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이해 접근을 통한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me Plays in Various Countries and their Influence on Child Creativit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4, 2013년, pp.125 - 141  

박재옥 (인하대학교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  이완정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llowing study to enhance children's creativity in the context of diverse cultures and ethnic groups, and utilizes various programs from different countries aimed at 5 year old children with the Nuri framework. The study also seeks to measure pre and post play behaviors, creativity level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을 적용할 때에는 특히 다문화의 편중된 모습보다는 일반적인 세계 여러 나라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접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 범위의 다문화에 편중되어 유아의 편견을 줄이고자 하는 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 아니라 나와 다른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40명으로 다문화 이해 접근을 통한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놀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내용 요소로는 5세 누리과정 5개 영역(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과 다양성 내용(인종의 다양성, 민족의 다양성, 문화의 다양성, 개인의 다양성)이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일회성으로 이루어지는 것보다 유아의 하루 일과 중에서 수시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며, 정규 보육과정과 분리된 하나의 활동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관에서 전개되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연계하여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을 기초로 한 다문화이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누리과정 프로그램자료집에서 제시한 월별 활동주제를 토대로 세계 여러 나라를 다루는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에 맞춰 다양하게 적용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민족·문화·인종·개인의 다양성 등 다문화 이해 접근 측면의 요소를 포함하여 주변 환경에 대한 개방성을 키우도록 하고 여러 나라 문화의 독창적인 특징에 대해 호기심과 즐거운 탐구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놀이성과 창의성에 관련한 연구들은 대부분 놀이성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으나, 놀이성과 창의성을 각각 별도의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조사 분석(Chae, Lee, & Joo, 2002; Hwang, 2008; Jun, 2009; Ko, 2003; Park & Kim, 2000; Yee, Lim, & Oh, 2006)함으로써 이원화된 자료를 비교하는데 그친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유아 세계 여러 나라 주제 활동에 의해 형성된 창의적 성향이 놀이장면에서 어떤 행동적 특성으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세계 여러 나라 주제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놀이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연간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결된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 실시여부 및 실시방법에 따라 만 5세 유아의 창의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의성은 창의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놀이행동을 분석한다.
  • 하지만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우리나라 문화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성을 그대로 경험해봄으로써 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특성을 보다 확장적인 방식으로 넓혀볼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다문화 이해 접근을 통한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을 5세 누리과정 전 영역의 활동을 통해 실행하고 유아교육에서 중요시하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유아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기관에서 다문화 이해 접근을 통한 세계 여러 나라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변화를 살피고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의 놀이를 통하여 나타나는 유아의 창의적 놀이행동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5세 유아가 유아기관의 하루 일과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계 여러 나라 주제 활동을 경험하도록 한 후, 창의성에 어떠한 변화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세계 여러 나라 주제 활동을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3개월 동안의 안정적인 실행을 통해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놀이행동을 포함한 창의성이 향상될 것이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illian에 의하면 다문화 환경을 경험한 유아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상상력은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앞으로의 행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표상을 만들어 내는 능력(Osborn, 1999; Williams, 1980)이라는 점에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의 원동력이 된다. Jillian(1996)에 의하면 다문화 환경을 경험한 유아들은 이후의 교육의 준비를 잘할 수 있고, 언어 기술의 습득, 가족이외의 다른 사람들과의 정서적 관계가 향상되며, 더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이 되어간다고 한다. Derman-Sparks와 The A.
창의성을 인지적 측면의 창의적 사고와 정의적 측면의 창의적 성향으로 구분할 때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창의성의 구분은 인지적 측면의 창의적 사고와 정의적 측면의 창의적 성향으로 대별하고 있다. 인지적 측면의 창의적 사고는 인간의 고등 정신기능으로 어떤 문제에 당면했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을 위해서 기존의 질서를 재조직하고 새로운 법칙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비교하여 정의적 측면의 창의적 성향은 창의적인 사고력이 최종적으로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내적인 동기나 태도 등을 말하는 것으로 인지적 요인인 창의적 능력과 상호작용하면서 창의성의 발현을 돕는다.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경험은 무엇인가? 누리과정(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d Ministry of Health & Welfare[MEST & MOHW], 2013)에서는 5세 유아가 자신과 다른 여러 가지 모습이나, 특징,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사회관계 영역에서 세계에 대한 관심과 협력,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경험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을 적용할 때에는 특히 다문화의 편중된 모습보다는 일반적인 세계 여러 나라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접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Cha, Y. K., Kim, S., & Ham, S. H. (2013). Multicultural Education and Asian Immigrants in Korea : Current Status and Evolving Issu.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6(1). 105-126. 

  2. Chae, M. A., Lee, H. J., & Joo, S. J. (2002). The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layfulnes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7(2), 91-107. 

  3. Chang, Y. H. (1997). Study of concepts and method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Sungshin Journal 35, 295-314. 

