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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 전략 적용을 통한 영아의 중심축 행동 발달
Development of infants' pivotal behaviors using the responsive interaction strategy of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1, 2017년, pp.1 - 28  

이경진 (한솔교육희망재단 교육연구원) ,  이유진 (한솔교육희망재단 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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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반응성 상호작용 전략을 적용을 한 후 영아의 중심축 행동의 발달이 어떠한지 살펴본 사례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H재단에서 수탁 운영하는 직장어린이집 5곳의 만1세 영아 5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5명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녹화한 동영상, 일화기록, 교사의 반성적 저널, 교사와의 심층면담 자료를 통해 연구대상 영아의 중심축 행동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 전략 적용은 영아의 중심축 행동(주의집중, 문제해결, 흥미, 협력, 주도성, 공동주의, 애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이 영아의 중심축 행동 발달을 돕기 위해 반응성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ase study on how infants' behaviors change after their child care teachers use Responsive Interactions to them. The participants are five infants and five child care teachers from five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run and managed by H found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changes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육자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영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양육자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일상생활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며 영아의 전인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김정미, 2005; 조인경, 2004; 임명희, 2011). 최근에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양육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e나라 지표, 2015).
중심축 행동은 어떤 행동인가? 영아의 발달 촉진에 근거가 되는 중심축 행동(pivotal behaviors)은 생의 초기부터 할 수 있는 행동들로(Mahoney & Perales, 2002) 영유아기에 발달 기술과 능력을 배우는데 사용하는 행동이다(Mahoney & MacDonald, 2007). 예를 들면, 또래와 함께 놀이하거나 상호작용하는 것, 자신의 사고와 행동의 주체가 되는 주도성, 호기심을 가지고 조사하거나 다루는 탐색능력, 문제해결을 위한 지속적 도전, 눈 맞춤, 타인의 요청에 대한 협력, 감정을 통제하는 자기조절, 긍정적인 자신감, 통제능력을 말한다(김정미, 2008; Mahoney & Macdonald, 2007).
영아 행동 평가척도는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나요? 그중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척도(Egeland & Sroufe, 1981, Plunkett, Roloff, Pasick, & Stiefel, 1986)와 핵심적인 발달적 학습 과정으로 여겨지는 행동들로부터 7개 항목을 선정하여 K-CBRS항목을 구성하였다(Mahoney, Kim, & Chen, 2007). K-CBRS는 2개 요인구조 7개 항목으로, 활동적 행동요인에 주의집중, 문제해결, 흥미, 협력의 4개 항목과 사회적 행동요인에 주도성, 공동주의, 애정 총 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7개 항목을 살펴보면, 주의집중은 영아의 상호작용 중에 일어나는 활동에 집중하는 정도이며, 문제해결은 영아가 상호작용을 유지하려는 시도나 언어적 표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정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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