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5 no.2, 2017년, pp.850 - 863
손유림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박필남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고순희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preclinical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valuation) on knowledge, confidence in thei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research design wa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지식,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실습 전에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시험(OSCE)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무엇인가? | 1)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 인한다. 2)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3)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 |
간호교육현장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간호교육현장에서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임상간호수행능력 향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임상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인증기준은 간호임상실습교육학점 22학점 이상 1,000시간 이상의 필수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고 많은 간호대학생들은 병원에 가서 실제 간호사의 업무시간에 참여하여 임상간호수행능력을 배양하고 있다4)5). 그러나 환자의 권리와 안전에 대한 요구 상승, 우수한 실습기관의 부족현상으로 아직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연습생에 해당하는 간호학생들에게 직접간호제공에는 한계가 있어 간호행위 수행을 실습을 하지 못하고, 주로 관찰하는 것으로 임상수행을 대신하고 있으며 간접수행을 경험하기 위해 의료인이 작성해둔 임상기록 챠트 리뷰를 하는 것으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6). | |
OSCE평가방법 후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의 향상은 어떤 순으로 나타났는가? | OSCE평가방법 후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이 향상이 가장 큰 간호술은 간이혈당측정하기, 휠체어를 이용한 환자이동하기, 환의교환하기, 네블라이져를 이용한 흡입요법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본간호수기술은 간호대학생들이 환자에게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수기법으로 간호대학생 스스로가 실제 해볼 수 있는 유용한 간호술로 인지했기 때문에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
Ramis M, Wu C, Pearson A. (2013). Experience of being an advanced practice nurse within australian acute care settings:a systematic review of qualitative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Healthcare, 2013;11(3):161-180.
Weis D, Schank MJ. An inst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000;32(2):201-20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2017;1-53.
Kim JI, Kim K, Park H, et al.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activ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3):362-370.
Kim HS, Eom MR. Effects of an educational method using the OSCE module development activities for nursing students on the clinical competence of medication.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2;9(2):136-145.
Yoo MS. Standardized patients managed instruction, clinical nursing performance, communication skill,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01;7(1):94-112.
Hur MH, Oh HY, Ahn HY, et al. The effectiveness of OSCE module development on outcomes of clinical skill education. Annual Bulletin of the Bum-Suk Academic Scholarship Foundation, 2006;75-87.
Kim SM, Lee EJ. The effects of D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06; 13(2):182-189.
Bandura A. Self-efficacy: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191-215.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1986.
Han MH, Park SG. Analysis of trends in self-assessment of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nursing students after OS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2):210-216.
Chu MS, Hwang YY, Park C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 module using simulator-Focused on simma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06;13(2):182-189.
Kim HR, Choi EY, Kang H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392-400.
Kwon BK, Kim NJ. Comparison of the evaluation results of faculty with those of standardized patients in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5;17(3):173-183.
Harden RM, Black NM.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on clinical skill by using OSCE. Medical Education, 1988;21(2):48-52.
Sherer M, Maddux JE, et al.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1982;51:663-671.
Lee YH. A study of the effect of an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on selfefficacy and self-car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995;7(2):212-227.
Brown B, Robert J. Testing the OSCE: A reliable measurement of clinical nursing skills. The Canadian Journal of Nursing of Nursing Research, 1990;22(1):51-59.
Hijji B, Parahoo K, Hussein MM et al. Knowledge of blood transfusion among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1;22:2536-2550.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Kim YS, Kim MS, Cho W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ademic achievement, decision making of major field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2;8(1):51-60.
Jun HY, CHo YI, Park KE, et al. Effect of human patient simulator-based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ollective 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5):293-302.
Lee J.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suction utilizing the OSCE module. Unpublish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