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285 - 295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eer mentoring learning-based program, named preclinical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on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 간호학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으로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실무역량을 발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다[1,2]. | |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어떤 훈련이 강조되고 있는가? | 간호학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으로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실무역량을 발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다[1,2]. 그러나 간호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보다 진보된 임상현장의 상황, 환자의 권리강화, 최신 의료기구 작동에 대한 생소함 등으로 인한 직접간호수행이 제한되어있고 관찰위주의 임상실습이 대부분이다[2]. | |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보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다[1,2]. 그러나 간호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보다 진보된 임상현장의 상황, 환자의 권리강화, 최신 의료기구 작동에 대한 생소함 등으로 인한 직접간호수행이 제한되어있고 관찰위주의 임상실습이 대부분이다[2]. 이로 인해 간호학생이 임상현장에 나가 실습교육과정을 거친 후에도 다양한 간호대상자들의 요구와 간호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술기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3,4]. 이러한 부족한 실습교육은 졸업 후 임상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수준에 비해 현저한 차이를 보이며 결국 신규간호사를 위한 재교육이 수행되고 있어서[5] 보다 체계적인 교내실습교육과 평가를 위한 개선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
Y. S. Byeon, N. Y. Lim, K. S. Kang, M. S. Sung, J. S. Won, I. S. Ko, S. O. Chang, H. J. Jang, S. H. Yang, H. S. Kim,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0, No. 1, pp. 47-56, 200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evaluation items protocol revision (The third edition).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I. S. Seo, S. M. Oh, D. W. Choi,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M. R. Yoo, M. S. Kang, H. W. Kim, H. L. Han, & J. Y. Choi, "The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using Peer-tutoring on Confidence,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Practicing Core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1, pp. 27-36, 2017.
L. McKenna, J. French, "A step ahead: Teaching undergraduate students to be peer teacher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1, No. 2, pp. 141-145, 2011.
J. S. Park, M. J. Choi, S. Y. Jan,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75-85, 2015.
Y. R. Lee, H. l. Kang, "Effect of mentoring senior core fundame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441-448, 2016.
E. Kajita, 'Kyouiku hyouka dai 2han hotei 2ban (Education evaluation 2nd ed. 2nd Rev. ed.).Tokyo, Japan: YuhikakuSousho, 2010.
S. G. Lee, Y. H. Shin,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6, No. 2, pp. 283-292, 2015.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2004.
A. Christiansen, A. Bell, "Peer learning partnerships: Exploring the experience of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9, No. 5-6, pp. 803-810, 2010.
R. Stone, S. Cooper, R. Cant, "The value of peer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Scholarly Research Network, Vol. 2013, pp. 1-10, 2013.
E. H. Gil, H. Y. Oh, S. K. Shin, Y. H. Park, Y. E. Lee, J. A. Park, "Comparison of Confidence in Practice and Satisfaction by Feedback Types Follow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3, pp. 318-327, 2015.
M. S. Jung, Y. S.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95-302, 2015.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4, pp. 263-270, 2015.
Y. R. Yeom, K. B. Choi, "Effects of the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linical Str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in Nursing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283-293, 2016.
H. J. Kang, M. Y. Kim, H. J. Choe, "S-PBL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2, pp. 495-508,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