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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합 비교 활동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의 통계적 추리(statistical inference)에 대한 연구
Middle School Students' Statistical Inference Engaged in Comparing Data Se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4, 2011년, pp.599 - 614  

박민선 (서울대 대학원) ,  박미미 (서울대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  고은성 (서울대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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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교육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자료집합 비교 활동을 통계적 추리를 위한 중요한 활동으로 강조한다. 자료집합 비교 활동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확률과 통계 영역에 다시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자료집합 비교 활동에서 중학교 학생들이 비형식적 추리를 경험하면서 추리통계에서 강조되는 어떠한 통계적 개념과 요소에 주목하는지, 자료집합 비교를 토대로 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러한 개념과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조사하고, 그 특성과 관점의 변화는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비형식적 추리에서 자료값, 비교기준, 퍼짐, 표본과 같은 통계적 요소에 주목함을 확인하였으며, 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리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자료값에 대한 관점, 비교기준에 대한 관점, 퍼짐에 대한 관점, 표본에 대한 관점, 네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자료집합 비교 활동이 중학교 학생들에게 비형식적 추리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연결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prior research studies, comparison of two data sets promote informal and formal statistical reasoning, which may mediate descriptive and inferential statistics. However, there has been relatively little attention given to the mediation of both descriptive and inferential statistics. W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자들이 제시한 비형식적 추리는 공통으로 무엇을 핵심으로 보았나? 85)은 또한 자료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해 확률적인 일반화를 만들거나 검증하는 비형식적인 추론 과정을 비형식적 추리로 정의하였다. 많은 연구자들이 비형식적 추리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으나, 연구자들이 제시하는 비형식적 추리는 공통적으로 기술통계에서 사용했던 통계적 지식을 사용하여 통계적 추리를 한다는 점, 표본으로부터 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도출한다는 점을 비형식적 추리의 핵심으로 간주한다.
Rubin 외(2006)는 비형식적 추리에서 핵심적인 요소를 무엇으로 제시하였나? 예를 들면, Rubin 외(2006, pp.1-2)는 비형식적 추리에서 핵심적인 요소를 개별적인 자료값의 성질이 아닌 신호와 소음 및 변이성과 같은 군집의 성질에 주목, 표본의 크기가 모집단 추정의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의 고려, 편이의 통제, 항상 참인 것과 때때로 참인 것을 구분하는 경향성, 이렇게 네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Zieffler 외(2008, p.
자료집합 비교 활동을 통계교육에서 중요한 활동으로 간주한 이유는? 자료집합(data set)1) 비교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기술통계에서 필요한 통계적 개념 및 요소에 주목하도록 하기 때문에 통계교육에서 중요한 활동으로 간주되어 왔다(Makar & Confrey, 2004; Watson, 2008; Watson & Moritz, 1999). Watson과 Moritz(1999)는 학생들이 자료집합 비교 활동에서 시각적 전략과 수치적 전략 등을 사용함으로써 직관적인 수준에서 두 자료집합을 비교할 수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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