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전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지식,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reclinical Objective Structured Clininal Examination(OSCE) on Knowledge,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5 no.2, 2017년, pp.850 - 863  

손유림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박필남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고순희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preclinical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valuation) on knowledge, confidence in thei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research design wa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낮은 사실성 재현모형(low-fidelity simulators)과 중증도 사실성 재현모형(moderate-fidelity simulators)을 이용한 실기교육을 OSCE평가방법을 이용해 지식,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인다목적전신모형을 활용한 임상시나리오 기반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 학습 모듈을 개발하고 학습에 적용・평가한 과정을 서술하는 서술연구로서, 학습적용 후 평가는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지식,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유사실험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교과목 이수 예정인 간호대학생의 지식,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실습 전에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시험(OSCE)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시험(OSCE)평가방법을 적용하여 지식,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향후 학부교육에서 핵심기본간호술기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전략을 마련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에게 OSCE평가방법을 적용하여 간호술기와 연관된 지식,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포함한 임상간호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간호수기술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OSCE평가방법을 파악하고, OSCE평가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16)17).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에게 OSCE평가방법을 적용하여 간호술기와 연관된 지식,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포함한 임상간호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지식,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실습 전에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시험(OSCE)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무엇인가? 1)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 인한다. 2)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3) 객관화된 구조화 임상수행평가(OSCE)가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간호교육현장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간호교육현장에서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임상간호수행능력 향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임상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인증기준은 간호임상실습교육학점 22학점 이상 1,000시간 이상의 필수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고 많은 간호대학생들은 병원에 가서 실제 간호사의 업무시간에 참여하여 임상간호수행능력을 배양하고 있다4)5). 그러나 환자의 권리와 안전에 대한 요구 상승, 우수한 실습기관의 부족현상으로 아직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연습생에 해당하는 간호학생들에게 직접간호제공에는 한계가 있어 간호행위 수행을 실습을 하지 못하고, 주로 관찰하는 것으로 임상수행을 대신하고 있으며 간접수행을 경험하기 위해 의료인이 작성해둔 임상기록 챠트 리뷰를 하는 것으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6).
OSCE평가방법 후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의 향상은 어떤 순으로 나타났는가? OSCE평가방법 후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이 향상이 가장 큰 간호술은 간이혈당측정하기, 휠체어를 이용한 환자이동하기, 환의교환하기, 네블라이져를 이용한 흡입요법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본간호수기술은 간호대학생들이 환자에게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수기법으로 간호대학생 스스로가 실제 해볼 수 있는 유용한 간호술로 인지했기 때문에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Ramis M, Wu C, Pearson A. (2013). Experience of being an advanced practice nurse within australian acute care settings:a systematic review of qualitative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Healthcare, 2013;11(3):161-180. 

  2. Weis D, Schank MJ. An inst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000;32(2):201-204.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2017;1-53. 

  4. Kim JH, Park IH, Shin SJ.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is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3;19(3);307-319. 

  5. Yang J.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k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2;18(1);14-24. 

  6. Kim JI, Kim K, Park H, et al.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activ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3):362-370. 

  7. Kim HS, Eom MR. Effects of an educational method using the OSCE module development activities for nursing students on the clinical competence of medication.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2;9(2):136-145. 

  8. Yoo MS. Standardized patients managed instruction, clinical nursing performance, communication skill,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01;7(1):94-112. 

  9. Hur MH, Oh HY, Ahn HY, et al. The effectiveness of OSCE module development on outcomes of clinical skill education. Annual Bulletin of the Bum-Suk Academic Scholarship Foundation, 2006;75-87. 

  10. Kim SM, Lee EJ. The effects of D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06; 13(2):182-189. 

  11. Bandura A. Self-efficacy: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191-215. 

  12.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1986. 

  13. Han MH, Park SG. Analysis of trends in self-assessment of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nursing students after OS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2):210-216. 

  14. Chu MS, Hwang YY, Park C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 module using simulator-Focused on simma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06;13(2):182-189. 

  15. Kim HR, Choi EY, Kang H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392-400. 

  16. Kwon BK, Kim NJ. Comparison of the evaluation results of faculty with those of standardized patients in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5;17(3):173-183. 

  17. Harden RM, Black NM.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on clinical skill by using OSCE. Medical Education, 1988;21(2):48-52. 

  18. Sherer M, Maddux JE, et al.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1982;51:663-671. 

  19. Lee YH. A study of the effect of an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on selfefficacy and self-car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995;7(2):212-227. 

  20. Brown B, Robert J. Testing the OSCE: A reliable measurement of clinical nursing skills. The Canadian Journal of Nursing of Nursing Research, 1990;22(1):51-59. 

  21. Park JS, Choi MJ, Jang SY.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la thinking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5;21(1):75-85. 

  22. Hijji B, Parahoo K, Hussein MM et al. Knowledge of blood transfusion among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1;22:2536-2550. 

  23.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24. Kim YS, Kim MS, Cho W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ademic achievement, decision making of major field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2;8(1):51-60. 

  25. Jho MY.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4;21(3):292-301. 

  26. Jun HY, CHo YI, Park KE, et al. Effect of human patient simulator-based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ollective 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5):293-302. 

  27. Lee J.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suction utilizing the OSCE module. Unpublish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010. 

  28. Yoo MS, Yoo IY. effects of OSCE method on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of studen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3;33(2):228-235. 

  29. Lee IS, Park CS.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3):297-307. 

  30. Iikura A, Suh EY. Comparison of teacher's and students' evaluations on OSCE performance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4;11(2):153-1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