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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Moderates the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3, 2017년, pp.49 - 63  

유승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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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직중인 교사 500명에게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수효능감의 측정을 위해 Luo(2000)의 도구를 정정희(2001a)가 수정, 번안한 영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태도의 측정을 위해 Smith(2000)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측정을 위해 홍희주(2012)가 개발한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를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을 통해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은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를 조절한다. 즉,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이 높을 경우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 강화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점을 밝혀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들에 대한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on their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o prove the moderating rol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mathematics, which we selected based upon previous literatures. To explore the effect of ear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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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영유아기는 수학적 능력이 발달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국가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는 수학적 탐구하기를 다루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흥미와 호기심, 자연스러운 문제발생 상황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탐색 및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보건복지부, 2011, 2012).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에게는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요구된다(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남미경, 고은미, 정명숙, 2008).
  •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46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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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수효능감이란? 효과적인 영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은 필수적이다. 교사의 효능감은 영유아교사의 실제 수행을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주목할 필요가 있는 변인으로(이현주, 2015), 수학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수학을 가르칠 때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극복하거나, 수학 활동을 수행하는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정도(김정주, 2003)이다. 수학교수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지도한 수학활동의 결과로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인 결과기대 효능감과 교사 자신이 수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있는가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인 교수능력 효능감의 두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Enochs, Smith, & Huinker, 2000).
수학교수효능감과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지식의 관계는 어떻게 되나? 그리고 수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교사일지라도 높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춘다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나 낮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춘 교사와 유사한 수준의 수학교수효능감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같은 수준의 수학적 태도를 가졌더라도 수학교수효능감이 높을 수 있으며,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의 향상을 통해 수학교수효능감을 더 많이 높일 수 있음을 뜻한다. 이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가 부정적이면 수학교수효능감이 낮지만, 이 때 높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고 있다면 수학교수효능감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국가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의 목적은? 영유아기는 수학적 능력이 발달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국가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는 수학적 탐구하기를 다루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흥미와 호기심, 자연스러운 문제발생 상황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탐색 및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보건복지부, 2011, 2012).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에게는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요구된다(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남미경, 고은미, 정명숙,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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