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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분수 연산 능력과 오류 유형과의 관계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Fraction Operation Skills and Error Types on Constructed-response item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3, 2014년, pp.409 - 435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김서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연산 중 하나인 분수 연산관련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내는 연산 능력과 오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분수 연산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연산 보다 분수의 곱셈 연산 능력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서술형 평가 문항에 다양한 오류 유형이 나타났는데, 연산 능력별 차이에서는 상 집단 학생들은 '풀이 과정의 비약', 중 집단과 하 집단에서는 모두 '문항 이해의 오류'로 나타났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연산 능력은 분수의 곱셈 연산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문항에 대한 이해'와 '풀이 과정에 대한 이해'에서 나타난 오류가 곱셈 연산 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relations between the 5th graders' fraction operation skills and error types on constructed-response items. As results, first, the participants have lower fraction operation skills on 'multiplication of fraction' than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 Second, the particip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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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들의 답안을 분석할 때, 올바른 답을 도출하였다고 하더라도 기술한 풀이 과정에 비약이 있어 문제해결과정이 충분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A단계가 아닌, B단계나 C단계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정현도 외(2010)에서는 오류 유형 중 ‘생략’ 키워드에 ‘풀이 과정의 생략’ 유형만 포함시키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생략’ 키워드에 ‘풀이 과정의 생략’ 유형뿐만 아니라 ‘풀이 과정의 비약’ 유형도 포함시켰다. 또한, 연구대상자들의 답안을 분석하면서 각 오류 유형에 포함될 수 있는 정의를 본 연구에 적합하게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풀이 과정의 비약’ 유형을 포함시키고 오류 내용을 추가하여 최종 보완하여 사용한 오류 분석틀은 <표 Ⅲ-6>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어려워하는 내용 중 하나인 분수 연산에 대한 학생들의 연산능력을 살펴보며, 단답형 형태의 문항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오류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에서좀 더 나아가 현 교육현장에서 점차 확대 실시되고 있는 서술형 평가 및 오류 분석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현 5학년 수학 교육과정에서 분수 관련 두 단원 즉,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 ‘분수의 곱셈’ 단원과 관련한 서술형 평가 문항을 각각 4문항씩 개발하였으며, 이들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난 5학년 학생들의 분수 연산 능력을 살펴보고, 답안에서 나타난 오류는 7가지 오류(문항 이해의 오류, 개념 원리의 오류, 자료 사용의 오류, 풀이 과정의 오류, 기록 단계의 오류, 풀이 과정의 비약, 그리고 풀이 과정의 생략)로 유형화하여 자세히 분석하여 학생들의 분수 연산 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분수 덧셈․뺄셈․ 곱셈 연산 능력을 살펴보고, 서술형 평가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고, 더나아가 학생의 분수 연산 능력과 오류 유형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분수 연산 지도 및 점차 확대 실시되고 있는 서술형 평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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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수 연산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오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분수 연산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오류는 연구자(권오남 외, 1997; 김진식, 1995; 안지은, 2007; 엄재엽, 류성림, 2009; Ashlock, 2006; Kouba, 1981, Radatz, 1980)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들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오류 유형은 ‘계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약분과 통분 등 동치분수로 바꾸는 데에서 발생하는 오류’,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거나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는 데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크게 나누어지고 있다.
여러 문헌을 종합했을 때 서술형 평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노선숙 외(2008)는 자신의 지적 배경에 따라 문제해결에 적절한 자료나 정보를 선택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서술형 평가로 내세우고 있다. 이 외의 여러 문헌을 통해 서술형 평가의 의미를 종합해보면, 서술형 평가란 일반적으로 평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다지선다형이나 단답형 형식과 같이 문제에서 주어진 것들 중에 고르거나 정하여진 답을 쓰는 것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학습자가 선택하고 재조직하여 답을 구성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서술형 평가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또한 서술한 내용을 통해 학습자의 다양하고 풍부한 반응을 확인해볼 수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에 적합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다. 반면, 서술형 답안을 채점하는 데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수 있으며, 채점 기준을 명확하게 제작한다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로 자유롭게 표현한 답안에 대하여 항상 일관적이면서 객관적인 채점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으로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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