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2 no.3, 2019년, pp.135 - 155
윤용식 (Dept. of Math, Jeju National Univ.) , 이광상 (Dept. of Edu Evaluation, KICE.)
One of the reasons students have difficulty in studying probability is that they do not understand the meaning of mathematical terms precisely. One such term is a continuous random variable. Students tend not to think of the accurate definition of continuous random variables but to understand the 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확률과 통계 관련 내용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의 이유는 무엇인가? | 학생들이 초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에서 배우게 되는 확률과 통계 관련 내용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확률과 통계 관련 용어의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주요한 이유일 수 있다. 용어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로는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또는 다른 내용 영역에서 배운 내용을 새롭게 배우는 내용에 그대로 적용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확률변수의 분포’의 정의를 배울 때, 생활 속에서 분포라는 의미를 잘 알고 있으므로, 대충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정확한 수학적 정의를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확률은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통계는 현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진술하면서 확률과 통계의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다 [10]. 특히 여러 가지 현상을 통계 분석하기 위하여 수량화하는 확률변수는 Mumford(2000)의 주장처럼 통계 분석의 바탕을 이루는 기본 개념으로 통계 영역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3]. | |
확률변수은 어떤 개념인가?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확률은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통계는 현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진술하면서 확률과 통계의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다 [10]. 특히 여러 가지 현상을 통계 분석하기 위하여 수량화하는 확률변수는 Mumford(2000)의 주장처럼 통계 분석의 바탕을 이루는 기본 개념으로 통계 영역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