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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의 효과
The Effects of Educational Activ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47 - 168  

윤정희 (ASE 직장 어린이집) ,  김희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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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P시의 A어린이집 유아 20명을 실험집단(남아11명, 여아9명)으로, G어린이집의 20명을 통제집단(남아11명, 여아9명)으로 구성하고 8주 동안 실험집단에는 지속가능발전교육활동을, 통제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일상적인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배려행동은 증가했다. 둘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공동체의식은 증가되었다. 셋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소비자 행동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구성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은 유아의 배려행동과 공동체의식, 소비자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가치가 있는 것임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m. To do this, 40 5-year-old children of day care centers in P city, Gyeonggi-do were grouped the experimental group(11 male, 9 female) and the controlled(11 male, 9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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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합하면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관점인 사회·문화, 환경, 경제 측면을 포함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필요한 원리와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교육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가치를 습득하고 나아가서 실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을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서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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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발전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훼손하지 않고 발전해나가는 것(WCED, 1987)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이 이루어낸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문명의 발달이 산업화 이후 어떠한 부작용을 초래했는가? 인간은 자연환경에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극복해 가면서 습득한 삶의 지혜를 후손에게 물려주며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문명의 발달을 통해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눈부신 과학기술의 발전과 경제 성장으로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롭고 편리해졌지만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자연환경이 훼손되고 자원이 고갈되며 지역 간, 국가 간 빈부격차가 심화되는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어 인류와 지구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인류가 지구에서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가운데‘지속가능발전'이 강조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훼손하지 않고 발전해나가는 것(WCED, 1987)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은 자연스럽게 뒤따라야 한다UNESCO,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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