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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51 - 69
안경숙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educational meaning by analyzing 5-year-olds' activities process in soil-themed activities about 'soil' theme which was investigated by examination and teachers' reflective journals. For this, data of 20 children in 5-year-old clas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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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에게 흙이란 어떤 존재인가? | ‘흙’은 인간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원의 하나로서 지구상에 생존하고 있는 모든 생물체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원천이 되며, 물의 순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어 대기와의 이산화탄소 순환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홍정주, 박신규, 박영관, 김종욱, 정원우, 2010). 또한 유아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친숙한 생활 요소의 하나이고(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의 생활 속에서 늘 존재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매일 가지고 놀이하는 소재이다(박주희, 한석실, 2007; 안경 숙, 임수진, 이유리, 2009; Howe, 1993; Inagaki, 1992). 흙은 암석, 돌과 함께 자연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유아가 언제든지 큰 노력 없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이다. | |
흙의 역할은 무엇인가? | ‘흙’은 인간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원의 하나로서 지구상에 생존하고 있는 모든 생물체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원천이 되며, 물의 순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어 대기와의 이산화탄소 순환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홍정주, 박신규, 박영관, 김종욱, 정원우, 2010). 또한 유아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친숙한 생활 요소의 하나이고(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의 생활 속에서 늘 존재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매일 가지고 놀이하는 소재이다(박주희, 한석실, 2007; 안경 숙, 임수진, 이유리, 2009; Howe, 1993; Inagaki, 1992). | |
유아기에 지구과학을 학습하는 것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런데 생물학이나 물리학 등의 과학교육 내용 영역과는 달리 유아기에 지구과학에 대한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그동안 학자들 사이에 논란이 있었다. 그 이유는 유아가 직접적으로 관찰하여 과학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생물학이나, 유아의 행동에 대한 즉각적 반응을 통해 과학적 사고와 추론을 할 수 있는 물리학과는 달리 지구과학은 유아가 실험하여 그 결과를 곧바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Kamii & DeVries, 1993; Chaille & Britain,1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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