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은 그동안 주로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무인기의 활용이 공공부문으로 확산되면서 민간분야에서도 여러 형태의 무인기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농약 살포를 위한 회전익 무인기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송에서도 무인 멀티콥터를 이용한 촬영 영상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민간의 다양한 분야에서 무인기 활용이 늘어나고 있으나 무인기 관련 안전규정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의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 발전과 관련하여 국내외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현행 규정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한 인증체계 개정 및 개발을 위한 연구동향을 조사 분석 하였다. 그 결과 최근 몇 년간 여러 국가에서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규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연구조직(UASSG)을 결성하여 무인항공기시스템에 대한 매뉴얼 발행과 국제표준 및 권고를 개발해 오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감항 당국 및 관계 기관, 업체 등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각국의 실정에 맞는 규정을 개발 및 개정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은 그동안 주로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무인기의 활용이 공공부문으로 확산되면서 민간분야에서도 여러 형태의 무인기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농약 살포를 위한 회전익 무인기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송에서도 무인 멀티콥터를 이용한 촬영 영상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민간의 다양한 분야에서 무인기 활용이 늘어나고 있으나 무인기 관련 안전규정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의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 발전과 관련하여 국내외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현행 규정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한 인증체계 개정 및 개발을 위한 연구동향을 조사 분석 하였다. 그 결과 최근 몇 년간 여러 국가에서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규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연구조직(UASSG)을 결성하여 무인항공기시스템에 대한 매뉴얼 발행과 국제표준 및 권고를 개발해 오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감항 당국 및 관계 기관, 업체 등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각국의 실정에 맞는 규정을 개발 및 개정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UAS and related technology have been mainly developed for military use but, in recent years, various types of civil UAS have been using in a variety of applications. For example, there are multicopters to shoot aerial photography, pesticide spraying unmanned helicopter, and in addition there are rad...
UAS and related technology have been mainly developed for military use but, in recent years, various types of civil UAS have been using in a variety of applications. For example, there are multicopters to shoot aerial photography, pesticide spraying unmanned helicopter, and in addition there are radio control (R/C) aircraft to be used for hobbyists. UAV has spread rapidly enough that permitted experts as well as the public can use it but the related safety regulations are not properly equipped. We investigated the statu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UAS certification system and airworthiness standards. And the trends in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and modification of the certification system were studied in this paper. As a result, most countries have studied to develop the related regulations and especially ICAO has tried to develop RPAS manual, standards and recommended plans and modify the related ICAO annex through the research group, ICAO UASSG. Based on the manual and SARPs, authorities, related organizations and companies have prepared to develop and modify regulations in accordance with the actual situation of each country.
UAS and related technology have been mainly developed for military use but, in recent years, various types of civil UAS have been using in a variety of applications. For example, there are multicopters to shoot aerial photography, pesticide spraying unmanned helicopter, and in addition there are radio control (R/C) aircraft to be used for hobbyists. UAV has spread rapidly enough that permitted experts as well as the public can use it but the related safety regulations are not properly equipped. We investigated the statu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UAS certification system and airworthiness standards. And the trends in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and modification of the certification system were studied in this paper. As a result, most countries have studied to develop the related regulations and especially ICAO has tried to develop RPAS manual, standards and recommended plans and modify the related ICAO annex through the research group, ICAO UASSG. Based on the manual and SARPs, authorities, related organizations and companies have prepared to develop and modify regulations in accordance with the actual situation of each cou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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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JARUS에서는 CS-LURS(Certification Specification for Light Unmanned Rotorcraft Systems)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자료는 ICAO, EASA, 정부 감항당국 및 산업체에서 활용하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JARUS는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안전및 운항 관련 인증을 위한 규정과 안전한 통합에 대한 안내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국의 관련 규정 마련에 도움을 주고 중복된 노력을 통한 시간, 인력, 자원의 낭비를 막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인증체계 현황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하여전 세계적으로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인증 규정을 개정 및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는 상황을 분석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의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의 발전 속도에 따라 국내외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 관련 인증체계 현황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한 인증 규정 개정 및 개발을 위한 연구동향을 조사하고 현재 수준을 분석하였다.
