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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초등교사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과제로서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과제의 가능성 탐색
A Study on "Comparing Two Data Sets" as Effective Tasks for the Educ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7년, pp.691 - 712  

탁병주 (경인교육대학교) ,  고은성 (전주교육대학교) ,  지영명 (대전장대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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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통계적 추론과 사고를 개발하는 것은 예비교사 대상의 통계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역할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예비초등교사들이 통계의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추론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과제의 활용에 주목하였다. 24명의 예비초등교사들이 4명씩 6개 모둠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발표하게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였고, 두 자료집합 비교 활동에서 확인된 Pfannkuch(2006)의 추론 모델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과제를 통해 통계적 문제해결을 위해 분포와 변이성에 주목하였고, 의사결정을 위해 맥락적 지식을 고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통계적 의사소통을 위한 주된 참조물로서 통계량과 그래프를 활용하였는데, 이는 절차적 지식에 고착화된 전통적 통계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과제가 예비초등교사교육에서 지니는 가능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n important to develop teachers' statistical reasoning or thinking by teacher education. In this study, the "comparing two data sets" tasks is focused as a way to develop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asoning about core ideas of statistics such as distribution, variability, center, and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활동은 어떤 것을 제공하는가?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활동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료의 중심이나 퍼짐, 변이성과 같은 통계적 핵심 요소에 주목하도록 하며(박민선 외, 2011;Makar & Confrey, 2010; Watson, 2008), 분포에 대한 추론 능력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Konold, & Higgins, 2002). 또한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활동은 맥락에 기초하여 통계적 추리를 진행하고 그에 따라 결론을 이끌어내는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맥락과 통계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한다(Makar & Confrey, 2002).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수학의 ‘확률과 통계’ 영역명이 '자료와 가능성'으로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수학의 ‘확률과 통계’ 영역명이 ‘자료와 가능성’으로 바뀌었다(교육부, 2015). 이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생들이 탐색적 자료 분석의 경험을 통해 통계의 핵심 아이디어를 습득하고 이후 통계 학습을 위한 통계적 추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함이다. 변이성, 분포, 중심, 맥락과의 상호작용 등은 통계의 주요 핵심 아이디어로(Ben-Zvi & Garfield, 2004; Watson, 2006), 통계정보를 토대로 판단을 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진정한 통계적 추론 능력과 사고의 개발을 위해 필수적이다.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제공되어야 하는가? 교사의 역량은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형성된 것에 기초하며, 이는 초임교사일수록 그 경향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은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학적 지식과 경험을 예비교사교육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폭넓은 관점에서 의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Hoaglund, Birkenfeld, & Box, 2014). 통계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량 역시 예비교사교육 에서 길러져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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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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