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Moderates the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직중인 교사 500명에게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수효능감의 측정을 위해 Luo(2000)의 도구를 정정희(2001a)가 수정, 번안한 영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태도의 측정을 위해 Smith(2000)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측정을 위해 홍희주(2012)가 개발한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를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을 통해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은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를 조절한다. 즉,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이 높을 경우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 강화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점을 밝혀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들에 대한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직중인 교사 500명에게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수효능감의 측정을 위해 Luo(2000)의 도구를 정정희(2001a)가 수정, 번안한 영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태도의 측정을 위해 Smith(2000)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측정을 위해 홍희주(2012)가 개발한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를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을 통해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은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를 조절한다. 즉,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이 높을 경우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 강화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점을 밝혀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들에 대한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on their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o prove the moderating rol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mathematics, which we selected based upon previous literatures. To explore the effect of earl...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on their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o prove the moderating rol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mathematics, which we selected based upon previous literatures. To explor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on their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he moderating role of PCK in mathematics between them, This study randomly sampled 500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work at child 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in Seoul, Kyunggi province and Kangwon province and collected their responses by questionnaire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was measured with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sca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eveloped by Luo (2000) and translated by Jung (2001a). Mathematical attitude was measured with Smith (2000)'s scale which we translated for this study. To measure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we revised Hong(2012)'s scale to be applicab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irect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CK in mathematics were analyzed b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IBM SPSS 21.0. Study results demonstrated the significant direct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lso, the moderating effect of PCK in mathematics was also proved to be significant. That is, if the teacher has high level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the positive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was even more enhanced. This results supports the current finding where PCK in mathematics functions as a moderating variable between mathematical attitude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Thus, our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relevant contents that should be covered during teacher education, which aims to improve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on their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o prove the moderating rol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mathematics, which we selected based upon previous literatures. To explor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on their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he moderating role of PCK in mathematics between them, This study randomly sampled 500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work at child 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in Seoul, Kyunggi province and Kangwon province and collected their responses by questionnaire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was measured with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sca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eveloped by Luo (2000) and translated by Jung (2001a). Mathematical attitude was measured with Smith (2000)'s scale which we translated for this study. To measure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we revised Hong(2012)'s scale to be applicab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irect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CK in mathematics were analyzed b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IBM SPSS 21.0. Study results demonstrated the significant direct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lso, the moderating effect of PCK in mathematics was also proved to be significant. That is, if the teacher has high level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the positive effect of mathematical attitude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was even more enhanced. This results supports the current finding where PCK in mathematics functions as a moderating variable between mathematical attitude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Thus, our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relevant contents that should be covered during teacher education, which aims to improve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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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영유아기는 수학적 능력이 발달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국가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는 수학적 탐구하기를 다루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흥미와 호기심, 자연스러운 문제발생 상황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탐색 및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보건복지부, 2011, 2012).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에게는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요구된다(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남미경, 고은미, 정명숙, 2008).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46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 결과 변인 간 VIF는 10미만이 되어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었다(Hocking & Pendleton, 1983). 1단계 모형에서 독립변인인 수학적 태도를 투입하여 독립변인의 주효과를 살펴보았다. 2단계 모형에서 조절변인인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투입하고 3단계 모형에서 독립변인와 조절변인의 곱으로 이루어진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였을 때 유의한 설명력의 증가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1단계 모형에서 독립변인인 수학적 태도를 투입하여 독립변인의 주효과를 살펴보았다. 2단계 모형에서 조절변인인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투입하고 3단계 모형에서 독립변인와 조절변인의 곱으로 이루어진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였을 때 유의한 설명력의 증가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아동학 전공 교수 1인과 어린이집, 유치원 교직원인 박사과정 3인으로부터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근무 중인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안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이해가 어렵거나 실정에 맞지 않는 문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질문지 초안을 그대로 본조사에 이용하였다.
Luo(2000)가 사용한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정정희(2001a)가 수정, 번안한 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원 척도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구성되었지만, 아동학 교수 1인과 어린이집, 유치원 교직원인 박사과정 3인의 내용타당도 검토 결과 유아교사를 영유아교사로 바꾸어 써도 타당하다는 판단 하에 영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로 사용하였다. 영유아의 수학학습 결과에 대한 교사의 신념인 ‘결과기대 효능감’을 측정하는 11문항과 교사 자신의 교수능력에 대한 신념인 ‘신념기대 효능감’을 측정하는 1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5문항이다.
홍희주(2012)가 개발한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중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영역의 문항을 어린이집의 영유아 교사에게도 적용할 수 있도록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아동학 전공 교수 1인과 어린이집, 유치원 교직원인 박사과정 3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9문항, ‘수학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7문항, ‘수학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19문항, ‘학습자에 대한 지식’ 7문항, ‘전문성 개발에 대한 지식’ 4문항, 총 46문항이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500명을 임의표집하였다. 2017년 1월 2일부터 6주간에 걸쳐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 및 중복응답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467부를 이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기관유형별로 어린이집 356명(76.
