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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7, 2017년, pp.566 - 573
이강이 (Aviation Certification Division,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 고준수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항공기의 설계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형식증명을 받아야 한다.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의 설계가 중대하게 변경되는 경우, 형식증명을 새로 받거나 개정형식증명 또는 부가형식증명을 신청하여야 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 미국 및 유럽의 인증 규정에서 부가형식증명 대상이 되는 설계변경에 대하여 매우 추상적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설계변경에 관한 세계 각국의 인증절차와 인증사례를 분석하여 부가형식증명 대상이 되는 "광범위하지 않은 중급 설계변경"을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A type certificate is required to ensure the safety of aircraft design. If a person is to pursue major design change to the certified aircraft, an applicant has to apply for a new type certificate, an amended type certificate, or a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appropriately. Design changes to be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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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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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형식증명에 관한 세부절차에 대한 세부내용은 무엇인가? | ① 개정형식증명서(ATC : Amendment of TypeCertificate) : 형식증명 소지자가 신청할 수있으며, 새로운 모델 명칭을 부여하고 운용조건 및 한계를 개정함. ② 부가형식증명서(STC : Supplemental TypeCertificate) : 중대한 개조 사항에 대하여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형식증명을 받지 않은 항공기, 대체용 부품, 수리, 경미한 개조에 대해서는 발급하지 않음. ③ 기타 승인방법(Other Approval) : 개정형식증명이나 부가형식증명과 같이 구체적인 승인과정이 요구되지 않는 간단한 개조에 대하여 감항당국의 감독 하에 위임검사관이 승인하는 방법. | |
항공기의 설계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것은? | 항공기의 설계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형식증명을 받아야 한다.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의 설계가 중대하게 변경되는 경우, 형식증명을 새로 받거나 개정형식증명 또는 부가형식증명을 신청하여야 한다. | |
부가형식증명은 무엇을 입증하기 위한 방안인가? | 항공기, 엔진, 프로펠러의 설계와 제작 과정은 형식증명과 제작증명을 통해서 안전성을 확인받아야 한다. 또한 형식증명을 받고 운용 중인 항공기를 개조하여 새로운 부품이나 구성품을 장착하는 경우에는 부가형식증명(STC : SupplementalType Certification)을 통하여 그 설계변경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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