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공정, 설비 정보 표현 방법을 개선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 A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ing Method Improving Product, Process, and Facility Information Representation Method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되었던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을 개선하여 조선소의 다양한 생산 정보와 제약조건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개선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와 모델링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 모델링 방법에서는 복수의 제품과 설비가 공정에 투입되었을 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으며, 계층 구조를 가진 시뮬레이션 모델을 표현할 수 있도록 레이어 개념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조선소 생산 계획 정보를 바탕으로 절단 공정부터 대조립 블록 조립 공정까지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모델링하다. 이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단일 설비가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에 기존의 모델링 방법에 비하여 유리한 것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개선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은 기존의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에서 표현하기 힘들었던 제약 조건과 흐름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계층 구조를 가진 조선소 생산 계획 검증 시뮬레이션 모델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되었던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을 개선하여 조선소의 다양한 생산 정보와 제약조건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개선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와 모델링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 모델링 방법에서는 복수의 제품과 설비가 공정에 투입되었을 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으며, 계층 구조를 가진 시뮬레이션 모델을 표현할 수 있도록 레이어 개념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조선소 생산 계획 정보를 바탕으로 절단 공정부터 대조립 블록 조립 공정까지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모델링하다. 이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단일 설비가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에 기존의 모델링 방법에 비하여 유리한 것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개선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은 기존의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에서 표현하기 힘들었던 제약 조건과 흐름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계층 구조를 가진 조선소 생산 계획 검증 시뮬레이션 모델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A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ing method has been proposed to define a shipbuilding simulation model. Existing modeling methods have limitations for expressing various production information for a shipyard. The advanced process-centric modeling method proposed in this paper offers an improvement...
A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ing method has been proposed to define a shipbuilding simulation model. Existing modeling methods have limitations for expressing various production information for a shipyard. The advanced process-centric modeling method proposed in this paper offers an improvement, effectively representing production information and constraints for a shipyard. To achieve this, a method and diagram components to define a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 in detail have been suggested. The modeling method can assign priorities when multiple products and facilities are assigned to the process. And layer concept was applied to express simulation model with hierarchical structure.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ing method, comparative analysis has been performed and the actual shipbuilding process has been modeled using the proposed method. When a single facility was used for various purposes, we found that the proposed method was more advantageous than existing methods. As a result, it was possible to express constraints and flows that were difficult to identify with existing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ing methods, and the methods were improved for use in shipyard production planning verification simulations.
A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ing method has been proposed to define a shipbuilding simulation model. Existing modeling methods have limitations for expressing various production information for a shipyard. The advanced process-centric modeling method proposed in this paper offers an improvement, effectively representing production information and constraints for a shipyard. To achieve this, a method and diagram components to define a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 in detail have been suggested. The modeling method can assign priorities when multiple products and facilities are assigned to the process. And layer concept was applied to express simulation model with hierarchical structure.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ing method, comparative analysis has been performed and the actual shipbuilding process has been modeled using the proposed method. When a single facility was used for various purposes, we found that the proposed method was more advantageous than existing methods. As a result, it was possible to express constraints and flows that were difficult to identify with existing process-centric simulation modeling methods, and the methods were improved for use in shipyard production planning verification sim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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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 방법은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정보모델에는 차이가 있지만 모델링 하는 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MOS를 기준으로 모델링 방법을 분석하고, PCM의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PMOS 다이어그램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에서는 단일 공정에 복수의 제품, 복수의 설비가 제약 조건으로 입력되어 있는 경우 어떠한 제품과 설비를 투입하고 사용할 것인지 우선순위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공정 간의 계층 구조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레이어 개념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에서 제안된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이를 구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에 필요한 다이어그램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개선된 공정 중심 모델링(APCM) 방법은 PPR3-S 정보 모델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보다 상세히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소에서 생산 계획 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제안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을 개선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제안되어 있는 모델링 방법론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APCM은 기존에 제안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절에서는 3.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APCM은 기존에 제안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절에서는 3.1절에서 언급하였던 기존 모델링 방법론의 한계 점을 제품, 공정, 설비 정보 표현 방법을 개선하는 관점으로 각각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만 이들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보다는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제안하는 방법으로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분석하여 한계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선박 건조 공정 모델링을 위한 개선된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론(이하 Advanced PCM, APCM) 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조선소 생산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기존에 제안된 정보 모델을 기준으로 한계점을 개선하였다.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때에는 대상 시스템의 다양한 정보를 상세하게 모사해야 시뮬레이션 결과도 믿을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된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기존에 제안된 방법인 PCM을 이용하여 선박 건조 공정을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를 보완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APCM 방법의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국내 대형 조선소 S사의 선박 건조 공정 정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S 조선소의 생산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용도로 구축하였으며, S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을 구성하는 대조립 블록과 하위 블록의 일정 계획 정보를 시뮬레이션 모델의 입력 값으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에서 제안된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이를 구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에 필요한 다이어그램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개선된 공정 중심 모델링(APCM) 방법은 PPR3-S 정보 모델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보다 상세히 구축하고자 하였다.