후속연구
예를 들어 무게를 기준으로 분류한다면, 25 kg 이하의 소형항공기에 대해서는 사용 용도, 운영 영역, 신청자 등의 다양한 조건에 따라 운항승인 체계를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그 이상의 무게를 가지는 무인기에 대해서는 형식증명승인을 적용하며, 이 때 무인기에 적용되는 특수한 기술적 요소를 제외한 사항에 대해서는 기존의 유인기 기술기준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을 제안할수 있다.
ICAO에서는 2015년 초에 RPAS 매뉴얼을 발간할 예정이며, 2016 하반기까지 부속서 1, 6, 8, 10에 대한 국제표준 및 권고를 예비 검토하여 2018년 3월에 채택할 계획이다. 또한 이후 2년마다 국제표준 및 권고와 안내를 추가로 개정해 갈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규정 개발을 위해서는 기술적 검토를 기반으로 사회, 정치, 제도, 행정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므로, 이후 무인항공기 인증체계 및 관련 규정 개발 방안에 대한 복합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비행할수 있게 제작된 장치로서 미사일, 무기, 또는 탄두 등을 제외하고 모든 종류의 무인 비행기, 회전익기, 비행선 및 수직이착륙기 등을 포함한다. 하지만 열기구, 로켓, 연, 무동력 글라이더 등은 무인항공기로 분류하지 않는다.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의 활용 현황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은 그동안 주로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무인기의 활용이 공공부문으로 확산되면서 민간분야에서도 여러 형태의 무인기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농약 살포를 위한 회전익 무인기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송에서도 무인 멀티콥터를 이용한 촬영 영상을 활용하고 있다.
FAA가 무인기 인증체계 개발과 관련하여 거시적 및 단기적 로드맵을 어떻게 제시했는가?
FAA는 무인기 인증체계 개발과 관련하여 거시적 및 단기적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1]. 거시적으로는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면서 경우에 따라 제한 요건을 두어 형식증명 및 운항허가를 발행하고 최종적으로는 다양한 요구수준을 반영하여 형식증명 및 운항 규정을 완성하는 것이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2020년까지 무인항공기 인증기준, 자격요건, GBSAA(Ground Based Sense and Avoid), ABSAA(Airborne Sense and Avoid), C2(Control and Communication), 소형항공기 (sUAV) 및 기타규정, 시험범위, Air Traffic Interoperability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Table 2와 같다.
참고문헌 (16)
"Integration of Civil Unmanned Aircraft Systems (UAS) in the National Airspace System (NAS) Roadmap", FAA, 2013, P.6-8, 23-30
Nick Brewer, "Working Group-6 (system safety) AMC UAS.1309 development Brief to industry", JARUS Workshop, December 6, 2012.
"Manual on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s (RPAS)", ICAO, Feb. 2014, Version 1.6
www.law.go.kr
www.faa.gov
"A Modernization and Reform Act of 2012(Public Law 112-95 112th Congress)", Feb.14,2012, Sec.332-336
Benjamin Benharrosh, "Operations in France-What needs improving?", UVSI RPAS 2014 Conference, June 2014.
Paolo Marra, "The Italian Regualted RPAS Market", UVSI RPAS 2014 Conference, June 2014.
Raoul Fortner, "2014Austrian Experiences with the First National VLOS Regulation Implemented in 2014", UVSI RPAS 2014 Conference, June 2014.
Dan Richard Isdahl-Engh, "The current status in Norway and what needs improving", UVSI RPAS 2014 Conference, June 2014.
Frits Muller, "RPAS situation in The Netherlands according to DARPAS", UVSI RPAS 2014 Conference, June 2014.
Peter Boyd, "FUTURE DIRECTION FOR AIRCRAFT CERTIFICATION - CERTIFYING UNMANNED AIRCRAFT SYSTEMS", FAAAsia Pacific Bilateral Partners Dialogue Meeting, March 2014.
www.icao.int
"CS-LURS Public Consultation", JARUS Workshop, December 6, 2012.
Ron van de Leijgraaf, "JARUS A Harmonised Approach to UAS Rulemaking" JARUS Workshop, December 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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