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7년, pp.691 - 712
It is an important to develop teachers' statistical reasoning or thinking by teacher education. In this study, the "comparing two data sets" tasks is focused as a way to develop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asoning about core ideas of statistics such as distribution, variability, center, and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활동은 어떤 것을 제공하는가? |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활동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료의 중심이나 퍼짐, 변이성과 같은 통계적 핵심 요소에 주목하도록 하며(박민선 외, 2011;Makar & Confrey, 2010; Watson, 2008), 분포에 대한 추론 능력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Konold, & Higgins, 2002). 또한 ‘두 자료집합 비교하기’ 활동은 맥락에 기초하여 통계적 추리를 진행하고 그에 따라 결론을 이끌어내는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맥락과 통계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한다(Makar & Confrey, 2002). | |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수학의 ‘확률과 통계’ 영역명이 '자료와 가능성'으로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수학의 ‘확률과 통계’ 영역명이 ‘자료와 가능성’으로 바뀌었다(교육부, 2015). 이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생들이 탐색적 자료 분석의 경험을 통해 통계의 핵심 아이디어를 습득하고 이후 통계 학습을 위한 통계적 추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함이다. 변이성, 분포, 중심, 맥락과의 상호작용 등은 통계의 주요 핵심 아이디어로(Ben-Zvi & Garfield, 2004; Watson, 2006), 통계정보를 토대로 판단을 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진정한 통계적 추론 능력과 사고의 개발을 위해 필수적이다. | |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제공되어야 하는가? | 교사의 역량은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형성된 것에 기초하며, 이는 초임교사일수록 그 경향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은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학적 지식과 경험을 예비교사교육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폭넓은 관점에서 의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Hoaglund, Birkenfeld, & Box, 2014). 통계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량 역시 예비교사교육 에서 길러져야 할 필요가 있다. |
고은성, 이경화(2011). 예비교사들의 통계적 표집에 대한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1(1), 17-32.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김선희, 이종희(2003). 통계 자료의 정리와 표현 에서 중학생들의 기호화와 해석화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4), 463-483.
남주현(2007). 초.중등 통계교육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민선(2015).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의 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민선, 박미미, 이경화, 고은성(2011). 자료집합 비교 활동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의 통계적 추리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3(4), 599-614.
박영희(2001). 통계 영역에서 대푯값의 의미와 지도에 관한 고찰. 학교수학, 3(2), 281-294.
윤형주, 고은성, 유연주(2012). 중학생들의 자료와 그래프의 선택과 해석에서 측정과 척도에 근거한 비판적 사고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2(2), 137-162.
이경화(2015). 우리나라 초중고 통계교육의 실제와 방향. 통계청(편.). 미래사회, 이제 통계적 소양이다. (pp. 27-43). 대전: 한국통계진흥원.
이경화, 구나영(2015).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공학의 활용. 고상숙(편.).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 (pp. 285-313). 서울: 경문사.
이영하, 최지안(2008). 중학교 1학년 통계단원에 나타난 분포개념에 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8(3), 407-434.
탁병주(2017).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통계 교수 지식 연구: 표본 개념 지도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탁병주, 구나영, 강현영, 이경화(2017). 중등수학 예비교사들의 통계적 소양: 표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56(1), 19-39.
Abelson, R. (1995). Statistics as principled argument. Hillsdale, NJ: Erlbaum.
Bakker, A. & Gravemeijer, K. P. E. (2004). 분포 에 대한 추론.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75-200).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Baturo, A., Cooper, T., Doyle, K., & Grant, E. (2007). Using three levels in design of effective teacher-education tasks: The case of promoting conflicts with intuitive understandings in probability.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6), 251-259.
Ben-Zvi, D. & Garfield, J. (2010).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이경화 외 9인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4년 출판)
Franklin, C. A., Kader, G. D.,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report. Alexandri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Gal, I. (2002).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1), 1-25.
Guberman, R., & Leikin, R. (2013). Interesting and difficult mathematical problems: Changing teachers' views by employing multiple-solution task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1), 33-56.
Hoaglund, A., Birkenfeld, K., & Box, J. (2014).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Creating a foundation for collaboration skills in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134(4), 521-528.
Kader, G. D., Jacobbe, T., Wilson, P. S., Zbiek, R. M. (2013).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statistics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6-8. Reston, VA: NCTM.
Konold, C., & Higgins, T. (2002). Highlights of related research. In S. J. Russell, D. Schifter, & V. Bastable (Eds.), Developing Mathematical Ideas: Working with Data (pp. 165-201). Parsippany, NJ: Seymour Publications.
Konold, C., & Pollatsek, A. (2002). Data analysis as the search for signals in noisy proce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4), 259-289.
Kullberg, A. (2010). What is taught and what is learned: Professional insights gained and shared by teachers of mathematics. Ph. D. Dissetation, Acta Universitatis Gothoburgensis.
Lehrer, R., & Schauble, L. (2002). Investigation real data in the classroom: Expand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math and scien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Makar, K., & Confrey, J. (2002). Comparing two distributions: Investigating secondary teachers' statist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Developing a statistically literate society, Cape Town, South Africa.
Makar, K., & Confrey, J. (2010). 중등학교 교사들의 통계적 추론: 두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In D. Ben-Zvi & J. Garfield (Eds.).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이경화 외 9인 역.) (pp. 419-443).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4년 출판)
Mallows, C. (1998). The zeroth problem. The American Statistician, 52, 1-9.
Moore, D. S. (1990). Uncertainty. In L. A. Steen (Ed.), On the shoulders of giants (pp. 95-137).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Pfannkuch, M. (2005). Probability and statistical inference: How can teachers enable learners to make the connection? In G. Jones (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267-29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Pfannkuch, M. (2006). Comparing box plot distributions: A teacher's reasoning.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5(2), 27-45.
Reading, C., & Canada, D. (2011). Teachers' knowledge of distribution.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 Chan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223-234). Dordrecht: Springer.
Reading, C. & Shaughnessy, J. M. (2004). Reasoning about variation.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01-22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Rossman, A., Chance, B., & Medina, E. (2006). Some important comparisons between statistics and mathematics, and why teachers should care. In G. F. Burrill & P. C. Elliott (Eds.), Thinking and reasoning with data and chance: Sixty-eighth yearbook (pp. 323-333). Reston, VA: NCTM.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ilva, C., & Coutinho, C. (2008). Reasoning about variation of a univariate distribution: a study with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In C. Batanero, G. Burrill, C. Reading, & A. Rossman (Eds.). Joint ICMI/IASE study: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ICMI Study, 18, 1-8.
Snee, R. D. (1990). Statistical thinking and its contribution to total quality. The American Statistician, 44(2), 116-121.
Sullivan, P., Askew, M., Cheeseman, J., Clarke, D., Mornane, A., Roche, A., & Walker, N. (2015). Supporting teachers in structuring mathematics lessons involving challenging task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2), 123-140.
Sullivan, P., Clarke, D., & Clarke, B. (2016). 수학 수업 이야기: 수학, 과제, 학습의 삼중주 (이경화, 김동원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13년 출판).
Watson, J. M. (2008). Exploring beginning inference with novice grade 7 students. Statist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7(2), 59-82.
Watson, J. M. (2010). 표본에 대한 추론. In D. Ben-Zvi & J. Garfield (Eds.).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이경화 외 9인 역.) (pp. 329-351).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4년 출판)
Watson, J. M. (2013). 학교에서 어떤 통계를 배워야 하지?: 통계적 소양의 성장과 목표 (박영희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6년 출판)
Wild, C. J. (2006). The concept of distribution.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5(2), 10-26.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6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