대신 공정의 계층 구조는 계층별로 모델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표현하였다. 그리고 서로 다른 계층의 시뮬레이션 모델 간 연결 관계를 Fig. 9와 같이 레이어 개념을 이용하여 정의하였으며, 이를 통해 복잡한 계층 구조를 가진 시뮬레이션 모델도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흐름 요소는 기존의 방법과 동일하게 화살표로 연결 관계를 표현하며, 복수의 공정이 연결되는 경우 후행 공정 간 우선순위를 표시할 수 있었던 방법을 없애 구조를 단순화 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모델링 방법론을 이용하여 조선소 중일정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APCM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기존에 제안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APCM 방법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때 조선소 생산 관리 체계와의 호환성, 설비 간 연결 관계 표현 방법, 설비 운영 로직 표현 방법, 공정 흐름 표현 방법, 각 공정의 제품, 설비 제약 조건 표현 방법, 공정의 계층 구조 표현 방법, 제품의 라우팅 규칙 표현 방법 관점에서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전체적인 결과는 Table 4과 같다.
다음으로 레이어 개념을 이용하여 공정 간의 계층 구조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서로 다른 레이어 사이에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여 하위 레이어에서 수행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상위 레이어에서 입력 값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복잡한 계층 구조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단계에 위치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도 레이어 개념을 적용하여 특징에 맞게 분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공정의 계층 구조를 따로 표기하지 않았으며, 공정의 이름만 다이어그램에 표기하도록 하였다. 대신 공정의 계층 구조는 계층별로 모델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표현하였다. 그리고 서로 다른 계층의 시뮬레이션 모델 간 연결 관계를 Fig.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에서는 단일 공정에 복수의 제품, 복수의 설비가 제약 조건으로 입력되어 있는 경우 어떠한 제품과 설비를 투입하고 사용할 것인지 우선순위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공정 간의 계층 구조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레이어 개념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모델링 방법론을 이용하여 조선소 중일정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APCM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조선소 생산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기존에 제안된 정보 모델을 기준으로 한계점을 개선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 방법을 기반으로 조선소 생산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선된 방법의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다이어그램으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기 전에 간단한 공정에 적용하였다. 대상 공정은 선박 건조 공정 중 부재를 조립하여 소조립 블록을 생산하는 소조립 공정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공정은 간단하게 입고, 소조립, 출고의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에서는 공정, 흐름, 로직 입력 요소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정의한다. 공정 요소는 기존의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과 마찬가지로 대상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공정을 표현하며, 흐름 요소는 공정과 공정 간의 관계를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설비 로직은 제품 로직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설비를 우선 사용할 것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S 조선소의 생산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용도로 구축하였으며, S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을 구성하는 대조립 블록과 하위 블록의 일정 계획 정보를 시뮬레이션 모델의 입력 값으로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대상으로 하는 공정은 강재를 절단하는 절단 공정부터 대조립 블록을 생산하는 대조립 공정까지로 한정하였으며, 각 공정의 하위 공정은 S 조선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작업 지시(Work order) 정보를 바탕으로 하였다.
