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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1, 2017년, pp.1 - 28
이경진 (한솔교육희망재단 교육연구원) , 이유진 (한솔교육희망재단 교육연구원)
This is a case study on how infants' behaviors change after their child care teachers use Responsive Interactions to them. The participants are five infants and five child care teachers from five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run and managed by H found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changes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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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자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영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양육자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일상생활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며 영아의 전인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김정미, 2005; 조인경, 2004; 임명희, 2011). 최근에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양육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e나라 지표, 2015). | |
중심축 행동은 어떤 행동인가? | 영아의 발달 촉진에 근거가 되는 중심축 행동(pivotal behaviors)은 생의 초기부터 할 수 있는 행동들로(Mahoney & Perales, 2002) 영유아기에 발달 기술과 능력을 배우는데 사용하는 행동이다(Mahoney & MacDonald, 2007). 예를 들면, 또래와 함께 놀이하거나 상호작용하는 것, 자신의 사고와 행동의 주체가 되는 주도성, 호기심을 가지고 조사하거나 다루는 탐색능력, 문제해결을 위한 지속적 도전, 눈 맞춤, 타인의 요청에 대한 협력, 감정을 통제하는 자기조절, 긍정적인 자신감, 통제능력을 말한다(김정미, 2008; Mahoney & Macdonald, 2007). | |
영아 행동 평가척도는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나요? | 그중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척도(Egeland & Sroufe, 1981, Plunkett, Roloff, Pasick, & Stiefel, 1986)와 핵심적인 발달적 학습 과정으로 여겨지는 행동들로부터 7개 항목을 선정하여 K-CBRS항목을 구성하였다(Mahoney, Kim, & Chen, 2007). K-CBRS는 2개 요인구조 7개 항목으로, 활동적 행동요인에 주의집중, 문제해결, 흥미, 협력의 4개 항목과 사회적 행동요인에 주도성, 공동주의, 애정 총 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7개 항목을 살펴보면, 주의집중은 영아의 상호작용 중에 일어나는 활동에 집중하는 정도이며, 문제해결은 영아가 상호작용을 유지하려는 시도나 언어적 표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정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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