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23 - 47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에서 분수에 대한 사칙연산의 학습을 마친 시점에 있는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분수의 사칙연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수의 사칙연산 유형별로 오답률을 분석하였고,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각각의 분수의 오류유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분수의 사칙연산에서 진분수 사이의 계산보다는 대분수가 같이 있는 계산에서 가장 높은 오답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동분모 분수의 계산보다는 이분모 분수에서의 계산에서 높은 오답률을 보이고 있는데 학생들이 이분모 분수에서 통분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수의 곱셈에서는 상 수준과 중 수준의 학생들은 계산오류에서 가장 높은 오답률을 보이고 있으며, 하수준의 학생들은 역수오류가 가장 높은 오답률을 보이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errors that may occur in the four arithmetic operations of the fractions after classified according to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for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who Learning of the four arithmetic operations of the fountain has 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학습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운 교과로 생각하고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상대적으로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에 대한 학습격차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수학 학습을 어려워하는 이유가 공식이나 절차를 단순 암기하도록 강요하므로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본질적인 흥미를 느끼지도 못하고, 수학적 소양을 넓히려고 시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개념체계인 스키마를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추은영, 2003). | |
분수의 덧셈에서 상수준과 하수준 학생들의 계산오류 원인은 무엇인가? | 첫째, 분수의 덧셈에서는 모든 수준의 학생들이 계산오류에 가장 높은 오답률을 보이고 있으며, 동분모 분수의 덧셈보다는 이분모 분수의 덧셈에서 더 높은 오답률을 보이고 있다. 상수준(53.8%)에서 계산오류가 가장 높은 이유는 상수준의 학생 중 한 명이 계산결과에 분모를 쓰지 않고 분자만 써서 계산오류에서 오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하수준의 학생들이 계산오류(66.7%)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분모 분수에서 분모는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더하거나 곱해서 계산오류에서 오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 |
제 4차 NAEP 자료 분석에서 나타난 분수 계산 오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제 4차 NAEP 자료 분석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분수에 대해 분자, 분모를 따로 떼어 하나의 수로 받아들이지 않고 서로 다른 값과 의미를 갖는 값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분수 개념 이해 부족 및 분수 계산 문제에서의 동치류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분수를 가분수로 고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알고리즘만을 학습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동분모 분수의 계산은 잘 하는 반면 이분모 분수 계산은 그렇지 못했다. Hunting(1984)과 Behr와 동료 연구자들(1983) 역시 동치 분수에서의 오류를 지적하며 분수 개념과 동치 분수 생성 방법에 대해 지도할 것을 주장하였다. |
교육부 (2014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4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4c).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4-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4d).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4e).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4f).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김선영 (2003), 분수의 덧셈, 뺄셈에 대한 오류 유형 분석 및 효과적인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진식 (1995). 국민학교 아동의 분수 계산에서 오류 유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춘화 (2004). 분수 덧셈.뺄셈 오류 유형 진단과 처방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정화 (2005). 분수의 곱셈, 나눗셈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장애 요인 분석. 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현미 (2005). 분수 오류 유형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소현 (2015). 분수 곱셈과 나눗셈의 오류 유형 진단 및 지도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지은 (2007).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동과 일반아동의 분수 연산 능력 및 오류 유형비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엄재엽 (2009). 초등학생의 분수 계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아 (1997). 유리수 계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현상적 분석: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병윤 (1992). 분수 계산 오류의 효과적인 교정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경란 (2013). 분수 연산에서 오류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광주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추은영 (2003).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와 원인 분석.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Behr, M. J., Lesh, R., Post, T. R., & Silver, E. A. (1983). Rational-number concepts. In R. Lesh & M. Landau (eds.), Acquisition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 Academic Press, New York, pp. 91-126.
Ellerbruch. L. W. & Payne. J. N. (1978). A teaching sequence for initial fraction concepts through the addition of unlike fractions. In M. Suydam (ed.), Developing computational skills. Reston. Virgini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unting, R. P. (1984). Understanding equivalent fractions.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 E. Asia. 7(1), 26-33.
Kamii, C., & Warrington, M. A. (1999), Division with fractions : A piagetian, constructivist approach, Hiroshima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3, 53-6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