APCM 방법의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국내 대형 조선소 S사의 선박 건조 공정 정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S 조선소의 생산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용도로 구축하였으며, S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을 구성하는 대조립 블록과 하위 블록의 일정 계획 정보를 시뮬레이션 모델의 입력 값으로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대상으로 하는 공정은 강재를 절단하는 절단 공정부터 대조립 블록을 생산하는 대조립 공정까지로 한정하였으며, 각 공정의 하위 공정은 S 조선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작업 지시(Work order) 정보를 바탕으로 하였다.
이후 Song(2013)의 연구에서는 조선소 생산 정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공정을 중심으로 조선소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인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PMOS(Process Modeling Of Shipyard simulation)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수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다음으로 Lee et al.
이때 공정, 공장별 부하를 고르게 하기 위하여 사용 가능한 시수와 공정, 공장의 용량을 고려한 간단한 방식의 산술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기존에 제안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APCM 방법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때 조선소 생산 관리 체계와의 호환성, 설비 간 연결 관계 표현 방법, 설비 운영 로직 표현 방법, 공정 흐름 표현 방법, 각 공정의 제품, 설비 제약 조건 표현 방법, 공정의 계층 구조 표현 방법, 제품의 라우팅 규칙 표현 방법 관점에서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전체적인 결과는 Table 4과 같다. 분석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은 기존의 다른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에 비하여 조선소 생산 관리 체계와의 호환성이 높으며, 레이어 개념을 적용하여 공정의 계층 구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소에서 생산 계획 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제안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을 개선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제안되어 있는 모델링 방법론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개선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인 APCM을 제안하였고, APC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와 모델링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MOS를 기준으로 모델링 방법을 분석하고, PCM의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PMOS 다이어그램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분석하여 한계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선박 건조 공정 모델링을 위한 개선된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론(이하 Advanced PCM, APCM) 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조선소 생산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기존에 제안된 정보 모델을 기준으로 한계점을 개선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 방법을 기반으로 조선소 생산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선된 방법의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APCM에서는 PPR3-S 정보 모델을 기반으로 선박 건조 공정과 관련된 정보를 세부 로직과 제약 조건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모델링 방법에서 문제가 되었던 제품, 설비 정보를 표현의 단점을 개선하였다. 결과적으로 로직 입력 요소 새롭게 정의하여, 시뮬레이션 모델 자체의 구조를 단순화 하였다.
절단 공정과 곡가공 공정은 입고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른 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위 공정을 모델 링하였으며, 소조립, 판넬 공정은 투입되는 부재를 용접하여 소조립 블록과 판넬 블록을 만들 수 있도록 하위 공정을 모델링하였다. 입고되는 블록의 크기가 큰 곡중조립 공정과 중/대조립 공정은 작업의 편의성을 위하여 블록의 위치를 뒤집는 턴 오버(Turn over) 공정이 포함되어 있도록 하위 공정을 모델링하였다.
13과 같이 각 공정의 상세한 공정을 포함한다. 절단 공정과 곡가공 공정은 입고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른 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위 공정을 모델 링하였으며, 소조립, 판넬 공정은 투입되는 부재를 용접하여 소조립 블록과 판넬 블록을 만들 수 있도록 하위 공정을 모델링하였다. 입고되는 블록의 크기가 큰 곡중조립 공정과 중/대조립 공정은 작업의 편의성을 위하여 블록의 위치를 뒤집는 턴 오버(Turn over) 공정이 포함되어 있도록 하위 공정을 모델링하였다.
다음으로 APCM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각 요소의 표기법과 역할을 정의하였다. 특히 앞서 정의한 로직 입력 요소는 일곱 가지로 세분화하여 선박 건조 공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APCM을 구성하는 요소 중 공정 요소와 흐름 요소는 기본적으로 기존의 모델링 방법론에서 정의한 표기법과 큰 차이가 있지 않다.
