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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rlock을 활용한 차세대 중형위성용 CCB 솔더 접합부의 기계적 신뢰성 평가
Mechanical Reliability Evaluation on Solder Joint of CCB for Compact Advanced Satellit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6, 2017년, pp.498 - 507  

전영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김현수 (Hanwha Systems) ,  임인옥 (Hanwha Systems) ,  김영선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오현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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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주용 전장품에 다양한 실장형태의 고집적 소자가 적용됨에 따라, 기계적 환경에서의 고신뢰성 확보를 위해 인증모델 제작 전 잠재적 위험요소에 대한 조기진단으로 개발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 설계절차 구축이 요구된다. 고신뢰도 전장품 설계를 위해 기존에 적용되어온 Steinberg의 피로파괴이론은 최근 다양한 크기와 실장기법의 소자를 갖는 우주용 전장품에 적용하기에는 이론적 한계와 이들 각각에 대한 모델링 기법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는 등의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자의 상세 유한요소모델을 구축할 시, 다수의 실장구조를 갖는 고집적화 기판을 모델링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신뢰도 전장품 설계기법 구축을 위해 기존 사업에서 적용된 설계와 다른 접근방법의 일환으로 상용 신뢰성 수명예측 도구인 Sherlock을 이용하여 차세대중형위성용 탑재 전장품인 CCB(Camera Controller Box)에 대한 인증시험수준에서의 고장 메커니즘 별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equipments comprised of high density components with various packaging types have been recently applied to a satellite. Therefore, to guarantee high reliability of electrical equipment, a design approach, which can reduce the development period and cost through an early diagnosis in po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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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herlock을 이용한 설계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차세대 중형위성 (Compact Advanced Satellite, CAS)에 탑재되는 광학카메라의 구동용 전 장품인 CCB (Camera Controller Box)에 대하여 인증시험수준의 발사 및 열주기 환경에서의 고장 메커니즘별 수명예측 및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신뢰도 전장품 설계기법 구축을 위해 DfR Solution사의 Sherlock을 이용하여 차세대 중형위성 탑재 전장품인 CCB에 대해 인증시험수준에서의 고장메커니즘 별 수명예측 및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Sherlock은 고장 물리를 기반으로 누적되는 피로에 대해 고장메커니즘 별 수명예측을 수행하는 신뢰성 수명예측 도구로, 실제 장기간 운용환경 모사 및 대변으로 고장 위험을 초기에 인지 및 대응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적 환경 하에서 CCB의 피로파괴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Sherlock을 이용하여, 보드 레벨에서 인증시험수준의 발사 및 열주기 환경에 대한 고장메커니즘별 수명예측 및 평가를 수행하였다. Tables 2, 3 그리고 4 는 CCB에 요구되는 인증시험수준의 랜덤진동 및 충격, 열주기 환경의 시험규격을 각각 나타낸다.
  • 본 절에서는 궤도 열주기 상에서 재료 상호간의 CTE 불일치로 발생하는 물리적 하중에 대해 주요 관심소자의 피로수명 분석결과를 서술하였다. 열주기 환경 해석은 Operating 조건과 Survival 조건으로 나누어서 수행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더 극심한 환경조건인 Survival 조건을 대표하여 이에 대한 피로수명 분석 결과만 제시 하였다.
  • 본 절에서는 전술한 발사 진동 및 열주기 환경에 노출된 소자의 피로파괴에 대한 신뢰성 분석을 위하여, Sherlock에 적용되는 이론적 접근 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발사 진동환경에 대한 신뢰성 평가의 경우, 전술한 바와 같이 기존까지는 Steinberg의 이론에 기초해왔다.
  • 본 절에서는 궤도 열주기 상에서 재료 상호간의 CTE 불일치로 발생하는 물리적 하중에 대해 주요 관심소자의 피로수명 분석결과를 서술하였다. 열주기 환경 해석은 Operating 조건과 Survival 조건으로 나누어서 수행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더 극심한 환경조건인 Survival 조건을 대표하여 이에 대한 피로수명 분석 결과만 제시 하였다. Survival 조건의 인증시험수준에 부합하는 온도범위 –40℃~65℃, 열 체류시간 (Dwell Time) 2시간의 온도조건에서 총 28주기를 반복 하는 열주기 환경을 모사하여 피로수명 분석결과 를 Fig.

