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315 - 335
장혜원 (진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학교 수학의 주요 영역이면서 다른 영역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 확률 지도와 관련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큰 변화가 주목된다. 곧 확률의 정의를 중학교로 옮기고 확률을 위한 직관적 개념으로서 '가능성'을 초등 5~6학년군에서 지도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지 않은 시점에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을 반영한 바람직한 가능성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조사를 포함한 이론적 고찰 및 교육과정의 종횡 분석에 기초하여 교육과정 변화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가능성 지도를 위한 활동을 고안하였다. 이 활동 과제를 이용하는 수업을 계획하여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수업 과정을 관찰, 분석함으로써 과제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가능성 학습시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 및 관련한 교수학적 논의를 포함한다.
Probability has distinctive characteristics which are different from other areas of school mathematics. The critical change can be noticed in the doma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of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is indicates that the concept of chance is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확률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 확률론은 현대 기술 사회에 매우 중요한데, 일상 및 직업에서 통계 사용의 증가와 마찬가지로 물리, 사회과학과 응용수학에서 확률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 수학에서 확률의 지도는 필수적이다. 확률 개념이 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종종 반직관적이고 따라서 지도 없이는 쉽게 발달되지 않는 추론을 포함하기 때문이다(Jones & Tarr, 2010) | |
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확률의 지도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확률론은 현대 기술 사회에 매우 중요한데, 일상 및 직업에서 통계 사용의 증가와 마찬가지로 물리, 사회과학과 응용수학에서 확률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 수학에서 확률의 지도는 필수적이다. 확률 개념이 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종종 반직관적이고 따라서 지도 없이는 쉽게 발달되지 않는 추론을 포함하기 때문이다(Jones & Tarr, 2010) | |
확률이 학교 수학의 주요 영역을 차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확률은 가능성을 다루는 수학 분야이다. 확률론의 발달과 더불어 복잡해지는 사회 현상을 예측하고 이해하기 위한 도구의 필요 등에 힘입어 확률은 학교 수학의 주요 영역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확률 영역은 학교 수학의 다른 영역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교수 학습 상황에서 별도의 주의를 필요로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