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1, 2016년, pp.35 - 5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investing and analysing preservic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efficacy on teaching mathematics. It was measured by Kang & Kim(2014)'s instrument; MTEI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 The survey was conducted on a sample of 164 participants who ar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훌륭한 수학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수학 교수 효능감을 길러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여기서 더 나아가서 수학 교사는 수학 교사로서의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가져야 한다. 교사의 교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인 중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 중의 하나는 교사 효능감이다(Ashton, 1984). 그러므로 훌륭한 수학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들에게 수학적 지식과 교수학적 내용지식을 길러주어야 하지만 수학 교수 효능감도 길러주어야 한다. | |
수학 교수 결과기대는 무엇인가? | 수학 교수 효능기대는 수학교사가 자신의 수학 지도에 대해 얼마나 잘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아 기대 또는 자기 확신이며, 수학 교수 결과기대는 자신이 수학을 지도했을 때 학생들의 성적이나 성취도 또는 관심과 흥미와 같은 지도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인지에 대한 교사의 기대 또는 예측이다. 수학 교수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신념은 Shulman이 정의한 대로 수학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하는, 내용과 교수 방법이 결합된 전문적 지식’에 대한 신념이다. | |
교사효능감은 무엇인가? | 교사 효능감이라는 용어는 1974년의 Barfield와 Burlingame의 연구로부터 시작된다. 교사효능감은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에 대한 교사 자신의 판단이다(Bandura, 1977; Tschannen-Moran & Hoy, 2001). 그러므로 수학교수 효능감은 수학 교수 상황에서의 교사 효능감이라고 할 수 있다. |
강문봉, 김정하 (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18(3), 521-539.
김세루, 홍지명, 김권일, 홍혜경 (2008).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141-157.
김정주 (2003).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량도형 (2013). 초등 예비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MTEBI 한글판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 A-수학교육, 52(3), 363-377.
성원경, 이춘자 (2012).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 지식과 수학적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실천유아교육, 17(1), 1-18.
여은진, 이경옥 (2004). 유아교사의 개인적, 학문적, 사회환경적 요인에 다른 수학 교수 효능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75-192.
이미경 (2009). 수학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과 수학 교수 효능감과의 관계. 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영, 우민정 (2010).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4), 213-229.
임성택 (2011). 교사효능감. 강현출판사.
임창미 (2006).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과 수학교육내용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종화 (2013). 유아교사의 수학 본질에 대한 신념,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421-439.
허양원, 김선유 (2013). 수학교과에 대한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2), 337-352.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Bandura, A. (1977).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Enochs, G. L., Smith, L. P.,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1.
Huinker, K. & Madison, S. (1997). Preparing efficacious elementary teachers in science and mathematics: The influence of methods course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8, 107-126.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7-637.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783-8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