9와 같이 레이어 개념을 이용하여 정의하였으며, 이를 통해 복잡한 계층 구조를 가진 시뮬레이션 모델도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흐름 요소는 기존의 방법과 동일하게 화살표로 연결 관계를 표현하며, 복수의 공정이 연결되는 경우 후행 공정 간 우선순위를 표시할 수 있었던 방법을 없애 구조를 단순화 하였다. 대신 복수의 후행 공정 간 우선순위는 로직 입력 요소에서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다이어그램으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기 전에 간단한 공정에 적용하였다. 대상 공정은 선박 건조 공정 중 부재를 조립하여 소조립 블록을 생산하는 소조립 공정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공정은 간단하게 입고, 소조립, 출고의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입고 공정에서는 절단 공정에서 전달 받은 부재 A, 부재 B, 부재 C를 상위 레이어에서 전달 받으며 이를 소조립 공정으로 이동하 는 역할을 수행한다.
성능/효과
이를 통하여 기존의 모델링 방법에서 문제가 되었던 제품, 설비 정보를 표현의 단점을 개선하였다. 결과적으로 로직 입력 요소 새롭게 정의하여, 시뮬레이션 모델 자체의 구조를 단순화 하였다. APCM에서 정의한 로직 입력 요소는 Table 3과 같이 총 일곱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제안되어 있는 모델링 방법론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개선된 공정 중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인 APCM을 제안하였고, APC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와 모델링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 방법이 기존의 모델링 방법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점은 공정의 세부 로직과 제약 조건을 입력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정의한 로직 입력 요소이다. APCM에서는 PPR3-S 정보 모델을 기반으로 선박 건조 공정과 관련된 정보를 세부 로직과 제약 조건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조선소 생산 관리 체계와의 호환성, 설비 간 연결 관계 표현 방법, 설비 운영 로직 표현 방법, 공정 흐름 표현 방법, 각 공정의 제품, 설비 제약 조건 표현 방법, 공정의 계층 구조 표현 방법, 제품의 라우팅 규칙 표현 방법 관점에서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전체적인 결과는 Table 4과 같다. 분석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APCM은 기존의 다른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에 비하여 조선소 생산 관리 체계와의 호환성이 높으며, 레이어 개념을 적용하여 공정의 계층 구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제품의 라우팅 규칙을 상세하게 정의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체계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정보 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면, 모델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결과 신뢰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선박 건조 공정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때 사용되는 PPR3-S 정보 모델의 핵심 요구 사항은 Table 2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후속연구
그리고 제안한 모델링 방법론을 이용하여 조선소 중일정 계획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APCM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개선된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인 APCM은 선박 건조 공정의 특성을 반영한 기존의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이 가지는 장점뿐만 아니라 상세 한 시뮬레이션 규칙과 생산 시스템 정보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조선소의 생산 관리 체계가 공정을 중심으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보다는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제안하는 방법으로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분석하여 한계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선박 건조 공정 모델링을 위한 개선된 공정 중심 모델링 방법론(이하 Advanced PCM, APCM) 을 제안하고자 한다.
향후에는 APCM과 다른 모델링 방법을 정량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비교 지표와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APCM으로 구축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시뮬레이션 엔진과 연동하여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적으로 선박 건조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의 단점은?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선박 건조 공정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데, 이는 직접적으로 선박 건조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생산 관리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중에서 직접적으로 선박 건조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간접적으로 생산 관리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에 비하여 물리적, 경제적 제약이 큰 편 이다. 따라서 조선소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ICT를 융합하여 생산 관리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 밖에도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와 융합하여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방안이 시도되고 있다.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선박 건조 공정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데, 이는 직접적으로 선박 건조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생산 관리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중에서 직접적으로 선박 건조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간접적으로 생산 관리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에 비하여 물리적, 경제적 제약이 큰 편 이다.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인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발생한 수주 급감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급 과잉과 해양플랜트로 인한 대규모 적자로 인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 상선과 고부가가치 선박에서는 여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친환경 선박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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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D. K., J. G. Shin, Y. Kim and Y. K. Jeong(2014b), Simulation-Based Work Plan Verification in Shipyards, Journal of Ship Production and Design, Vol. 30, No. 2, pp. 49-57.
Song, J. K.(2013), Process Modeling Methodology for Shipyard Production Simulation, Master's Degre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Woo, J. H.(2005), Modeling and Simulation of Indoor Shop System of Shipbuilding by Integration of the Product, Process, Resource and Schedule Informa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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