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3, 2014년, pp.292 - 301  

조미영 (동남보건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efficient methods of nursing practice education by evaluating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research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2013년 9월 5일부터 12월 20일까지 경기도 소재 전문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중,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12시간의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을 수료한 156명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에게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을 제공한 후,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것은 이제 더 이상 간호학생을 대학에서의 일방적인 교육방식으로만 교육시킬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에게 전문직 간호의 토대가 될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간호술기 수행의 경험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효율적인 실습교육과정 개발에 기여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숙련을 위한 학습방법 개발 등의 관련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신규간호사의 실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을 측정한 결과, 다른 핵심기본간호술에 비해 간헐적 위관영양, 근육주사, 기관 내 흡인, 정맥주사, 유치도뇨, 배출관장, 수혈에 대한 수행 자신감이 상대적으로 낮았다(Kim, Hwang, & Lee,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졸업을 앞둔 3학년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사들이 실무에서 많이 수행하고 중요한 간호중재이지만 수행 자신감은 낮은 간헐적 위관영양, 근육주사, 기관내 흡인, 정맥주사, 유치도뇨, 배출관장의 6개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실습교육을 시행하여 학생들에게 간호술기 수행경험을 제공하고, 그 교육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추후 효율적인 실습교육과정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향상 및 적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자기효능감이 교육 참여 전보다 참여 후에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임상 수행능력이 교육 참여 전보다 참여 후에 높아질 것이다.
  • 제 2가설: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임상수행능력이 교육 참여 전보다 참여 후에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습교육은 어떻게 나눠지는가?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Suwan, Kasatpibal, & Sawasdisingha, 2013). 실습교육은 기본간호학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으로 나뉘는데, 특히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은 간호사가 임상상황에서 질적인 간호수행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간호술기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Elcock (2008)은 환자의 요구에 부응한 질적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졸업 전 성취해야 할 필수적인 핵심기술 중 하나를 영국간호조산협회(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NMC)에서 기본간호술로 정의하였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간호술기의 부족은 학생의 자신감을 감소시켜 간호수행능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Yoo, Son, Yoo, &Hong, 2006).
현재 실습교육의 문제로 지적되는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은 간호에 대한 개념이나 임상상황을 경험하지 못한 1~2학년 학생들에게 교내 실습실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기본간호학실습교육만으로는 간호술기의 완전한 습득이 어려워 실제 임상실습에 나갔을 때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잊어버리고 당황하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Byeon, 2005). 또한 학생들은 임상실습 동안 실제 임상상황에 있는 환자에게 기본간호술기를 적용하면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해야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에서 임상실습기관의 확보 부족과 환자 요구수준의 증가로 인해 활력증후 측정이나 관찰위주로 실습이 시행되고 있어 학생들의 간호에 대한 흥미와 실습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Yoo, Yoo, Park, & Son, 2002). 이러한 실습교육의 문제는 신규간호사를 채용하는 의료기관에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이유가 되며, 신규간호사의 이직과도 관련된다.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학은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통합적 교육을 통해 질적인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Suwan, Kasatpibal, & Sawasdisingha,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2. Barre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3. Boo, E. H. (2006). The effect of self-efficacy promoting program on the new staff nurse's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utco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4. Byeon, Y. S. (2005).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169-176. 

  5.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 71-78. 

  6.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Chuang, Y. H., Cheng, H. R., Yang, Y. S., Fang, M. C., & Chen, Y. P. (2010). The effects of a web-based supplementary program for facilitating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8, 305-310. http://dx.doi.org/10.1097/NCN.0b013e3181 ec28ea 

  8. Elcock, K. (2008). At the core of nursing. Nursing Standard, 22(21), 61. 

  9.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0. Hong, S. Y. (2010).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by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1. Jho, M. Y.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239-248. 

  12. Kang, H. O. (2010). A study of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3. Kim, H. Y., Kim, S. Y., Seo, H. W., & So, E. H. (2011).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 293-300. 

  14. Kim, Y. H., Hwang, S. Y., & Lee, A. Y. (2014).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 37-4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37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2013, December). Accreditation criteria of nursing education. Retrieved December 31, 2013, from http://www.kabon.or.kr/kabon02/index04.php 

  16. Lauder, W., Watson, R., Topping, K., Holland, K., Johnson, M., Porter, M., et al. (2008). An evaluation of fitness for practice curricula: Self-efficacy, support and self-reported competence in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nd midw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1858-1867.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23.x 

  17.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3, 17-29. 

  18. Meechan, R., Jones, H., & Valler-Jones, T. (2011). Students' perspectives on their skills acquisition and confidence.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 445-446, 448-450. 

  19. Park, K. O., & Kim, J. K. (2013). A study on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new clinical nurse to competent step.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 594-605.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94 

  20.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1.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 380-386. 

  22. Shin, K. A., & Ch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 46-56. 

  23.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 90-98. 

  24. Suwan, N., Kasatpibal, N., & Sawasdisingha, P. (2013). Effects of student-centered teaching on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clean techniques among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Singapore Nursing Journal, 40(4), 30-37. 

  25. Yang, J. J. (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59-165. 

  26. Yoo, M. S.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7. Yoo, M. S., Yoo, I. Y., Park, Y. O., & Son, Y. J. (2002).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 327-335. 

  28. Yoo, M. S., Son, Y. J., Yoo, I. Y., & Hong, S. K. (2006).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skil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3, 343-350. 

  29. Vealey, R. S. (1986). Conceptualization of sport-confidence and competitive orientation: Preliminary investigation and instrument developmen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8, 221-2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