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3, 2014년, pp.292 - 301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efficient methods of nursing practice education by evaluating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research de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실습교육은 어떻게 나눠지는가? |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Suwan, Kasatpibal, & Sawasdisingha, 2013). 실습교육은 기본간호학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으로 나뉘는데, 특히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은 간호사가 임상상황에서 질적인 간호수행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간호술기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Elcock (2008)은 환자의 요구에 부응한 질적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졸업 전 성취해야 할 필수적인 핵심기술 중 하나를 영국간호조산협회(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NMC)에서 기본간호술로 정의하였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간호술기의 부족은 학생의 자신감을 감소시켜 간호수행능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Yoo, Son, Yoo, &Hong, 2006). | |
현재 실습교육의 문제로 지적되는것은 무엇인가? | 그러나 현재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은 간호에 대한 개념이나 임상상황을 경험하지 못한 1~2학년 학생들에게 교내 실습실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기본간호학실습교육만으로는 간호술기의 완전한 습득이 어려워 실제 임상실습에 나갔을 때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잊어버리고 당황하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Byeon, 2005). 또한 학생들은 임상실습 동안 실제 임상상황에 있는 환자에게 기본간호술기를 적용하면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해야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에서 임상실습기관의 확보 부족과 환자 요구수준의 증가로 인해 활력증후 측정이나 관찰위주로 실습이 시행되고 있어 학생들의 간호에 대한 흥미와 실습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Yoo, Yoo, Park, & Son, 2002). 이러한 실습교육의 문제는 신규간호사를 채용하는 의료기관에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이유가 되며, 신규간호사의 이직과도 관련된다.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학은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통합적 교육을 통해 질적인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Suwan, Kasatpibal, & Sawasdisingha, 2013). |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Barre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Boo, E. H. (2006). The effect of self-efficacy promoting program on the new staff nurse's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utco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Byeon, Y. S. (2005).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169-176.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 71-78.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Chuang, Y. H., Cheng, H. R., Yang, Y. S., Fang, M. C., & Chen, Y. P. (2010). The effects of a web-based supplementary program for facilitating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8, 305-310. http://dx.doi.org/10.1097/NCN.0b013e3181 ec28ea
Elcock, K. (2008). At the core of nursing. Nursing Standard, 22(21), 61.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ong, S. Y. (2010).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by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ang, H. O. (2010). A study of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2013, December). Accreditation criteria of nursing education. Retrieved December 31, 2013, from http://www.kabon.or.kr/kabon02/index04.php
Lauder, W., Watson, R., Topping, K., Holland, K., Johnson, M., Porter, M., et al. (2008). An evaluation of fitness for practice curricula: Self-efficacy, support and self-reported competence in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nd midw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1858-1867.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23.x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3, 17-29.
Meechan, R., Jones, H., & Valler-Jones, T. (2011). Students' perspectives on their skills acquisition and confidence.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 445-446, 448-450.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 380-386.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 90-98.
Suwan, N., Kasatpibal, N., & Sawasdisingha, P. (2013). Effects of student-centered teaching on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clean techniques among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Singapore Nursing Journal, 40(4), 30-37.
Yoo, M. S.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Yoo, M. S., Son, Y. J., Yoo, I. Y., & Hong, S. K. (2006).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skil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3, 343-350.
Vealey, R. S. (1986). Conceptualization of sport-confidence and competitive orientation: Preliminary investigation and instrument developmen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8, 221-2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