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P시의 A어린이집 유아 20명을 실험집단(남아11명, 여아9명)으로, G어린이집의 20명을 통제집단(남아11명, 여아9명)으로 구성하고 8주 동안 실험집단에는 지속가능발전교육활동을, 통제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일상적인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배려행동은 증가했다. 둘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공동체의식은 증가되었다. 셋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소비자 행동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구성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은 유아의 배려행동과 공동체의식, 소비자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가치가 있는 것임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P시의 A어린이집 유아 20명을 실험집단(남아11명, 여아9명)으로, G어린이집의 20명을 통제집단(남아11명, 여아9명)으로 구성하고 8주 동안 실험집단에는 지속가능발전교육활동을, 통제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일상적인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배려행동은 증가했다. 둘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공동체의식은 증가되었다. 셋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 소비자 행동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구성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은 유아의 배려행동과 공동체의식, 소비자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가치가 있는 것임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m. To do this, 40 5-year-old children of day care centers in P city, Gyeonggi-do were grouped the experimental group(11 male, 9 female) and the controlled(11 male, 9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m. To do this, 40 5-year-old children of day care centers in P city, Gyeonggi-do were grouped the experimental group(11 male, 9 female) and the controlled(11 male, 9 female).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had taken the 16 activities based on the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for 8 week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s the increase of the score in the whole subconcept of the care behavior, which means that the activities in this study are effective for children's care behaviors. Second, the children in this study shows the increase of the community consciousness scores, which means that the activities executed in this study are effective for children's community consciousness. Third,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in this study shows the increase of the score of consumer behaviors, which means that the activities formed in this study are efficient for young children's consumer behaviors. This study implies that the activ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have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s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m. To do this, 40 5-year-old children of day care centers in P city, Gyeonggi-do were grouped the experimental group(11 male, 9 female) and the controlled(11 male, 9 female).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had taken the 16 activities based on the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for 8 week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s the increase of the score in the whole subconcept of the care behavior, which means that the activities in this study are effective for children's care behaviors. Second, the children in this study shows the increase of the community consciousness scores, which means that the activities executed in this study are effective for children's community consciousness. Third,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in this study shows the increase of the score of consumer behaviors, which means that the activities formed in this study are efficient for young children's consumer behaviors. This study implies that the activ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have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s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종합하면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관점인 사회·문화, 환경, 경제 측면을 포함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필요한 원리와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교육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가치를 습득하고 나아가서 실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을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서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특히,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세 가지 핵심내용인 사회·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영역을 골고루 다루어 교육 활동의 내용을 선정하였다.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경험하고 접할 수 있는 교육활동과 각 내용 영역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구체적인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 작업하기, 표현하기 등을 포함시켜 주 2회 총 16회로 표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유아 소비자 행동 검사도구는 변길희(2005)가 제작한‘소비자 행동검사’를 바탕으로 권순남(2015)이 수정·보완한 검사를 일부 수정을 하여 사용하였다. 소비자 행동 검사 도구는 소비 가치관, 자원관리 행동, 합리적 구매행동, 소비자 시민의식의 4개 하위요인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의 내용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사회·문화적 관점, 환경적 관점, 경제적 관점의 3대 핵심내용(UNESCO, 2005; 지방의제 21 전국협의회, 2006; 박태윤, 성정희 ,2007)과 만5세 누리과정에서 추출 해 낸 지속가능발전교육 범주와 만5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특히,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세 가지 핵심내용인 사회·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영역을 골고루 다루어 교육 활동의 내용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들은 경기도 P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과 G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들로 A어린이집 유아 20명(남11, 여9)을 실험집단으로.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들은 경기도 P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과 G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들로 A어린이집 유아 20명(남11, 여9)을 실험집단으로. G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0명(남11, 여9)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들의 월령의 차이는표 1에서 보듯이 두 집단은 동일한 집단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먼저 연구 대상의 배려행동, 공동체의식, 소비자 행동에 대한 사전ㆍ사후검사 결과에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유아 배려행동, 공동체의식, 소비자 행동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일원공변량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여 교육활동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유아 공동체 의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우남희, 이연섭, 정진경, 정병호, 이기범(2001)이 개발한 공동체 의식 검사를 바탕으로 고정리(2013)가 유아 수준에 맞도록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일체감 및 상호영향 의식의 5개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배려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김정림(2015)의 유아 배려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 배려행동 척도는 자기에 대한 배려행동, 친밀한 타인에 대한 배려행동, 자연 및 환경에 대한 배려행동, 다양성에 대한 존중의 4개 하위요인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본 연구의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은 유아의 공동체의식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 의식 검사도구의 5개 하위 영역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유아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행동 성향이 개인 활동보다 친구들과 함께 서로 도우면서 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변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적용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이 유아의 배려행동과 공동체의식 및 소비자행동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은 유아의 소비자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소비자 행동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 전체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점수의 변화가 큰 것으로 나타난 것은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이 유아 소비자 행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첫째,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활동은 유아 배려행동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배려행동 검사도구의 하위영역 전체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를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적용할 때는 유아 교육과정에서의 교육뿐 아니라 가정이나 지역사회와 연계되는 교육활동을 개발하여 다양한 실천 활동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의 가정에서 부모도 유아와 함께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의 개발과 적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는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유아에게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미치는 결과를 양적자료로 평가하는 것은 가능했지만 유아들의 인식이나 행동성향이 긍정적으로 변화해가는 과정을 알아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에 대한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대상 유아가 어릴수록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향력이 커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만5세 유아 뿐 아니라, 만3세~4세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발전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훼손하지 않고 발전해나가는 것(WCED, 1987)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이 이루어낸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문명의 발달이 산업화 이후 어떠한 부작용을 초래했는가?
인간은 자연환경에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극복해 가면서 습득한 삶의 지혜를 후손에게 물려주며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문명의 발달을 통해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눈부신 과학기술의 발전과 경제 성장으로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롭고 편리해졌지만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자연환경이 훼손되고 자원이 고갈되며 지역 간, 국가 간 빈부격차가 심화되는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어 인류와 지구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인류가 지구에서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가운데‘지속가능발전'이 강조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훼손하지 않고 발전해나가는 것(WCED, 1987)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은 자연스럽게 뒤따라야 한다UNESCO,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