정의로 나타났으며, 여러 학자들은 이 과정을 혁명적이라고 생각하였다. 학생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 개념 및 산술화 이전 수학자들과 유사한 관점으로 함수의 연속성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따라서 학생들의 개념을 단순히 오류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함수의 연속성에 대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오개념으로 인지되고 있는 것들은 때때로 오류라기보다는 역사적으로 존재해왔던 하나의 패러다임적 사고로서 볼 수 있음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ristotle's continuity and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continuity of function to explo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concepts of mathematics and students' thinking about continuity of functions. Aristotle, who sought the essence of continuity, characterized continuity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하학적 연속’과 ‘형상적 연속’은 무엇인가? 유재민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들을 검토하여 그의 연속 이론을 ‘기하학적 연속’과 ‘형상적 연속’으로 특징지었다. 두 연속을 간단히 요약하면 기하학적 연속이란 ‘무한하게 분할될 수 있는 것’이며, 형상적 연속은 ‘분할 불가능한 것’(유재민, 2014, p. 14)으로 두 가지 정의는 상충되는 듯한 표현을 가진다. 이에 유재민(2014, p.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은 어떤 의미이며 특징은 무엇인가? 그 결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은 ‘분할 불가능한 하나의 전체’이며, ‘접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끝들이 하나’라는 의미가 있었는데, 이는 국어사전의 뜻이나 혹은 학생들이 가진 연속에 대한 이미지와 일치하는 반면 학문수학의 함수의 연속 개념과는 차이가 있음을 보았다.
학생들이 가진 연속의 관념을 미적분학 발달 초기의 수학자들이 정의한 함수의 연속과 유사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Ely(2007)가 보였듯이, 학생들의 이러한 관념은 미적분학의 발달 초기 수학자들이 함수의 연속을 정의한 것과 많은 면에서 유사성을 보이기도 한다. 이것은 수학의 산술화 이전에,곡선에 대한 직관적이고 공간적인 관점을 수학에 도입하였고, 이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공간에서 연속으로 생각되는 관념을 미적분학의 함수의 연속성으로 도입한 것이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강현영.이동환(2007). 수학교육에서 상보성. 수학교육학연구, 17(4), 437-452. 

  2. 국립국어연구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 두산동아. 

  3. 김선희(2004). 수학적 지식 점유에 관한 기호학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박달원.홍순상.신민영(2012). 연속함수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서의 정의와 고등학생들의 이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453-456. 

  5. 백승주(2015). 함수의 연속 개념의 역사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유재민(2014).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 이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이경화.신보미(2005). 상위 집단 학생들의 함수의 연속 개념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15(1), 39-569. 

  8. 이지현(2011). 학교수학에서 대학수학으로 공리적 방법의 이행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9. 이진영(2011). 교수학적 변환의 관점에서 한 점에서 함수의 연속.불연속, 연속함수 정의의 검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정동명.조승제(1992). 실해석학개론. 서울: 경문사. 

  11. 정연준.김재홍(2013). 함수의 연속성 개념의 역사적 발달과정 분석-직관적 지도의 보완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3(4), 567-584. 

  12. 아리스토텔레스(1963). Aristotle's Categories and De Interpretatione, (Translated with note by Ackrill, J. L.). Oxford University Press. 

  13. 아리스토텔레스(2008a). 범주들.명제에 관하여. (김진성 역). 서울: 이제이북스. 

  14. 아리스토텔레스(2008b). Themistius: On Aristotle Physics 5-8. (Translated by Robert B. Todd). London: Gerald Duckworth & Co,Ltd. 

  15. Boyer, C. B. (1949). The history of the calculus and its conceptual development. New York: Dover Publications. 

  16. Bridgers, L. C. (2007). Conceptions of continuity: An investigation of high school calculus teachers and their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yracuse University, New York. 

  17. Cauchy, A. L. (2009). Cauchy's Cours d'analyse. (Translated by Bradley, Robert E. & Sandifer, C. Edward). New York: Springer. (The original edition was published in 1821) 

  18. Dimitric, R. M. (2003). Is the function continuous at 0?. arXiv:1210.2930 [math.GM]. 

  19. Ely, R. (2007). Student obstacles and historical obstacles to foundational concepts of calculu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Madison, Wisconsin. 

  20. Euler, L. (1988). Introduction to Analysis of the Infinite: Book I. (Translated by John D. Blanton). New York: Springer-Verlag. (The original edition was published in 1748) 

  21. Euler, L. (2000). Foundations of Differential Calculus. (Translated by John D. Blanton). New York: Springer. (The original edition was published in 1755) 

  22. Ferraro, G. (2001). Analytical Symbols and Geometrical Figures in Eighteenth-Century Calculus.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32(3), 535-555. 

  23. Grabiner, J. V. (1983). Who gave you the epsilon? Cauchy and the origins of rigorous calculus.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90(3), 185-194 

  24. Jourdain, E. B. (1913). The Origin of Cauchy's Conceptions of a Definite Integral and of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Isis, 1(4), 1-703. 

  25. Klein, F. (1896). The Arithmetizing of Mathematics. Translated by Isabel Maddison, Bryn Mawr College. Bulletin of Th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2(8), 241-249. 

  26. Kleiner, I. (1989). Evolution of the function concept: a brief survey. College mathematics journal, 20, 282-300. 

  27. Koetsier, T. (1991). Lakatos' Philosophy of Mathematics: A Historical Approach. Amsterdam: Elsevier Science Publishers B.V. 

  28. Lakatos. I. (1996). 수학, 과학 그리고 인식론. (이영애 역). 서울: 민음사. (영어원작은 1978년 출판) 

  29. Lakatos. I. (2001). 수학적 발견의 논리. (우정호 역). 서울: 아르케. (영어원작은 1976년 출판) 

  30. Lakoff, G., & Nunez, R. E. (2000). Where Mathematics Comes From: How the Embodied Mind Brings Mathematics into Being. New York: Basic Books. 

  31. Nunez, R. E., & Lakoff, G. (1998). What Did Weierstrass Really Define? The Cognitive Structure of Natural and continuity. Mathematical Cognition, 4(2), 85-101. 

  32. Pierpont, J. (1899). On the Arithmetization of Mathematics. Bulletin of th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5, 394-406. 

  33. Russell, B. (2002). 수리철학의 기초. (임정대 역). 서울: 경문사. (영어원작은 1919년 출판) 

  34. Schubring, G. (2005). Conflicts between generalization, rigor, and intuition. New York: Springer. 

  35. Shipman, B. A. (2012). A comparative study of definitions on limit and continuity of functions. Primus, 22(8), 609-633. 

  36. Tall, D. (2008). The Transition to Formal Thinking in mathematic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2), 5-24. 

  37. Tall, D., & Katz, M. (2014). A cognitive analysis of Cauchy's conceptions of function, continuity, limit and infinitesimal, with implications for teaching the calculu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6, 97-124. 

  38.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39. White, M. J. (1988). On Continuity: Aristotle versus Topology? History and philosophy of logic, 9(1), 1-12. 

  40. Wilder, R. L. (1967). The Role of the Axiomatic Method.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74(2), 115-127. 

  41. Youschkevitch, A. P. (1976). The concept of function up to the middle of the 19th century. Archive for History of Exact Sciences, 16(1), 37-8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