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 개념을 위한 '가능성'의 지도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확률지도 방안 탐색-
Teaching the Concept of Chance prior to Probability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315 - 335  

장혜원 (진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학교 수학의 주요 영역이면서 다른 영역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 확률 지도와 관련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큰 변화가 주목된다. 곧 확률의 정의를 중학교로 옮기고 확률을 위한 직관적 개념으로서 '가능성'을 초등 5~6학년군에서 지도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지 않은 시점에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을 반영한 바람직한 가능성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조사를 포함한 이론적 고찰 및 교육과정의 종횡 분석에 기초하여 교육과정 변화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가능성 지도를 위한 활동을 고안하였다. 이 활동 과제를 이용하는 수업을 계획하여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수업 과정을 관찰, 분석함으로써 과제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가능성 학습시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 및 관련한 교수학적 논의를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ability has distinctive characteristics which are different from other areas of school mathematics. The critical change can be noticed in the doma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of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is indicates that the concept of chance is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확률론은 현대 기술 사회에 매우 중요한데, 일상 및 직업에서 통계 사용의 증가와 마찬가지로 물리, 사회과학과 응용수학에서 확률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 수학에서 확률의 지도는 필수적이다. 확률 개념이 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종종 반직관적이고 따라서 지도 없이는 쉽게 발달되지 않는 추론을 포함하기 때문이다(Jones & Tarr, 2010)
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확률의 지도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확률론은 현대 기술 사회에 매우 중요한데, 일상 및 직업에서 통계 사용의 증가와 마찬가지로 물리, 사회과학과 응용수학에서 확률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 수학에서 확률의 지도는 필수적이다. 확률 개념이 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종종 반직관적이고 따라서 지도 없이는 쉽게 발달되지 않는 추론을 포함하기 때문이다(Jones & Tarr, 2010)
확률이 학교 수학의 주요 영역을 차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확률은 가능성을 다루는 수학 분야이다. 확률론의 발달과 더불어 복잡해지는 사회 현상을 예측하고 이해하기 위한 도구의 필요 등에 힘입어 확률은 학교 수학의 주요 영역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확률 영역은 학교 수학의 다른 영역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교수 학습 상황에서 별도의 주의를 필요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