가설 설정

  • Steinberg의 이론을 통한 기판의 허용변위 산출 시, 경계조건에 따라 다양한 모드 형상을 가지는 실제 기판과는 달리, 상기 이론은 기판의 모드 형상 및 최대 발생변위가 경계조건의 정 중앙지점에서만 발생한다는 한정된 가정을 포함한다. 또한 외란에 의해 기판의 굽힘이 발생할 때, 이상적인 반사인파의 형태를 형성하며, 이로 인해 기판에서 발생하는 곡률 및 변곡점에 대한 설명이 불가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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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용 전장품의 특징은? 우주용 전장품은 목표궤도 진입을 위한 발사체의 비행동안, 비행 가속도에 따라 발생되는 정적 하중과 발사체 엔진의 추진 중단, 추진부 분사, 대기와의 충돌에 의한 정현 및 랜덤진동, 단 분리 및 페어링 분리에 의한 충격과 같이 극심한 발사 진동환경에 노출된다[1-2]. 또한, 궤도진입 이후 온 도차가 극심한 궤도상 열환경의 경우, 서로 접합 되어있는 이종 재질 상호간의 열팽창계수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CTE) 불일치로 유발되는 물리적 부하가 작용하게 되며, 상기 두 기계적 환경 하에서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기판에 피로가 누적되어 종국에는 기판의 솔더 접합부 균열 및 도선의 단선을 초래한다[3].
우주용 전장품에 요구되는 것은? 우주용 전장품은 목표궤도 진입을 위한 발사체의 비행동안, 비행 가속도에 따라 발생되는 정적 하중과 발사체 엔진의 추진 중단, 추진부 분사, 대기와의 충돌에 의한 정현 및 랜덤진동, 단 분리 및 페어링 분리에 의한 충격과 같이 극심한 발사 진동환경에 노출된다[1-2]. 또한, 궤도진입 이후 온 도차가 극심한 궤도상 열환경의 경우, 서로 접합 되어있는 이종 재질 상호간의 열팽창계수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CTE) 불일치로 유발되는 물리적 부하가 작용하게 되며, 상기 두 기계적 환경 하에서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기판에 피로가 누적되어 종국에는 기판의 솔더 접합부 균열 및 도선의 단선을 초래한다[3]. 따라서 우주용 전장품은 위성의 궤도운영 동안 목적하는 임무수행을 위하여 전술한 다양한 기계적 환경으로 부터 생존해야 하며, 위성 임무기간동안 누적되는 피로파괴에 대한 고신뢰도 확보 및 잔존수명 예측이 요구된다. 이와 더불어, 최근 우주용 전장품에 전자소자의 다기능 구현을 위해 다양한 실장형태 의 고집적 소자가 적용됨에 따라 인증모델 제작전 고신뢰도 확보를 위해 기계적 환경에서의 잠재 적 위험요소에 대비한 조기진단으로 개발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 설계절차 구축이 요구된다.
Steinberg의 경험적 피로파괴 이론은 어떤 것을 제시하는가? 이에 따라 기존 연구에서는 발사 진동환경에 대한 전장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일반적으로 Steinberg의 경험적 피로파괴 이론을 적용해왔다. 상기 이론은 탑재 전장품에 가해지는 외란에 의해 내부에 장착된 기판에 굽힘 거동이 발생할 때, 기판의 최대 발생변위가 허용변위 이하로 설계될 경우, 랜덤진동에서는 약 2천만번, 정현진동에 대해 서는 약 1천만번의 주기를 견딜 수 있음을 제시한다[4]. Steinberg 이론에 기초한 전장품 구조설계의 경우, 통상적으로 유한요소 해석으로부터 도출된 기판의 최대 발생변위와 상기 이론수식으로부터 도출한 허용변위에 대한 설계여유 (Margin of Safety, MoS)를 통해 구조건전성을 평가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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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Wijker "Spacecraft Structures" Springer, 2007, 3rd edtion 

  2. Kim, H. B. and Seo, H. S., "Design Consideration and Verification on Random Vibration of Satellite Electronic Equipment While Launch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0, No. 6, 2000, pp. 971-976. 

  3. Oh, J. U., Kang, W. H., Lee, H. J., Ahn, Y. C., Lee, J. Y. and Shin, S. W., "Thermal Fatigue Life Prediction for Surface Mount Solder Joint using the Energy Partitioning Approach",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2006, pp. 1068-1079. 

  4. Dave S. Steinberg, "Vibration Analysis for Electronic Equipment"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2000, 3rd edition. 

  5. Jeong, S. Y., Oh, H. U., Lee, K. J. and Kim B. S., "Mechanical Stability Analysis of PCB and Component for Launch and On-orbit Environment based on Fatigue Failure Theory and F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10, 2011, pp. 952-958. 

  6. Jung, I. H., Park, T. W., Han, S. W., Seo, J. H. and Kim, S. H., "Structural Vibration Analysis of Electronic Equipment for Satellite under Launch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1, No. 8, 2004, pp. 120-128. 

  7. Seo, H. S., "Structural Analysis of Electronic Equipment for Satellite under Launch Environment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1999, pp. 35-39. 

  8. Jeon, Y. H. and Oh, H. U., "Estimating Fatigue Life of APD Electronic Equipment for Activation of a Spaceborne X-band 2-axis Antenna",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1, No. 1, 2017 pp. 1-7. 

  9. http://www.dfrsolutions.com 

  10. Jeon, S. H., Kwon, Y. H., Kwon, H. A., Lee, Y. G., Lim, I. Y. and Oh, H. U., "Life Prediction of Failure Mechanisms of the CubeSat Mission Board using Sherlock of Reliability and Life Prediction T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2, 2016, pp. 172-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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