예비조사 결과 이해가 어렵거나 실정에 맞지 않는 문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질문지 초안을 그대로 본조사에 이용하였다. 본조사를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467명을 임의표집하였고, 2017년 1월 2일부터 6주간에 걸쳐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을 통하여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 중복응답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467부를 이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기관유형별로 어린이집 356명(76.2%), 유치원 111명(23.8%)이며, 담당영유아연령은 만 0∼2세 영아반 256명(54.8%), 만 3∼5세 유아반 211명(45.2%)이다.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500명을 임의표집하였다. 2017년 1월 2일부터 6주간에 걸쳐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 및 중복응답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467부를 이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46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조사를 위해 수도권 및 강원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467명을 임의표집하였고, 2017년 1월 2일부터 6주간에 걸쳐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을 통하여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 중복응답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467부를 이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통해 분석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하는가 알아보기 위해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상호작용항의 투입으로 인해 나타나는 다중공선성의 해결을 위해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Luo(2000)가 사용한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정정희(2001a)가 수정, 번안한 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원 척도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구성되었지만, 아동학 교수 1인과 어린이집, 유치원 교직원인 박사과정 3인의 내용타당도 검토 결과 유아교사를 영유아교사로 바꾸어 써도 타당하다는 판단 하에 영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로 사용하였다.
Smith(2000)가 사용한 Revised Version of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ventory(ATMI)를 아동학 전공 교수 1인과 어린이집, 유치원 교직원인 박사과정 3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수학에 대한 가치’ 8문항, ‘수학에 대한 흥미’ 8문항, ‘수학에 대한 동기’ 8문항,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8문항, ‘수학에 대한 불안’ 8문항, 총 40문항이다.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상호작용항의 투입으로 인해 나타나는 다중공선성의 해결을 위해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변인 간 VIF는 10미만이 되어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었다(Hocking & Pendleton, 1983).
성능/효과
3단계 모형에서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살펴본 결과, 2단계 모형에 비해 상호작용항(β=.09, p<.05)의 투입으로 유의한 1%를 추가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83.76, p<.001).
독립변인인 수학적 태도(β=.39, p<.001), 조절변인인 수학교과교육학지식(β=.34, p<.001)은 모두 수학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수학적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이 높을수록 수학교수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수학적 태도가 긍정적이면 수학교수효능감은 높아지는데,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낮으면 그 향상폭이 줄어들고,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높으면 그 향상폭은 극대화된다. 조절효과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수학적 태도 점수와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점수를 각각 평균점을 중심으로 상하집단으로 이분한 후 수학교수효능감 점수의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그림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점수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기울기가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수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교사일지라도 높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춘다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나 낮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춘 교사와 유사한 수준의 수학교수효능감을 가질 수 있다.
001). 최종 모형은 수학교수효능감의 35%를 설명하는 유의한 조절모델임이 증명되었고, 이로써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며,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은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짐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그리고 교과교육학지식이 교사가 교육을 하기 위해서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지식인 교과내용지식과 그것을 누구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 인지에 대한 지식인 교수학적 지식의 결합(Shulman, 1986)이라는 점은 교사로서 본인이 해당 교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정의적 태도를 강화하거나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대해 잘 알게 되어 영유아수학교육의 목적과 과정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영유아교사가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가치, 즐거움, 동기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며, 전문적인 지식의 습득을 통한 수학적 능력과 수학교수능력에 대한 자신감 향상은 수학에 대한 자아 개념을 보완하고 불안을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종화와 박찬옥(2004)의 연구에서 탐구에 기반한 수학교육에 대한 사전교육 및 실행을 경험한 유아교사가 자신의 수학교수에 대해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되었으며, 교사의 수학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수효능감이란?
효과적인 영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은 필수적이다. 교사의 효능감은 영유아교사의 실제 수행을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주목할 필요가 있는 변인으로(이현주, 2015), 수학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수학을 가르칠 때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극복하거나, 수학 활동을 수행하는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정도(김정주, 2003)이다. 수학교수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지도한 수학활동의 결과로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인 결과기대 효능감과 교사 자신이 수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있는가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인 교수능력 효능감의 두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Enochs, Smith, & Huinker, 2000).
수학교수효능감과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지식의 관계는 어떻게 되나?
그리고 수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교사일지라도 높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춘다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나 낮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춘 교사와 유사한 수준의 수학교수효능감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같은 수준의 수학적 태도를 가졌더라도 수학교수효능감이 높을 수 있으며,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준의 향상을 통해 수학교수효능감을 더 많이 높일 수 있음을 뜻한다. 이는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가 부정적이면 수학교수효능감이 낮지만, 이 때 높은 수준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갖고 있다면 수학교수효능감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국가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의 목적은?
영유아기는 수학적 능력이 발달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국가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는 수학적 탐구하기를 다루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흥미와 호기심, 자연스러운 문제발생 상황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탐색 및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보건복지부, 2011, 2012).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에게는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요구된다(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남미경, 고은미, 정명숙, 2008).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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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미례, 남정희, 임재항(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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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chs, L. G., Smith, P. L., & Huinker, D.(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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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nk, M. L.(1990). What about mathematics are held and conveyed by teachers? Arithmetic Teacher, 37, 10-12.
Hill, H. C., Rowan, B., & Ball, D. L.(2005).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2(2). 371-406.
Smith, K. H.(2000). Early childhood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A quantitativ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USA.
Thames, M. H., & Ball, D. L.(2010). What math knowledge does teaching requir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7(4), 22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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