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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연속과 연속확률변수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적 고찰
Teaching and Learning of Continuous Functions and Continuous Random Variables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2 no.3, 2019년, pp.135 - 155  

윤용식 (Dept. of Math, Jeju National Univ.) ,  이광상 (Dept. of Edu Evaluation, KIC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reasons students have difficulty in studying probability is that they do not understand the meaning of mathematical terms precisely. One such term is a continuous random variable. Students tend not to think of the accurate definition of continuous random variables but to understand th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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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학교수학과 학문수학, 즉 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연속확률변수의 정의 및 함수의 연속과 관련된 내용을 비교하면서 그 차이점이 무엇이고 예비교사들을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기술하고자 한다.
  •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이 함수의 연속과 연속확률변수의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교수 ·학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이 함수의 연속의 정의와 관련해서 연속확률변수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질문은 두 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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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과 통계 관련 내용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의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초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에서 배우게 되는 확률과 통계 관련 내용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확률과 통계 관련 용어의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주요한 이유일 수 있다. 용어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로는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또는 다른 내용 영역에서 배운 내용을 새롭게 배우는 내용에 그대로 적용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확률변수의 분포’의 정의를 배울 때, 생활 속에서 분포라는 의미를 잘 알고 있으므로, 대충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정확한 수학적 정의를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확률은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통계는 현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진술하면서 확률과 통계의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다 [10]. 특히 여러 가지 현상을 통계 분석하기 위하여 수량화하는 확률변수는 Mumford(2000)의 주장처럼 통계 분석의 바탕을 이루는 기본 개념으로 통계 영역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3].
확률변수은 어떤 개념인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확률은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통계는 현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진술하면서 확률과 통계의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다 [10]. 특히 여러 가지 현상을 통계 분석하기 위하여 수량화하는 확률변수는 Mumford(2000)의 주장처럼 통계 분석의 바탕을 이루는 기본 개념으로 통계 영역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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