  4. Cho, H. J. (2006). The effect of SD education program of a multicultural approach on an infant's creativity and self-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5. Choi, E. Y. (2007). The effects of expression activities with multicultural approach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6. Choi, J. S., & Eom, T. W. (2012). A Study on the Positive Coping Process of the Marriage Immigrant Women. Journal of Transactional Analysis & Counseling, 2(1), 83-103 

  7. Choi, J. Y. (2013). Multicultural picture books using activity to children's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emotional competence effe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8. Derman-Sparks, L., & A.B.C. Task Force(1999). Anti-bias curriculum :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Lee, K. W., & Lee, E. W., Trans.)(Original work published 1989). Seoul : Chanjisa. 

  9. Hwang, Y. S. (2008). The development of a play assessment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reative disposi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4), 99-124. 

  10. Im, M. H. (2003).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with music appreciation on children's emotional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11. Jeon, K. W. (2006). Introduction to creative education : Throty & practice. Seoul, Korea : Changjisa. 

  12. Jeong, K. J. (2001). The effects of cooking activity with multicultural approach on young children's perspective tak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13. Jillian. R..(1996). Children, culture, and education. Childhood Education. 72(6). 325-329. 

  14. Jun, I. W. (2009).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ren's playfulnes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in half-day program and full-day Program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8(4), 33-55. 

  15. Jung, D. H., & Song, S. H. (2008).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art activit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art representation abilit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1), 255-267. 

  16. Kim, H. H. (2010). In Search of Authentic Multicultural Education : Exploring Alternative Perspectives on Southeast Asia.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30(1), 31-47. 

  17. Kim, J. M. (2004). Effects of thematic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andplay-with-box on their cr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Iksan, Korea. 

  18. Kim, M. J. (2004). The effect of multi-cultural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rawing express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19. Kim, S. H. (2009). The effec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bias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o, S. Y.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and playful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1. Lee, H. J. (2004). A study for validating creativity inventory for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2. Lee, J. E.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anti-bias recogn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3. Lee, J. Y. (2011). The effect of activities connecting multicultural picture books on children's racial prejud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24. Lee, J. Y. (2012).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children multi-cultural art education by using illustrated 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5. Lee, K. H. (2002). A study on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of 4, 5 year ol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6(3), 147-160. 

  26. Lee, K. W., & Ryu, J. K. (1999). Checklist on the basis multicultural environment. The Childern Education, 1, 83-98. 

  2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dMinistry of Health & Welfare[MEST &MOHW](2013). Teacher's guide books of thenational 3-5 years old Nuri curriculum byaged group. http://www.mest.go.kr/ 

  28.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MOSPA] (2012). Status of local government in 2012 danchebyeol foreign residents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www.mospa. go.kr/ 

  29. Ochse, R. (1990). Before the gates of excellence : The determinants of creative genius. New York : Cambridge Universisty Press. 

  30. Osborn, A. F. (1999). Development of creative education.(Shin, S. H., Trans.). Buffalo, NY :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Original work published 1961). Paju : Kyoyookbook.. 

  31. Park, H. J. (2011). The effects of integrated multicultural education on creativity and prejudice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32. Park, J. O., & Kim, J. H. (2000).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and creativity in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9(1), 11-28. 

  33. Park, M. J., Jung, S. N., Seo, H., & Yoon, K. S. (2009). The effect of physical expression activities of a multicultural approach on children's creativ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5), 257-276. 

  34. Park, S. Y. (2005).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Focus on integrated literature and music.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Korea. 

  35. Park, S. Y. (2010).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6. Park, W. S. (2001). A study for validating Korean parent-teacher's evaluation questionnaire(PTECCP) on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7. Shim, W. J.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art appreciation and children's attitudes towards different ra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8. Shin, H. K. (2007). Effect of inquir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activities on racial prejudice and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9. Son, T. H., & Jo, B. J. (2006). The effects of creative program on young children's mutiple intelligenc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1), 97-107. 

  40. Sung, Y. K. (2010). Systematic suggestions for improvement of policy about female marriage immigrants in Daegu & Gyeongbuk.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8(1), 255-276. 

  41. Williams, F. (1980). Creativity assessment packet (CAP). New York : DOK Publishers. 

  42. Wolf, D., & Grollman, S. H. (1982). Ways of playing : Individual differences in imaginative style.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play of children : Current theory and research, 46-63, Basel, Switzerland : Karge. 

  43. Yang, O. S. (2010). Multicultur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in Korea : application of multiculturalis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4), 305-318. 

  44. Yang, O. S., Rho, K. H., Youn, H. K., Cho, H. K., Choi, K. A., Hwang, Y. S., & Oh, A. S. (2004). Play and child development. Paju, Korea : Jungminsa. 

  45. Yee, Y. H., Lim, Y. O., & Oh, K. Y.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playfulness and multiple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9(1), 15-24. 

  46. Yun, M. S. (2004).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f anti-bias education in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Busan,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